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이정화 기자] 우선순위를 두고 연방준비제도(Fed) 내부의 의견이 분열된 가운데, 연준이 기준 금리를 인하했지만, 향후 추가적인 금리 인하 경로에 대해서는 신중한 접근을 시사했다.
‘매파적 인하’ 속 9 대 3 표결 분열
예상되었던 ‘매파적 인하(hawkish cut)’에 따라,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는 핵심 초단기 차입 금리를 0.25%p 인하해 목표 범위를 3.5%~3.75%로 설정했다.
그러나 이번 결정은 향후 정책 방향에 대한 신중한 신호를 담았으며, 무려 3명의 위원이 반대표를 던져 2019년 9월 이후 가장 큰 분열을 보였다고 10일(현지시각) CNBC가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9대 3으로 이뤄진 이번 투표에서는 매파적 이견과 비둘기파적 이견이 동시에 나왔다. 스티븐 미란(Stephen Miran) 이사는 이보다 더 가파른 0.5%p 금리 인하를 선호하며 반대표를 던지며 비둘기파적 반대입장을 보였다. 매파적 반대 파로는 캔자스시티 연은 총재 제프리 슈미드(Jeffrey Schmid)와 시카고 연은 총재 오스탄 구스비(Austan Goolsbee)가 금리 동결을 지지하며 반대표를 던졌다. 이처럼 세 명이 반대한 이전 회의에서도 긴축과 완화 정책 사이에서 의견이 충돌하는 위원들의 2대 1 분열이 있었다.
성명서 문구 재활용: “당분간 인하 중단” 신호
CNBC의 분석보도에 따르면, 회의 후 발표된 금리 성명서는 약 1년 전 FOMC 회의에서 사용했던 문구를 재활용했다. “연방기금 금리의 목표 범위에 대한 추가 조정의 범위와 시기를 고려함에 있어서, 위원회는 유입되는 데이터, 변화하는 전망, 그리고 위험의 균형을 신중하게 평가할 것이다.” 이 문구가 2024년 12월에 사용되었을 당시에는 위원회가 당분간 금리 인하를 중단할 가능성이 높다는 신호로 해석되었다. 이후 FOMC는 9월 회의까지 어떤 인하 조치도 승인하지 않았다. 세 차례 연속 금리 인하가 단행된 지금, 시장의 초점은 FOMC가 추가 인하 여지가 거의 없는 상황에서 향후 정책 방향을 어떻게 잡을 지에 맞춰지고 있다.
점도표: 2026년 이후 느린 인하 경로 시사
개별 위원들의 금리 전망을 나타내는 ‘점도표(dot plot)’는 2026년에 단 한 차례, 2027년에 또 한 차례의 금리 인하가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그 이후 연방기금 금리는 약 3% 근처의 장기 목표치에 도달할 것으로 보았다.
이러한 전망은 지난 9월 업데이트와 변함이 없었지만, 점도표는 위원회 내부의 심각한 분열을 반영했다. 금리 인하에 반대한 2명의 비둘기파적/매파적 투표 외에도, 투표권이 없는 4명의 위원들이 ‘온건한 이견(soft dissents)’을 표명하며 결정에 동의하지 않았음을 시사했다. 7명의 위원들은 또한 내년에 금리 인하가 전혀 없어야 한다고 표시했다. FOMC 회의에는 총재와 지역 연은 총재 등 19명이 참석하며, 이 중 12명이 투표권을 가졌다.
경제 전망: GDP 상향, 물가 목표치 2028년 달성 예상
경제에 대한 위원회의 집단적인 시각은 2026년 국내총생산(GDP) 전망치를 9월 예측치보다 0.5%p 상향한 2.3%로 높였다. 위원회는 인플레이션이 목표치인 2%를 상회하는 수준을 2028년까지 유지할 것으로 계속 예상했다.
인플레이션은 여전히 완고하게 높은 수준을 보였으며, 연준이 선호하는 물가 지표인 개인소비지출(PCE) 물가 지수는 가장 최근 데이터인 9월 기준으로 연간 2.8%를 기록했다. 이는 몇 년 전의 정점에서 크게 떨어졌지만, 여전히 중앙은행의 2% 목표치를 크게 웃도는 수준이었다.
대차대조표 축소 중단 및 국채 매입 재개
금리 결정 외에도 연준은 국채 매입을 재개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이는 지난 10월 회의에서 이번 달 대차대조표 축소(양적 긴축)를 중단할 것이라는 발표에 이은 후속 조치였다. 이 조치는 초단기 자금 시장의 압박에 대한 우려 속에 나왔다.
중앙은행은 금요일부터 400억 달러 규모의 국채 매입을 시작할 예정이다. 이후 몇 달 동안 매입 규모는 “높은 수준을 유지”한 후 “상당히 축소”될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뉴욕 코인시황] 비트코인 급락…88K 붕괴에 레버리지 조정 한꺼번에 쏟아져 [뉴욕 코인시황] 비트코인 급락…88K 붕괴에 레버리지 조정 한꺼번에 쏟아져](https://cdn.blockmedia.co.kr/wp-content/uploads/2026/01/20260126-042148-560x389.p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