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최동녘 기자] 비트코인이 8주 연속 하락하며 장기 하락세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주식 시장은 반등하였으나, 줄곧 기술주와 같은 움직임을 보여온 비트코인이 이번 상승세에선 디커플링된 모습을 보였습니다.

암호화폐 시가총액은 지난주 1.25조 달러에서 1.19조 달러로 2.3% 줄었습니다. 비트코인과 이더리움도 같은 기간 1.4%, 11.0% 하락했습니다.

비트코인을 제외한 시가총액(알트코인 시가총액)은 6897억 달러에서 6423억 달러로 6.9% 감소했습니다.

주식 시장은 최근 하락을 일부 회복했습니다. 나스닥은 전주 대비 5.2% 오른 1만 2131포인트, S&P500은 4.6% 오른 4158포인트를 기록했습니다.

같은 기간 금 선물은 1851.6달러에 거래되며 일주일 간 가격 변동이 거의 없었습니다.

주식 시장이 긍정적인 움직임을 보인 것에 반해, 가상자산 시장은 반등세를 보이지 못했습니다.

블록미디어가 이번 주 주목해야 할 주요 뉴스를 정리했습니다.

#비트코인 도미넌스 46.5% 연중 최고 수준, 연초비 38% 하락에도 알트코인 하락이 더 강해
한국 시간 5월 28일 오전 11시 40분, 비트코인은 현재 2만 8658달러에 거래됩니다. 연초 4만 6312달러 대비 38.1% 하락했습니다.

사상 최초로 8주 연속 가격이 하락하며 좀처럼 회복세를 보이지 못하고 있는데요. 나스닥이 일부 반등했음에도 기술주와의 플러스 상관관계는 깨진 모습입니다.

비트코인의 계속된 하락에도 알트코인 시장 하락세가 더욱 강해, 비트코인 도미넌스는 연중 최고 수준인 46.5%입니다.

주요 분석가들 사이에는 비트코인의 약세장이 끝나간다는 분석이 우세합니다.

캐시 우드는 비트코인이 나스닥과의 상관관계를 깨고 별도의 투자 자산으로 자리 잡아 갈 것이며, 연준이 미래 금리 인상에 소극적인 자세를 보이는 시점이 반등의 기점이 될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비트코인 약세장 거의 끝났다. 바닥 탈출에는 시간 필요”–코인 게이프

비트코인 약세장 끝나 가는 두가지 이유–캐시 우드

“투기꾼 떠난 비트코인 인플레 헤지, 금리인상에도 기술주와 달리 강세전망”–팀 드래퍼 CNBC 인터뷰

“COIN은 상승, 비트코인은 하락” 디커플링 어떻게 볼 것인가–전문가 진단

비트코인, 현 수준에서 바닥 찍고 몇 주 후 상승 가능성 – 샌티멘트 데이터

#시장 인식 전환? 업종별 자금 유입세 변동…에너지 줄고 기술주 늘어
아크 인베스트먼트의 아크 이노베이션 ETF(ARKK)는 5월 한달에만 5억 5600만 달러의 자금이 유입됐습니다. 올해 전체 유입 금액 14억 달러 중 40%에 해당합니다.

ARKK가 올해에만 55% 주가가 하락했지만, 지금이 기술주 투자의 적기라는 시장의 인식이 반영된 모습입니다. 반대로 올해 47% 상승한 에너지 분야에서는 자금이 계속 유출되고 있습니다.

이런 모습을 반영해, 이번 주 나스닥은 5.2% 상승하며 그동안의 하락세를 일부 회복했습니다.

가상자산도 이런 시장 전망이 반영되어 상승 반전이 가능할까요? 자산 투자와 관련된 주요 뉴스입니다.

잘나가는 에너지ETF, 투자금은 빠진다(ft. 아크ETF 자금 유입)

기술주 바닥신호… “지금 매수? 신중한 월가”–블룸버그

5년 목표 투자시 주식 보다 예술품과 부동산 선택 … 비트코인/이더리움 살아남을 것 – 구겐하임 CIO

“증시만한 투자처 없다” 공식 깨졌다…’지각변동’ 자산시장 투자전략은

美 성인 12% 암호화폐 투자 중 – 연준 보고서

#인플레이션 정점 지났나? 주요 지표들은 상승세 둔화 시사
이번 주 발표된 인플레이션 관련 지표의 상승세가 둔화됐습니다.

개인소비지출(PCE)물가 지수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9% 상승했는데, 전월의 5.2% 대비 상승률이 하락한 모습입니다.

연방준비제도가 물가압력을 측정하는데 사용하는 주요 지표로, 인플레이션이 정점을 지났을 것이라는 시장의 기대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주식 시장도 이를 반영해 일주일 사이 S&P500은 4.6%, 나스닥은 5.2% 상승했습니다.

경기침체를 촉발하지 않고, 인플레이션도 막을 수 있다는 연준, 금리 인상에 소극적인 자세로 돌아설까요?

인플레 압력 둔화 조짐들…서비스 물가 주시(ft. 비트코인 바닥론)

미 인플레 내년 말 2%대로 하락 … 올해 GDP 3.1% 성장 – 미 의회예산국 전망

[상보] 미 4월 근원 PCE 물가 4.9% 상승 … 물가 상승세 둔화 가능성 시사

#테라 2.0, 새로운 시작은 가능할까?
테라 2.0을 위한 거버넌스 투표가 찬성으로 마무리되며, 27일부터 테라 2.0 네트워크가 런칭되었습니다.

제네시스 블록(첫 블록) 부터 시작되는 새로운 블록체인으로, 기존 생태계를 뒤로하고 커뮤니티와 개발력을 이어가겠다는 계획입니다.

기존 루나(LUNA)와 테라USD(UST) 보유자들에게는 새로운 생태계의 토큰으로 일부 보상도 진행하겠다고 발표했는데요. 새로운 루나 생태계에 신규 자금과 개발사들이 유입될지 주목할 시점입니다.

테라2.0, 새 루나 10억개 에어드롭…정상화 ‘산넘어 산’

테라, 극적 회생 가능할까… ‘회생계획2’와 피해 보상은?

권도형 “한국에 세금 완납…국세청, 코로나 때문에 다른 암호화폐 기업에도 세금 물렸다”

폰지 구조와 폰지 사기… “약속의 저편”

부테린, 스테이블코인에 대한 두 가지 사고 실험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