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스탠리 최 기자] 개방형 메타버스로 스스로를 정의한 ‘레디 플레이어 미(Ready Player Me)’는 하나의 ID로 수 천 개의 메타버스 플랫폼을 이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칼럼니스트 리앤 보서우(Lian Bushou)는 최근 체인체터에 이 프로젝트를 상세히 분석한 글을 올렸다. 다음은 주요 내용.

# a16z가 시리즈 B 투자 이끌어
a16z는 3D 가상 아바타 플랫폼 ‘레디 플레이어 미(Ready Player Me)’의 5,600만 달러 시리즈 B 투자를 주도한다고 발표했다. 로블록스(Roblox) 공동 설립자 데이비드 바스주키(David Baszucki)와 트위치(Twitch) 공동 설립자 저스틴 칸(Justin Kan)도 참여했다.

작년 말, 이 프로젝트는 이미 1,300만 달러의 시리즈 A 펀딩을 완료했다.

레디 플레이어 미는 순조로운 자금 조달과 함께 고객 확대에서도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지난해 말 A라운드 투자를 발표한 지 8개월 만에 파트너 업체가 900개에서 3,000개 이상으로 3배 이상 늘었다. 대표 협력사로는 VRChat, RTFKT, 아디다스, 뉴발란스, 디올(Dior) 등이 있다.

메타버스 붐 속에서 가상 아바타 분야에 유니콘 기업이 탄생한 것이다. 레디 플레이어 미는 어떤 프로젝트일까?

# 메타버스 플랫폼이 달라도 상관없다 ‘뛰어난 상호운용성’
레디 플레이어 미(Ready Player Me)는 3D 얼굴 스캐닝 기술 서비스 제공업체인 ‘울프3D(Wolf3D)’에 의해 인큐베이팅 되었다. 2014년 설립된 울프3D는 처음엔 전세계 공항, 박물관이나 회의장 등의 공공 장소에 3D 스캐너 하드웨어를 제공했다.

울프3D는 수 년에 걸쳐 20,000개 이상의 안면 스캔 데이터베이스를 축적해 왔다. 울프3D 설립자 팀무 토케(Timmu Toke)는 “이는 현존 최대의 안면 스캔 특허 데이터베이스이며 우리 팀은 4년이라는 시간을 들여 딥 러닝 솔루션을 구축했다”고 말했다.

방법은 이렇다. 셀카를 올리면 얼굴 모양을 예측해 입체감이 없는 2D 사진으로부터 실제 정확한 얼굴을 예측하고 렌더링을 해낸다. 이는 애플 iOS상의 애니모지(Animoji)와는 비교할 수 없는 라이브 애니메이션 아바타를 생성해 내는 기술이다.

# 텐센트, 버라이즌이 고객사

이 회사는 그동안 텐센트, 화웨이, HTC, 워게이밍(Wargaming), 버라이즌(Verizon) 등에서 사용하는 기업 고객 맞춤형 3D 아바타 시스템을 제작했다. 알고 보니 이 회사의 기술이었던 것.

2020년 울프3D는 20,000개 이상의 얼굴 스캔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하는 맞춤형 3D 아바타 플러그 앤 플레이 시스템인 ‘레디 플레이어 미(Ready Player Me)’를 출시했다. 이를 통해 개발자들은 복잡한 아바타 생성에 시간을 낭비하지 않아도 되고 가장 중요한 게임 경험에만 집중해 게임을 보다 빨리 시장에 선보일 수 있게 됐다.

일반인의 경우 아바타 생성기를 사용해 레디 플레이어 미나 레디 플레이어 미의 파트너 앱에서 나만의 아바타를 만들 수 있다. 사진 한장이면 직접 3D 아바타가 생성된다.

생성한 아바타는 자신의 가상 ID를 사용해 틱톡, 트위터, 디스코드 등의 소셜 미디어나 파트너 업체의 게임이나 기타 앱에서도 똑같이 공유할 수 있다. 데스크톱, 웹, 모바일 모두 지원한다.

# NFT 시리즈도 출시

이 프로젝트의 핵심은 상호 운용성이다. 플레이어와 개발자가 수 많은 플랫폼에서 동일한 ID와 자산을 3D 경험으로 가져올 수 있도록 함으로써 개방형 메타버스를 구축한 것이 가장 큰 장점이자 특징이다.

현재 레디 플레이어 미는 웨어러블 NFT 시리즈를 출시했고 오픈씨(OpenSea)에서 이 프로젝트는 Deadmau5와 합작해 ‘Head5’ NFT 시리즈도 출시했다. 이 NFT 시리즈는 폴리곤(Polygon) 블록체인에서 생성된 5,555개의 생성된 3D 수집품이 있고 400개 이상의 메타버스 공간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최저 가격은 0.08ETH다.

이 프로젝트는 또한 오리지널 NFT 시리즈 ‘펑크(Punks)’ 에어드롭도 한다고 발표했다. 크립토펑크 NFT 소유자는 여러 가상 세계에서 사용할 수 있는 고유한 3D 아바타 버전의 펑크(Punk)를 생성할 수 있다. 레디 플레이어 미는 메타버스를 공동 확장하기 위해 NFT 수익의 50%를 개발자들에게 분배하겠다고도 밝혔다.

현재 레디 플레이어 미의 가상 아바타 시스템은 개발자나 일반 플레이어에게 무료로 제공된다. 지금 단계에서는 마케팅에 집중하고 앞으로 디지털 자산 스토어를 구축해 수익화하겠다는 것이 이들의 목표다.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