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비트코인 60K가 무너진 후 가격 조정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재료가 있는 코인들은 계속 달립니다. 각자도생입니다.

특히 디지털 자산시장에서 시작한 NFT, P2E, 그리고 메타버스는 암호화폐 뿐 아니라 관련 주식 가격도 끌어 올리고 있습니다.

이 와중에 40시간 가까이 셧다운이 된 클레이튼은 프로젝트 운영에 있어 근본적인 문제점을 노출했습니다.

이번주 클릭수가 높은 기사들을 모았습니다.

# 큰 사고 친 클레이튼

[종합] 클레이튼 기반 NFT 괜찮은가?…카카오, 위믹스 등 초비상

[재송] 클레이냐, 보라냐…카카오 NFT 코인 누가 웃을까? “경쟁과 협력 관계” 맞나?

[기승전 비트코인] 카카오 블록체인 40시간 먹통… “거대 플랫폼이 기본도 안 지키나”

 

# 미국 정부, 암호화폐 규제 입장 담은 성명 곧 발표

미국 통화감독국(OCC)은 은행과 관련한 인허가권을 가진 막강한 규제 기관입니다. 여기 임시 국장은 암호화폐에 대해 부정적인 인물인데요. OCC는 곧 새로운 국장을 맞이하게 됩니다. 신임 국장 후보 역시 은행, 핀테크, 그리고 암호화폐에 대해 강력한 규제를 예고하고 있습니다.

“미 정부, 암호화폐 규제 입장 담은 성명 곧 발표” –OCC 국장 대행

머스크 “인플레로 420이 69 됐다” 트윗이 비트코인과 무슨 관계?

카르다노 네트워크 트랜잭션 이더리움 두 배 … 비트코인 이어 두번째

 

# 암호화폐 조정 끝나지 않았다

비트코인을 비롯한 디지털 자산시장의 조정은 언제 마무리될까요? 60K를 지키지 못하자 57K, 53K 등 지지선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이럴 때는 시간이 약입니다.

[전문가 코멘트] 암호화폐 조정 아직 끝나지 않아 … 암호화폐 시가총액 $2.4조 향해 후퇴할 것 – 니콜라스 메르텐

가상자산 과세하면 개인간 ‘직접 거래’ 한다?…거래소 위기론 재부각

[속보] 미 SEC 반에크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 거부 결정

 

# 단기 과매도 신호도 있다

산이 높으면 골이 깊습니다. 기술적으로는 과매도 신호도 보입니다.

한편 이더리움이 너무 많은 일을 한꺼번에 하려 한다는 비판도 나왔습니다. 잘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는 건데요. 다양한 시도가 오히려 좋다는 반론도 있습니다.

AMC,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 4종 온라인 결제 개시

비트코인 단기 과매도 신호 … 분석가들, 비트코인 조정 원인 놓고 다양한 의견

중국 베이징증권거래소, 첫거래 시작…100%이상 상승 종목 속출

[전문가 코멘트]이더리움이 쇠퇴하는 이유(ft 비트코인, 솔라나)–알렉스 크루거

 

# 고래들은 계속 산다는데…

비트코인이 조정기에 들어가면 늘 나오는 뉴스입니다. 정말 고래가 사는 게 맞을까요? 고래들은 언제 팔죠?

비트코인 고래, $60K 아래서 대량 저가매수

[기술 분석] 비트코인 $60K 부근에서 안정 가능성 … 4시간 차트 RSI 과매도 레벨 접근

세계최대 극장체인 AMC 시바이누코인(SHIB) 받기로–도지코인(DOG) 등 5개 암호화폐 결제가능

“美 연준 내년 금리인상 못한다…2023년에야 올릴 것” –모건스탠리

“명품 NFT 뜬다” 모건스탠리, 70조원 시장 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