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핌] 최원진 기자= 물가가 36% 폭등하고, 화폐 가치도 떨어진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터키 국민들에게는 암호화폐가 ‘안전자산’이다.

◆ 물가 36% 폭등…”체감 물가는 50% 이상”

터키 이스탄불의 발라트란 동네에서 식료품을 판매하는 셀라메트 씨는 최근 식품값이 올라도 너무 올랐다고 7일(현지시간)자 알자지라 방송에 토로했다.

손님 맞이할 준비하는 터키 이스탄불의 채소 상인. 2022.01.04 [사진=로이터 뉴스핌]

그는 “일부 식자재는 생산이 많아 가격이 크게 오르지 않았지만 어떤 것은 더 많이 올랐다”며 감자, 양파, 가지, 콩 등 채소값이 50% 이상 뛰었다고 알렸다.

비싸진 것은 식탁 뿐이 아니다. 국가 인플레이션을 추적하는 정부기관인 터키통계연구소(TurkStat·터크스태트)는 지난달인 12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36% 이상 상승했다고 밝혔다.

이는 19년래 가장 높은 상승폭이다. 셀라메트 씨는 이마저도 체감물가와 괴리가 크다고 분통을 터뜨린다.

새해 초 메트로폴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90%가 연 물가상승률이 최소 50% 이상이라고 응답했다. 물가가 2배 이상 뛰었다고 응답한 비중도 60%가 넘는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투자은행(IB) 골드만삭스도 터키의 올해 물가상승률이 40%가 넘을 것으로 예상했다.

셀라메트 씨는 “터크스태트가 물가지수 측정 때 반영할 품목을 직접 고른다. 터키스태트도 어쩔 수 없는 정부 기관이다. 인플레이션이 높다고 측정하면 정부는 더 많은 임금과 연금을 제공해야한다”며 정부에 대한 불신을 드러냈다.

 

◆ 에르도안, 금리인하 역행보…전문가들도 혀 내둘러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대통령은 인플레이션을 잡겠다며 금리를 인하하는 세계 각국과 역행보를 고집한다. 그는 중앙은행 총재를 수차례 경질하면서까지 자신의 뜻을 관철하고 있는 데, 지난해 9월 19%였던 기준금리는 이달에 14%로 하향됐다. 리라화는 지난해 9월 이후 달러 대비 40% 가치가 떨어진 상황이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전날 의회 연설에서 자신이 “외세로부터 우리 금융체계”를 보호하고 있다면서 최근 인플레이션 고공행진은 “우리 국가 현실에 부당한 수치”라고 발언하기도 했다.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 Murat Cetinmuhurdar/Presidential Press Office/Handout via REUTERS 2022.01.12 [사진=로이터 뉴스핌]

그의 다소 뻔뻔한 태도에 이코노미스트들도 혀를 내두른다. 블루베이에셋매니지먼트의 티모시 애쉬 신흥시장 전략가는 CNBC에 보낸 이메일 성명에서 “에르도안으로부터 나온 되도 않는 소리”라며 “해외 기관투자자들이 터키에 투자하고 싶지 않은 것은 에르도안이 고집하는 완전히 미친 통화정책 때문이다. 외세의 음모따윈 없다”고 꼬집었다.

뉴욕타임스(NYT)는 “에르도안 대통령의 비정통적 경제 정책이 통화를 극한 위기로 내몰고 있다”고 지적했다.

◆ “스테이블코인 ‘테더’로 위험회피”

리라화 가치가 떨어지면서 터키 국민들은 외화 모으기에 한창이다. 터키 시중은행에 예금의 약 60%가 달러 혹은 유로라고 알자지라는 전했다.

암호화폐도 새로운 안전자산이 됐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이 블록체인 분석기업 채이널리시스를 인용한 바에 따르면 바이낸스, BTC커크, 로컬비트코인스 등 거래소 3곳의 리라화 가상화폐 최근 일평균 거래액은 18억달러(2조1400억원)로 증가했다.

터키인들은 특히 스테이블코인(달러화 등 화폐에 가치가 고정된 암호화폐)인 테더를 많이 샀다. 가상자산 정보 제공업체인 크립토컴페어에 따르면 지난해 가을 리라화가 달러, 유로화를 제치고 테더와 가장 많이 거래한 통화가 됐다.

테더와 같은 스테이블코인은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과 같은 변동성이 큰 암호화폐 대신 선호되는 가상자산이다. 최근 리라화 가치가 폭락하면서 터키인들에게 테더는 안전자산으로 통한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암호화폐 거래소 비트로의 에스라 알페이 최고마케팅책임자는 “터키 리라화의 최근 수개월 동안 변동성과 인플레이션 상승이 터키 투자자들로하여금 장기적으로는 수익좋은 투자로, 단기적으로는 인플레이션 헤지 수단으로 보게 했다”고 말했다.

wonjc6@newspim.com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같이 보면 좋은 기사

 

[자료]한눈으로 보는 비트코인 가격과 역사–$100-$1K 1339일, $1K-$10K 1110일

암호화폐 보는 증권가 시각…”거스를 수 없는 대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