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James Jung 기자 · 이제인 기자] 바이낸스가 코인 상장 후 1년 간 팀 물량을 매각하지 못하도록 하는 정책을 시행 중이라고 15일(현지 시간) 블룸버그 통신이 보도했다.

블룸버그는 해당 사항에 정통한 소식통을 인용, “지난해 말부터 강화된 코인 상장 규정이 각 프로젝트들과 마켓 메이커들에게 구두로 전달 되고 있다” 고 보도했다.

바이낸스와 한국 암호화폐 거래소에 코인이 동시 상장 되는 경우, 국내 거래소에 매물 폭탄이 떨어질 우려가 커졌다.

# 팀 물량 1년간 못판다…프로젝트들 반발

바이낸스는 코인 상장 직후 해당 프로젝트 팀의 코인 매도를 금지하는 클리프 기간(Cliff Period)을 두고 있다. 매매 금지 기간 동안 팀 물량을 팔 수 없다.

바이낸스는 클리프 기간을 6 개월에서 1 년으로 늘렸으며, 이를 관계자들에게 구두로 통보하고 있다. 블룸버그는 이 같은 정책 시행 후 프로젝트들과 한 대형 마켓 메이커가 바이낸스에 불만을 표시했다고 보도했다.

바이낸스는 팀 물량 매각 금지 외에도 프로젝트들에게 마켓 메이커를 위해 더 많은 코인을 할당하고, 보안 예치금을 내도록 요구하고 있다.

# 바이낸스, 규제 당국에 협조…투자자 보호 강화

미국 사법 당국은 돈세탁 위반 등으로 바이낸스에 43억 달러 벌금을 부과했다. 창업자 창펑자오는 미국 내에서 재판을 받기 위해 대기 중이다.

바이낸스의 코인 상장 규정 강화는 투자자 보호와 규제 당국과의 원활한 관계 유지를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반면 수익성 측면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바이낸스를 비롯한 중앙화 암호화폐 거래소들은 상장에 대한 느슨한 감독으로 비판을 받아왔다. 특히 암호화폐 프로젝트나 마켓 메이커가 코인 상장 직후에 대량의 토큰을 매각해 개인 투자자들에게 손실을 남기는 사례가 빈번했다.

# 한국 투자자, 팀 물량 총알받이?

바이낸스의 강화된 상장 규정은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에도 영향을 줄 전망이다. 바이낸스에 상장하는 코인을 국내 거래소들도 동시에 상장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바이낸스에서 팀 물량을 매각할 수 없는 프로젝트들이 한국 거래소로 팀 물량을 옮긴 후 매물 폭탄을 던져 국내 투자자들이 손실을 보는 사례가 자주 있었다. 만타 네트워크의 경우 팀 물량임을 사전에 알리지 않고, 팀원의 개인 계정을 이용해 코인을 팔아버린 사례도 있었다.

국내 투자자들이 바이낸스 상장 코인의 팀 물량을 떠안는 ‘총알받이’ 로 전락한 셈이다.

지난해 국정 감사에서 이슈가 됐던 수이(SUI) 등 버거코인 논란도 팀 물량과 팀 스테이킹 물량에 대한 명확한 처리 규칙이 없어서 발생했다는 지적이다.

우리나라 금융 당국과 암호화폐 거래소들은 조만간 코인 상장 및 상폐 가이드를 공개할 예정이다. 바이낸스가 시행하는 클리프 기간이 설정될 것인지, 팀 물량과 팀 스테이킹 물량을 어떻게 규정할 것인지 주목된다.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같이 보면 좋은 기사

‘논란의 버거코인’ 수이(SUI) 참석한 행사에 국회의원, 감독당국 고위 공무원 총출동…거래소 대표들은 사진 촬영 후 곧바로 떠나

코인 에어드롭 대신 포인트? 블라스트 · 만타 사례 주목… “용처 불분명하고, 규제 이슈도 있어”–블룸버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