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강주현 기자] 가상자산을 매개로 한 사기 사건이 잇따르고 있다. 암호화폐 거래소들이 투자자들에게 사기를 당했을 때, 대응 방법과 사기 유형 등을 설명하며, 주의를 당부하고 있다.

◆ 즉시 신고..실시간 추적으로 원금 회수

사기 피해를 입었을 때는 즉시 거래소에 알려야한다. 지난 2월말 빗썸은 사기 피해를 입었다는 투자자로부터 민원을 접수했다. 빗썸은 웁살라시큐리티와 함께 피의자를 적시, 실시간으로 자금 이동을 추적했다. 약 2000만원의 원금을 회수할 수 있도록 도왔다.

웁살라시큐리티는 빗썸의 자금세탁방지센터와 합동으로 추적 보고서를 신속하게 작성, 경찰에 피해 사건을 신고했다. 접수를 받은 대구 북부경찰서 사이버팀이 수사를 진행하고 피해금을 되찾아줬다.

◆ 피싱 사이트 주의 

A씨는 지난 3월 코빗에 신규 가입했다. 7000만 원에 달하는 비트코인을 꾸준히 샀다. A씨는 구매 후 비트코인을 출금해 다른 입금처로 보내는 패턴을 반복했다. 1회 출금 시 약 100만 원 상당의 비트코인을 보냈다. 갑자기 2700만 원 상당의 비트코인을 한번에 출금하려고 했다. 코빗 심사팀은 출금을 보류하고 해당 고객에게 입금처를 문의했다.

A씨가 비트코인을 보내려던 곳은 다른 거래소를 사칭한 피싱 사이트였다. A씨는 그간 비트코인을 보냈던 입금처가 피싱 사이트임을 알게 됐다. 코빗은 최대한 빠르게 비트코인을 회수할 것을 조언했다. 피해금을 전액 되찾지는 못했으나, 추가 피해를 막을 수 있었다.

◆ 상장 사기 유형 9가지 

업비트는 거래소를 사칭한 상장 사기 유형 9가지를 공개했다. 업비트에 상장한다며 개인 통장으로 투자금을 받고 다단계 판매로 피해를 유발하는 경우가 특히 많았다.

  1. “O월O일, 업비트 상장이 확실합니다”
  2. “곧 상장될 예정이니,지금 투자하면 상장 후 O배로 돌려드립니다”
  3. “추후 업비트에 상장하기 위해OO거래소에 오늘 먼저 상장했으니 지금 거래하세요”
  4. “이 대화방 분들에게만,곧 업비트에 상장할 코인의 프라이빗 세일을 진행합니다”
  5. “업비트에 상장만 하면 가격O배 오른다고 장담합니다”
  6. “업비트가 직접 발행하는 코인입니다.업비트가 정책상 상장 전에는 무조건 사실이 아니라고 주장하겠지만, 확실한 정보이니 믿고 투자하세요”
  7. “업비트 직원인데,업비트 상장 의사가 있으면 도와드리겠습니다”
  8. “저렴한 비용으로 업비트 상장을 보장해 드립니다”
  9. “업비트 관계자와 잘 아는 사이라서 찍은 업비트 라운지 사진입니다.믿고 투자하세요”

업비트는 공식 홈페이지로만 상장 접수를 받고, 상장비를 받지 않으며, 상장이 확정된 경우에만 업비트 공지사항으로 이를 고지한다. 업비트가 직접 발행하는 코인도 존재하지 않는다. 나머지 경우는 모두 사기일 가능성이 매우 높으니 투자자들의 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