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최동녘 기자] 게임의 미래는 블록체인에 있을까? 미티컬 게임즈(Mythical Games)는 액티비전 블리자드, EA 등 글로벌 게임사 출신 개발자들이 모여 설립한 게임 개발사다.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한 블랑코스 블록파티(Blankos Block Party)를 운영하고 있다. 미티컬 게임즈의 대표작, 블랑코스 블록파티는 최근 글로벌 게임 플랫폼, ‘에픽게임즈 스토어’에 NFT 게임 중 최초로 출시되기도 했다.

미티컬 게임즈는 “게임 시장에 새로운 비전을 제시한다”는 목표로 블록체인 기술을 게임에 반영해가고 있다. 토큰 발행보다는 게임 아이템의 자산(asset)화에 집중하며, 다양한 게임 데이터를 활용한 게임 자산 구조 개발을 계획하고 있다.

미티컬 게임즈 존 린덴(John Linden) CEO는 지난 8월 ‘KBW2022:IMPACT’에서 ‘유저의 오너십이 주도하는 게이밍 이코노미’를 주제로 게임 산업에서의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발표를 하기도 했다.

블록미디어는 미티컬 게임즈 존 린덴 CEO와 “블록체인 기술의 게임 적용과 게임 산업의 미래”에 대해 인터뷰를 가졌다.

Q) 최근 가상자산 시장이 큰 침체를 겪고 있다. 이런 상황 속 블록체인 게임의 미래는 어떻게 될까?
중요한 것은 ‘이 기술이 게이머들에게 필요한 것인가?’라는 질문이다. 이 기술을 게이머들이 원하면 장기적으로 적용이 이어질 것이고, 그렇지 않다면 자연스레 사라질 것이다.

[블랑코스 블록 파티 게임 캐릭터, Blankos Block Party]

모든 게임에 블록체인 기술이 적용되지는 않으리라 생각한다. ‘MMO RPG, TCG(트레이딩 카드 게임)’ 등의 분야에는 자산 개념이 적용되기 쉽지만, 다른 분야에서는 이런 기술 적용이 필요하지 않을 수 있다.

토큰 역시 그렇다. 이 게임 생태계 내에서 토큰이 필요한지, 장기적으로 유지될 수 있는 토크노믹스를 구성할 수 있는지를 고려해야 한다. 우리는 아직 토큰을 발행하지는 않고, 게임 아이템의 자산화에 더 집중하고 있다.

블록체인 기술의 게임 적용으로 게이머들은 게임 아이템에 대한 자산 권리를 인정받을 수 있게 됐다. Play and Own, 게임을 플레이하고 그 결과물을 자신이 소유한다는 개념은 점차 게이머들 사이 받아들여져 갈 것이다.

Q) 게임 내 블록체인 기술 적용 이후 해킹과 자산 손실 등이 발생할 수 있다는 지적도 있다. 블록체인 기술을 게임에 적용하는 데 있어 리스크는 없을까?
기존 게임 유저나 게임사들이 블록체인 기술 적용에 반발하는 경우도 있지만, 이런 기술 적용은 게이머들에게 게임 내 아이템에 대한 자산권을 돌려주기 위함이다. 블록체인 기술 적용 후 게임 아이템과 캐릭터는 자산이 되고, 자유롭게 거래할 수 있게 된다.

이런 부분에서 개인 정보 관리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된다. 개인 자산 탈취 사례가 있기는 하지만, 대부분 이용자가 자신의 프라이빗 키를 잃어버리는 데서 발생한다. 이용자들이 시스템에 익숙해지고, 게임사들이 UI/UX를 개선해가며 점차 나아지리라 생각한다.

Q) 게이머가 게임 내 개인 자산을 운용할 수 있게 만든다면, 게임사의 수익이 줄어들지는 않을까?
이런 기술을 적용하면 게이머 수는 물론 게이머당 자산 투입이 증가한다. 블록체인 기술을 게임에 접목하며 이를 직접 확인할 수 있었다. 게임 아이템을 자신의 자산으로 인식하며 더 적극적으로 게임에 참여하게 되는 것이다. 게임사들의 수익에도 오히려 긍정적인 영향이 있다.

Q) 미래 사업 전략에 있어서 집중하고 있는 분야가 있을지?
미래 APAC 지역이 굉장히 성장할 것이라 본다. 게임에 대한 관심은 물론, 블록체인 기술 적용 프로젝트 관심도도 높은 모습을 보여왔다. 특히 한국 시장은 APAC 시장 선두 주자로 달리고 있다. 앞으로 다양한 기업들과 파트너십을 확대해 갈 것이다.

카카오게임즈와의 협력도 그런 방향성에서 진행됐다(미티컬 게임즈는 지난 6월 16일 카카오게임즈 보라 거버넌스 카운슬로 합류했다). 한국과 일본 등 동아시아 시장 진출에 함께할 예정이다. 다양한 파트너를 확보하고 장기적으로는 스트리밍, 메타버스 등 다양한 영역으로 블록체인 기술 적용을 이어가고 싶다.

2편으로 이어집니다. ▶2. “웹3 게임은 미래 커뮤니티, 새로운 플랫폼 나타날 것”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전문 기자가 요약 정리한 핫뉴스, 블록미디어 카카오 뷰(클릭)

같이 읽으면 좋을 기사

[존 린덴 미티컬 게임즈 CEO 인터뷰 2] “웹3 게임은 미래 커뮤니티, 새로운 플랫폼 나타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