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중 최고 퍼포먼스 보인 투자 자산, 비트코인
# 2023년 5배 오른 앱토스, 메인넷 전쟁 이길 수 있을까?
# 언락 앞두고 급등한 암호화폐, 마켓메이커 움직임?
# 규제 속으로 들어가는 암호화폐, ‘금지의 대상에서 규제 대상으로’
# 암호화폐 아무말 토크쇼 LIVE 🔴 “유쾌! 상쾌! 통쾌! 한 이야기!”

[블록미디어 최동녘 기자] 비트코인(BTC)은 이번주 2만 3000 달러 선을 기준으로 횡보했습니다. 3주 연속 이어진 암호화폐 시장 랠리, 상승폭이 줄었습니다. 이번주 암호화폐 시가총액은 지난주 대비 1.6% 상승한 1조 574억 달러입니다.

28일 비트코인은 지난 일주일 2.1% 상승, 24시간 전 대비 0.9% 상승한 2만 3065.5 달러에 거래됩니다. 알트코인 시장은 이번 주 1.5% 상승했습니다. 비트코인이 알트코인 시장 가격 상승을 웃도는 상황이 이어지고 있으며, 알트코인은 소수 알트코인 대상 급등세가 발생했습니다.

이번주 주목받은 주요 알트코인은 앱토스(APT), 액시 인피니티(AXS), 아발란체(AVAX), 에이프코인(APE) 등이 있었습니다. 특히 앱토스는 지난 일주일 58.8% 급등하며 2023년 시가 대비 5배 이상 상승했습니다.

지난주 나스닥은 4.0%, S&P500은 2.3% 상승했습니다. 금 선물은 일주일간 횡보했습니다. 암호화폐 시장 상승세 대비 주식 시장 상승세가 강했습니다. 연초부터 시작된 암호화폐 시장의 단독 랠리가 주춤하고, 주식 시장이 이를 따라잡고 있는 모습입니다.

이번주 알트코인의 급등 사유는 묘연합니다. 주목할 이슈가 없었음에도 코인 상승세는 경이롭습니다. 대체 왜 오르는 걸까요? 블록미디어는 앱토스 생태계 전반을 다룬 기획 기사를 송출했습니다.

블록미디어가 한 주 동안 주목해야 할 주요 뉴스를 정리했습니다.

# 연중 최고 퍼포먼스 보인 투자 자산, 비트코인

비트코인은 2023년 최고의 퍼포먼스를 보인 투자 자산입니다. 지난주 골드만삭스가 발표한 주요 투자 자산 2023년 상승률 그래프 기준, 비트코인은 27% 상승하며 상승률 2위의 MSCI 신흥국 지수(8% 상승) 대비 3배 이상 높은 상승을 보였습니다.

1월 28일 기준 비트코인은 연초가 대비 39.4% 상승했습니다. 같은 기간 나스닥은 10.0%, S&P500은 5.6% 상승하는데 그쳤습니다. 이번주 상승세는 주춤했지만, 여전히 레거시 투자 자산 대비 압도적 퍼포먼스를 보이고 있습니다.

가격 급등에 비트코인 시가총액은 글로벌 은행 시가총액을 넘어서기도 했는데요. 이번주 주목해야 할 비트코인 관련 데이터와 분석 기사입니다.

비트코인 랠리에도 호들러들은 매도 거부 … 호들러 체력과 확신 시사

비트코인 가격 상승, 글로벌 은행 시가총액 넘어서

미국 상점 수백만 곳 비트코인 결제 가능–POS 업체 클로버 비트코인 라이트닝 채택

크립토 퀀트 주기영 “비트코인 강세 초기 국면 진입”

비트코인, 4가지 펀더멘탈 지표 개선… “가치상승 근거 차곡차곡 쌓인다”

골드만삭스 “비트코인, 2023년 최고 수익 자산”

# 2023년 5배 오른 앱토스, 메인넷 전쟁 이길 수 있을까?

앱토스(APTOS), 과거 페이스북(현 메타) 코인 리브라(Libra) 개발진이 개발에 합류해 높은 시장 기대를 받았는데요.

앱토스는 올 한해 최고의 상승세를 보인 암호화폐입니다. 한국 시간 1월 28일 앱토스 거래가는 17.8달러, 연초의 3.5달러 대비 408% 상승했습니다. 한 때 앱토스 거래량 중 37%가 국내 거래소 업비트에서 발생하는 등 앱토스는 국내 투자자 관심이 쏠리는 프로젝트입니다.

앱토스는 과연 왜 오르는걸까요? 블록미디어 정아인 기자가 앱토스 네트워크 상황과 전망을 분석했습니다.

메인넷 전쟁, 앱토스는 왜 한국시장을 노리나–게임시장

메인넷 전쟁, 앱토스는 왜 한국시장을 노리나–기술력(ft. 솔라나)

메인넷 전쟁, 앱토스는 왜 한국시장을 노리나–가격을 둘러싼 이슈들

메인넷 전쟁에서 앱토스는 승리할 수 있을까?(ft. 한국 게임시장, 솔라나, 락업 이슈)

앱토스, 한국 코인인 줄…24시간 거래량 업비트 37%로 세계 1위

# 언락 앞두고 급등한 암호화폐, 마켓메이커 움직임?

토큰 언락(unlocking), 초기 투자 등으로 보호예수가 설정된 암호화폐의 의무 보유 기간이 끝나는 것을 의미합니다.

언락은 일반적으로 토큰 가격에 부정적인 이슈로 평가됩니다. 기존 의무 보유 기간에 묶여 시장에 매도되지 못하던 코인이 락업 종료로 대규모 공급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최근 급등세를 보인 토큰들 사이 공통점은 대규모 언락이 얼마 남지 않은 토큰이란 점입니다. ‘대규모 토큰이 시장에 신규 공급 예정이며, 급등을 이끌 특별한 이슈가 없었음’에도 가격은 급등한 상황이죠.

이에 시장에서는 이런 움직임이 ‘가격 상승 후 물량 해제분을 연착륙 시키려는 마켓메이킹’이란 지적도 제기되는 상황입니다.

액시 인피니티(AXS), 대규모 토큰 보호예수해제 앞두고 20% 넘게 급등

로닌, 토큰 보호예수해제 앞두고 25% 급등

급등하고 있는 ‘앱토스’ 토큰 가격, 이유는 모른다

# 규제 속으로 들어가는 암호화폐, ‘금지의 대상’에서 ‘규제 대상’으로

엘살바도르가 8억 달러 규모 달러 부채 상환에 성공했습니다. “비트코인 투자 손실로 엘살바도르가 부도날 것”이란 글로벌 미디어와 기관 전망이 빗겨간 건데요. 엘살바도르 나이브 부켈레 대통령은 “계속해서 비트코인 채택 및 활용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브라질과 아르헨티나에서는 달러 의존을 줄이기 위한 대안을 모색 중입니다. ‘글로벌 규제에서 자유로우며, 세계 속 국가 운영을 이어갈 수 있는 화폐가 필요하다’는 입장인데요. 이들의 목표를 이룰 수 있는 자산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미국에서도 관련 규제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SEC는 아크 인베스트먼트의 아크21셰어스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을 거부했으며, 정치권의 스테이블 코인 규제 및 CBDC 관련 논의도 이어지는 상황입니다. 암호화폐는 ‘금지의 대상’에서 ‘규제의 대상’이 되었습니다.

엘살바도르 대통령 “달러 부채 8억달러 상환, 비트코인 때문에 부도 난다던 주류 언론들 한 줄도 안 써”

브라질·아르헨티나 공동통화 준비 금주 발표, 달러 의존 줄이기 위해–FT

미국 SEC, 아크21셰어스 현물 ETF 승인 또 거부

스테이블코인 규제가 최우선 과제 – 美 하원 디지털자산 소위 위원장

백악관 암호화폐 정책 개발 대중 의견 수렴 … CBDC 출시 검토 인정

“의사당내 결제수단으로 암호화폐 채택 의무화 법안” 미 상원에 제출

# 암호화폐 아무말 토크쇼 LIVE 🔴

강남 테헤란로, 아니 FTX 본사가 있는 바하마로 진출하고 싶은 ‘코인인싸’를 꿈꾸는 네 남자가 있습니다.

코인 판에서 입담 좋기로 유명한 타로핀, 변창호 두 명의 게스트와 블록미디어 최순중 대표, 그리고 JJ 기자가 한 자리에 모였습니다.

1월 25일 수요일, 블록미디어 유튜브 채널에서 특집 ‘암호화폐 아무말 토크쇼’를 진행했는데요. 토크쇼 형태로 암호화폐 시장의 이모저모를 짚어보는 시간, 패널들의 ‘유쾌 상쾌 통쾌’ 한 수다를 블록미디어 유튜브에서 함께 하실 수 있습니다.

“잘못된 것을 잘못됐다”고 말할 수 있는 네 남자의 토크쇼 빙자 수다 방송!
블록미디어 독자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전문 기자가 요약 정리한 핫뉴스, 블록미디어 카카오 뷰(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