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CI: September Issue 14>

백트 출시에 대한 실망; 비트코인에 추가 베팅
[글 = 후안 빌라베르데: Weiss Ratings Editor]

 

지난 달, 뉴욕증권거래소의 모기업 인터내셔널 익스체인지(ICE)가 큰 기대를 모아온 새로운 비트코인 선물 시장 백트(Bakkt)를 출범시켰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은 백트가 전세계의 주식, 채권, 그리고 기타 금융 도구에 투자돼 있는 엄청난 돈의 바다로 가는 수문을 마침내 열어줄 것으로 기대했었다. 시작부터 기대가 높았다. 백트 거래 첫날 불과 71 건의 계약이 이루어졌다는 뉴스가 전해졌을 때 마치 런던의 짙은 안개와 같은 실망감이 암호화폐 시장 전반에 확산됐다. 실망한 많은 투자자와 트레이더들은 단기간에 자신들을 부자로 만들어줄 것으로 기대했던 비트코인을 내다 팔았다. 그리고 이러한 매도세는 우리가 최근 목격했던 암호화폐 가격의 전반적 하락세에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그것이 계속 이어지지는 않았다.

만약 사람들이 우리와 함께 투자했다면, 다음과 같은 사실을 알았을 것이다. 몇 주 전 비트코인 거래량과 장중 변동성이 급감했을 당시 우리의 시장 주기 모델은 강세에서 중립으로 전환됐다. 사람들이 백트에 대해 생각하기 오래 전부터 이미 우리는 비트코인이 9000달러 아래로 떨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공개적으로 경고해왔다.

그리고 우리가 경고한 일이 정확히 일어났다. 원인은 백트가 아니었다. 전에 예상했던 하락이 실제 발생하면서 사람들 사이에서 백트 애기가 나오는 것일 뿐이다.

뿐만 아니라 암호화폐시장에 밀려드는 기관 자금이 언젠가 암호화폐 가격을 치솟게 만들 것이라는 생각은 결코 터무니 없는 기대가 아니다. 다만 인내심 없는 트레이더들이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더 오랜 시간이 걸릴 것 같다.

2019년 초반 우리의 주기 모델에서 비트코인의 눈부신 랠리를 예측했었다. “기관 수용에 대한 폭넓은 기대”와 같은 애매하면서 수치로 측정할 수 없는 사항들은 우리 모델 분석을 위한 투입 요소가 아니다. 그와는 반대로 우리 모델은 다음과 같은 것을 지적했었다: 위크 핸드(weak hands:전통적 투자 방식을 따르는 투자자들)가 보유한 암호화폐들은 시장에서 밀려 났다. 때문에 2018년 4분기에는 스트롱 핸드(strong hands: 자금력을 갖춘 투기성 투자자나 선물 트레이더들)만 남았다. 동시에 세계 각지의 마이너스 금리와 무분별한 화폐 발행은 그 어느 때 보다 건전한 화폐의 필요성을 더 강하게 만들었다. 이 두 가지 요소가 합쳐져 2019년 초반 완전히 새로운 비트코인 강세장을 부채질하고 불을 붙였다.

비트코인 9000달러 부근 핵심 지지선 통과. 지난 달 가장 주목할 만한 사건은 비트코인이 마침내 9000달러 이하로 떨어졌다는 것이다. 비트코인은 7900달러까지 급락 후 소폭 반등했다.

 

4가지 핵심 사항들

  1. 노란색의 하방향 실선을 주시하라. 이 선은 전진하는 핵심 저항 수준이다. 만약 비트코인이 그 위로 넘어가면 주요 저점을 확인하고, 이번 강세장에서 다음 주요 지원을 받게 된다는 신호가 될 것이다.
  2. 비트코인이 9000달러 부근의 주요 지지선 아래로 떨어졌지만 매도세가 오래가지 않을 수 있다. 비트코인은 현재 지원 수준보다 낮은 9000달러 선에서 거래되고 있다. 하지만 우리 모델들은 이 가격 움직임을 지난 11월 중순 당시와 비교해보고 있다. 당시 지지선 아래로 내려간 후 비트코인의 2018년 약세장 최저치까지 가는데 30일이 걸렸다. 우리는 비슷한 상황을 통해 다음 저점이 만들어지는 것을 보고 있다.
  3. 비트코인의 매도세가 한달 이상 이어질 것 같지는 않다. 이미 마지막 단계일 가능성이 높다. 이는 2018년 11월에 나타났던 역사적 거래 패턴에 더 부합하는데, 당시 비트코인의 다음 최저치까지 30일이 걸렸다. 그러나 대략 그 기간의 절반 동안 횡보세로 가격을 다지며 시간을 보냈다. 새로운 최저치까지 떨어진 시간은 실제 2주밖에 걸리지 않았다.
  4. 강세장은 온전하다. 백트 출시 이후의 급락 사태에서 취할 가장 핵심적인 내용은 어쩌면 너무도 명확하다: 장기적인 큰 그림의 관점에서 비트코인은 최근의 실망스러운 가격 움직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폭넓은 강세장에 있다. 그리고 비트코인이 위 차트의 빨간색 가로선 위에 머무는 한 이러한 해석은 유지될 것이다.

 

필요한 조치: XRP를 BTC로 교환

암호화폐 강세장이 일단 멈춘 상태이므로 앞으로 다가올 좋은 기회를 활용하기 위해 포트폴리오를 재조정할 시기다. 이 달에 필요한 조치는 다음과 같다. 모든 리플(XRP) 포지션을 청산하고, 그것을 이용해 비트코인을 매수하라.

시장은 우리에게 알트코인의 실적이 저하되고 있는 반면 비트코인은 여전히 암호화폐의 왕이라고 계속 분명히 알려주고 있다. 그래서 우리는 XRP로 인한 손실을 줄이고 그 자금을 다시 비트코인에 투자하려는 것이다. 만약 당신이 Weiss Crypto Investor에서 우리와 함께 하거나, 당신이 암호화폐 공간에 약간의 추가 자금을 투입하고 싶다면, 나는 비트코인에 새로운 자본을 할당하는 것으로 시작할 것을 추천한다.

오해하지 말 것은, 우리의 최고 등급 알트코인들은 다시 빛을 발할 때가 올 것이다. 그러나 지금은 그렇지 않으니 상황에 맞게 투자해야 한다.

 

(다음 편에 계속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