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스탠리 최 기자] FTX트레이딩은 16일(현지시간) 140만 명이 넘는 고객 리스트를 공개됐다. 실명은 없이 ‘고객 코드’라는 ID와 당사자가 보유한 달러와 암호화폐가 얼마인지만 나온다. 내 자산을 찾는 가장 빠른 방법을 블록템포가 소개했다.

FTX 청산팀은 샘 뱅크먼-프리드(SBF)를 비롯한 FTX와 알라메다의 최고위 경영진들이 32억 달러라는 거액의 자금을 이체 또는 대출받았다는 법원 제출 자료를 공개했다.

FTX 청산팀은 이때 FTX 글로벌 채권자 목록도 공개했는데, 여기에는 각각 2,000페이지가 넘는 PDF 9건에 총 140만 명의 명단과 보유 자산이 나와 있다.

FTX 채권자라고 주장하는 트위터 계정 @AFTXcreditor는 이 명단을 자신의 트위터에 올렸다.

명단은 채권자 리스트이므로 970만 명이나 되는 FTX 사용자에 비해 현저히 적다. @AFTXcreditor는 “내가 아는 한 FTX는 역사상 가장 많은 채권자를 보유한 파산 사례다. 파일에 있는 고객 ID는 사용자 ID(UID)가 아니다. 확인하려면 계정 토큰 잔액을 통해서만 확인할 수 있다”고 말했다.

# 채권자 명단에 내가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
블록템포는 대만 개발자 @michael34435의 동의를 얻어 채권자 검색 도구를 공유했다. FTX 글로벌 사용자는 거래소가 폐쇄되기 전 보유했던 잔액을 근거로 고객 ID(CID)를 검색할 수 있다.

검색도구 <- 여기 클릭

자신의 CID를 검색할 경우, 친절하게 올려놓은 클라우드1과 클라우드2를 클릭해 전체 목록이 포함된 엑셀 파일 또는 개별 파일을 다운로드한 뒤 검색할 수 있다. 파일 용량이 크므로 PC에서 열도록 하자. Notepad++ 등 전문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더 좋다.

엑셀 파일 클라우드1, 클라우드2 <- 여기를 클릭

검색 키워드는 암호화폐 이름 XXX[1234.000(잔액)으로 넣어야 한다. 예를 들어 ‘BTC[0.1234’ 식이다.

자신의 CID를 찾은 후 ‘검색 도구’로 돌아가서 CID 검색을 입력하면(첫 부분에 0을 추가해야 함) 기록에서 최종적인 자신의 암호화폐를 검색할 수 있다.

이 기록은 완전한 채권자 목록이 아닐 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가 기록되지 않았을 수도 있다. 다만 FTX Pro와 Blockfolio(이후 FTX로 명칭 변경)의 이중 계정을 하나로 합쳐달라고 신청하지 않은 기존 사용자는 두 세트의 CID가 있을 수 있다.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전문 기자가 요약 정리한 핫뉴스, 블록미디어 카카오 뷰(클릭)

같이 보면 좋은 기사

‘은행 위기’ 아닌 ‘달러 위기’–더 큰 위험이 다가온다(feat. 비트코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