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CI: September Issue 14>

블록체인 포트폴리오 업데이트
[글 = 토니 사가미: Weiss Ratings Editor]

 

Amazon (AMZN): 잉여현금흐름(free cash flow)을 “궁극적 재정 척도(ultimate financial measure)”라는 제프 베조스. 아마존의 경우, 잉여현금흐름이 많으면 많을 수록 아마존의 재정도 풍부해진다. 이것은 유통 네트워크나 데이터센터, 최첨단 기술(드론 배송) 투자 등의 확장을 가능케하며, 과세 소득도 낮춰준다. 계속 보유. 신규 투자자는 이 서비스를 위해 할당된 펀드의 5%를 이용해 시장에서Amazon (AMZN)을 구입하라.

Amplify Transformational Data Sharing ETF (BLOK): 지난 9월24일까지 BLOK은 올초 대비 22%나 올라 같은 기간 19% 상승한 S&P500 보다 나은 실적을 보였다. 이는 블록체인 기술이 주류 기술 투자자들 사이에서 이해하기 힘든 암호화폐 기술이란 인식에서 벗어나 성숙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계속 보유. 신규 투자자는 이 서비스를 위해 할당된 펀드의 8%를 이용해 시장에서Amplify Transformational Data Sharing ETF (BLOK)을 구입하라.

DocuSign Inc. (DOCU): 예상을 상회한 분기 실적 발표 이후 강세다. 상반기 중 결제(billings)부분은 전년 동기비 37% 늘어난 4670억달러를, 매출은 39%가 급증한 4억5천만 수준. 이같은 실적은 월스트리트 전망 상회한 것으로 계속 보유. 신규 투자자는 이 서비스를 위해 할당된 펀드의 5%를 이용해 시장에서DocuSign Inc. (DOCU)을 구입하라.

Facebook (FB): 일본은행은 페이스북의 암호화폐 리브라에 진정으로 지지를 표명했다. 아루히코 구로다 일본은행 총재는 전세계 중앙은행들이 리브라 규제에 협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통상 중앙은행들은 암호화폐에 대해 통화 지배력 약화를 우려해 암호화폐를 비판하는 편이다. 그러나 일본은 전자 결제에 대해 빠른 수용을 했 듯이 암호화폐 움직임에도 포용적이다. 이같은 변화는 승인 여부가 문제가 아니라 리브라의 현실적 규제가 언제 가능할 것인가?라는 문제임을 보여준다. 계속 보유. 신규 투자자는 이 서비스를 위해 할당된 펀드의 5%를 이용해 시장에서Facebook (FB)을 구입하라. 당신이 신규투자자라면, 페이스북 주식을 처음 사야할 주식으로 인식해야 한다.

International Business Machines (IBM): 페이스북과 관련, IBM은 페이스북 리브라에 함께 하고자 하는 기업이다. IBM의 블록체인 사업 총괄 제이슨 켈리는 “블록체인은 팀스포츠다. 우리의 고객들은 (페이스북과) 함께할 준비가 되어있으며 우리도 이 모든 것을 함께할 준비가 되어있다”고 밝혔다. 나의 결론은 IBM이 리브라를 새로운 글로벌 통화가 될 기회가 큰 것으로 본다는 점이다. 빅 블루(IBM의 별명)는 확실하게 리브라의 핵심적 참여기업이 되길 원한다는 것이다. 계속 보유. 신규 투자자는 이 서비스를 위해 할당된 펀드의 5%를 이용해 시장에서 International Business Machines (IBM)을 구입하라.

JPMorgan Chase (JPM): 주식 배당을 싫어하는 투자자를 본적이 없다. JPM의 분기 배당실적은 주당 90센트로 12.5%나 된다. 미래의 배당은 더 늘 것으로 보인다. 2008-2009년도 금융위기 때에도 JPM은 9년째 배당을 늘렸었다. 다음 분기 배당은 10월4일 기준 등재 주주들에 대해 10월31일 실시된다. 신규 투자자는 이 서비스를 위해 할당된 펀드의 5%를 이용해 시장에서 JPMorgan Chase (JPM)을 구입하라.

Mastercard Inc. (MA): 마스터카드는 스스로 더 이상 신용카드회사가 아닌 ‘디지털 결제회사’라고 말한다. 나는 건실한 투자회사로 분류한다. 특히 마스터카드가 합작한 새로운 블록체인 신생기업 R3는 국경을 넘어선 결제 능력을 보여줄 것이다. 마스터카드와 비자는 국제 결제 부분에서 독점적 위치에 있다. 동시에 국제 결제 산업부문을 옥죌 수 있다. R3와의 합작사는 곧 3조달러에 달하게 될 시장에서 훌륭한 지위를 얻게 될 것이다. 계속 보유. 이 서비스를 위해 할당된 펀드의 5%를 이용해 시장에서Mastercard Inc. (MA)을 구입하라.

Nvidia Corp. (NVDA): 그래픽 처리장치인 GPU는 오늘날 처리장치의 핵심이 되고있다. Nvidia는 고급 GDP 시장에서 독보적 존재다. 가상현실, 인공 지능, 빅 데이터, 무인 자동차, 비디오 게임 그리고 암호화폐 채굴은 컴퓨터의 미래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Nvidia의 GPU는 급성장하는 업계에서 단연 가장 확실한 제품이다. 계속 보유. 신규 투자자는 이 서비스를 위해 할당된 펀드의 5%를 이용해 시장에서 Nvidia Corp. (NVDA)을 구입하라.

Overstock.com (OSTK): 패트릭 번 CEO의 사임과 함께 그가 보유했던 4800만주를 매각한다는 소식에 주가는 흔들렸다. 좋지 않은 뉴스지만 최근 매도된 주식의 90% 이상이 공매도란 점에서 숏커버에 따른 큰 랠리를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해 본다. 아울러 초기 블록체인 사업에서의 벤처투자가 성과를 보이기 시작할 시기여서 매도 시점은 아니다. 계속 보유. 신규 투자자는 현 시점에서 매수하지 않는다.

Square Inc. (SQ): Square는 아직 성과를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빠른 성장세를 이루며 실질적 실적을 보여주는 것은 시간의 문제다. Square는 2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비 46% 성장한 5억6300만달러를, 현금성 영업이익을 나타내는EBITDA(영업이익 + 유무형 상각비)는 이 기간 54%가 늘어난 1억500만달러로 집계됐다. 여기에 Square는 최근 식품 배달 자회사인 Caviar를 4억1천만달러에 매각, 전자 결제 성장세를 위한 재원으로 활용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갖게 됐다. 계속 보유. 신규 투자자는 이 서비스를 위해 할당된 펀드의 5%를 이용해 시장에서 Square Inc. (SQ)를 구입하라.

U.S. Global Investors (GROW): HIVE Blockchain Technologies(HVBTF)에서 GROW로 전환하는 전략은 실질적으로 성공적이었다. GROW가 실적을 보인 반면 HVBTF는 계속해서 하락세를 보였다. 아울러 GROW는 HVBTF의 주식 약 1천만주를 소유하고 있다. 따라서 암호화폐 채굴 사업에 있어 높은 레버리지를 갖고 있다. 신규 투자자는 이 서비스를 위해 할당된 펀드의 5%를 이용해 시장에서 U.S. Global Investors (GROW)를 구입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