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최창환 선임기자] 국내 비트코인 커뮤니티에서 탈중앙 SNS 노스트르의 Zap 메모 기능과 비트코인 라이트닝 결제 기능을 이용해 커피원두를 결제하는 실험에 성공했다.

경남 김해시에 있는 카페 나무정원은 3일 새벽 이 같은 내용을 트위터에 공유했다. 노스트르(Nostr)는 개인 간 릴레이를 통해 정보를 전송하는 탈중앙 SNS다. 노스트르 이용자들은 비트코인을 빠르고 싸게 보내주는 라이트닝 네트워크와 지갑을 사용할 수 있게 설계돼 있다.

나무정원은 본인을 비트코인 맥시멀리스트인 아줌마라고 소개한 popolobitcoin과 노스트르를 통해 한 거래 실험 내역을 공개했다.

거래 상세 정보에 따르면 거래일은 3일 새벽 0시 49분으로 500사토시(sat)가 라이트닝 네트워크 페이먼트를 통해 전송됐다. 1사토시는 1억분의 1비트코인이다.

송금된 500사토시는 약 0.11달러이고 수수료는 0 사토시로 나타났다.

송금자는 원두 가격과 주소 등 상세 내용을 노트에 기록했다. 아주 적은 금액의 송금도 수수료 없이 가능하고 상세한 정보를 담아 보낼 수 있다. 자영업자들이 원거리 물건 주문과 결제에 용이하게 사용할 수 있다.

비트코인 지지자들은 상월곡 역 앞의 ‘화덕과 베토벤’ 등 비트코인 결제가 가능한 점포들을 올리며 비트코인 결제를 독려했다.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전문 기자가 요약 정리한 핫뉴스, 블록미디어 카카오 뷰(클릭)

같이 보면 좋은 기사

비트코인 글로벌 최대 행사 ‘BTC2023 마이애미’–블록미디어, 한국 파트너로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