[블록미디어 안드레아 윤 에디터] 마이클 세일러의 스트래티지가 MSCI측에 대해 포문을 열었다.
국제 주가지수를 관리하는 MSCI가 디지털 자산 재무 기업들을 시장 지수에서 제외하려는 제안을 발표한 데 대해 스트래티지의 설립자이자 회장인 마이클 세일러는 스트래티지가 이 제안에 대해 공식적으로 반대 의견을 담은 서한을 MSCI에 공식적으로 보냈다고 밝혔다.
스트래티지는 또한 자사 사이트에 해당 서한을 대중들에게 공개하였으며, MSCI측 이메일 보내기, 스트래티지에 대한 지지 등록하기 등 MSCI측의 DAT기업 지수제외 움직임에 반대를 조직하는 행동을 개시했다.
스트래티지의 반대와 주장
스트래티지는 MSCI에 디지털 자산 재무 기업을 글로벌 투자 가능 시장 지수에서 제외하려는 새로운 제안을 철회할 것을 요청했다. 회사는 이러한 방침이 불공정하고 잘못된 판단이며, 암호화폐 산업의 중요한 순간에 혁신을 저해할 것으로 주장했다.
MSCI의 새로운 규정에 따르면, 총 자산 중 50% 이상이 디지털 자산으로 구성된 기업은 지수에서 제외될 수 있다. 이는 사실상 자산 대부분이 비트코인인 스트래티지가 이 새로운 규정에 따라 MSCI의 글로벌 투자 가능 시장 지수에서 배제될 위험에 처해 있음을 의미한다.
스트래티지는 디지털 자산 재무 기업들이 단순히 수동적인 투자 펀드가 아니라 운영 중인 실질적 사업으로, 현금, 원자재 또는 다른 고농도 자산을 보유한 기업들과 동일하게 취급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Strategy has submitted its response to MSCI’s consultation on digital asset treasury companies. Index standards should be neutral, consistent, and reflective of global market evolution. Read our letter and share your support: https://t.co/yiPRYyw5Lk
— Michael Saylor (@saylor) December 10, 2025
MSCI의 새로운 규정의 차별성 지적
스트래티지는 암호화폐 커뮤니티에 이 움직임에 반대하여 협력할 것을 촉구하며, MSCI의 새로운 제안을 “자의적이고 차별적”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MSCI의 다른 표준에는 유사한 자산별 제한이 존재하지 않는 점을 강조했다.
아울러 스트래티지는 새로운 규정을 시행하면 정책적인 판단이 지수 구성에 반영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는 지수 제공자들이 중립성과 국제적 신뢰성을 유지하기 위해 역사적으로 피했던 부분이다.
스트래티지는 또한 디지털 자산 재무 기업이 글로벌 지수에서 제외되면 미국 정책의 목표와도 충돌한다고 말했다. 디지털 자산은 향후 경제 성장의 주요 인프라로 자리 잡고 있으며, 비트코인과 같은 디지털 자산이 이미 새로운 금융 시스템의 기초를 형성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스트래티지는 현재 MSCI에 제안 철회를 간곡히 요청하며, 디지털 자산 재무 기업을 주요 지수에서 배제하면 혁신이 정체되고, 이는 투자자와 암호화폐 시장 전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경고했다.






![[JJ 칼럼] 트럼프, “오직 나만이 나를 제어” …중앙화 리스크를 우려한다 [JJ 칼럼] 트럼프, “오직 나만이 나를 제어” …중앙화 리스크를 우려한다](https://cdn.blockmedia.co.kr/wp-content/uploads/2025/03/트럼프_비트코인-560x408.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