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최동녘 기자] 이더리움 창시자 비탈릭 부테린이 8일 서울 강남구 그랜트 인터컨티넨탈 파르나스 호텔에서 열린 ‘KBW2022:IMPACT’에서 “포스트 머지: 이더리움의 미래”를 주제로 블록체인 생태계와 머지 후 이더리움의 전망을 설명했다.

비탈릭 부테린은 머지 이후 이더리움 개발 목표는 확장성이 중심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POS로의 전환 이후 이더리움은 데이터 트랜잭션 효율화 및 수수료 감소가 발생할 것이며, 이는 실제 생활 속 블록체인 이용을 더욱 촉진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머지를 통해 이더리움은 더 안정적이고, 환경 친화적이며, 에너지 소비를 줄이면서도 탈중앙성을 개선할 수 있었다”며 이더리움 머지 업데이트에 대한 기대감을 비쳤다.

비탈릭 부테린은 블록체인 기술 발전의 목표는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블록체인”을 만드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재까지 이더리움, 비트코인 트랜잭션은 높은 수수료로 실제 생활에서 이용할 수 있는 수준이 아니었다는 지적이다.

“지난 2년 이더리움 트랜잭션 수수료는 1달러에서 20달러 사이 형성되었는데, 이는 이더리움 트랜잭션 한번을 위해 누군가는 몇시간의 시급을 사용해야한다는 것을 의미했다. 즉, 실제 이용될 수 있는 네트워크라고 하기 어려운 것이다”
– 비탈릭 부테린, KBW 2022 발표 중

그는 아르헨티나와 같은 국가에선 인플레이션과 높은 기술 관심도로 많은 사람들이 암호화폐를 사용하는 사례를 들며 암호화폐가 실제 세상에서 필요한 기술이라 강조했다.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같이 보면 좋은 기사

이더리움PoW 하드포크는 일어날 것인가…ETH ETC 등 가격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