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지승환 기자] 인공지능(AI) 및 웹3 통합 소셜 메타버스 프로젝트 밋48(MEET48)의 인큐베이터인 밋랩스(MEETLabs)가 3D 블록체인 낚시 게임 ‘디피싱(DeFishing)’을 공식 출시한다고 4일 밝혔다.
밋랩스에 따르면 디피싱은 자사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 ‘게이밍파이(GamingFi)’의 첫 번째 게임으로, 비앤비(BNB) 체인을 통해 출시된다. 이번 신작은 ‘플레이 투 언(P2E)’모델에 이중 토큰 시스템을 결합해 지속 가능한 생태계를 구축한 것이 특징이다.
POP와 POS 결합한 ‘이중 수익’ 구조
디피싱은 플레이 증명(Proof of Play·POP)과 지분 증명(Proof of Staking·POS)을 결합한 독창적인 메커니즘을 도입했다.
플레이어는 △게임 플레이 △미션 수행 △랭킹 이벤트 등 다양한 인게임 활동을 통해 POP 보상 풀에서 토큰을 획득할 수 있다. 동시에 플레이어는 획득한 토큰을 스테이킹해 POS 보상까지 추가로 받을 수 있다.
게이밍파이 플랫폼은 이 같은 구조를 통해 플레이어가 단순한 P2E를 넘어 플랫폼의 디플레이션 메커니즘을 활용해 한 번 더 수익을 창출하는 ‘이중 P2E’ 구조를 경험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IDOL·GFT 활용한 이중 토큰 생태계
게이밍파이 플랫폼은 생태계의 건전성을 위해 이중 토큰 시스템과 ‘디플레이션+채굴’ 메커니즘을 적용했다.
사용되는 토큰은 밋48의 공식 토큰인 IDOL과 플랫폼 통합 게임 토큰(게이밍파이 토큰)인 GFT 두 가지다. IDOL은 △생태계 거버넌스 △커뮤니티 인센티브 △스테이킹 등에 활용된다. 반면 GFT는 추가 발행이 없는 토큰으로, 현재 탈중앙화 거래소(Decentralized Exchange·DEX)에 상장돼 있다.
특히 게이밍파이는 시스템의 공정성과 토큰 가치 보존을 위해 투명한 GFT 소각 메커니즘을 도입했다. 정기적으로 블랙홀 주소를 공개하고, 채굴 보상으로 지급되는 GFT를 동기화해 채굴 풀로 이관하는 방식이다.
출시 기념 4종 이벤트 진행
디피싱은 정식 출시를 기념해 총 4가지의 공식 이벤트를 진행한다.
주요 이벤트로는 △에어드롭 쿠폰을 게임 토큰 GSC(GoldShark Coin) 체험 자금으로 교환하는 ‘디지털 자산 패키지’ △최대 10만 GSC를 제공하는 ‘가입 보너스 패키지’ △초대자와 초대받은 사람 모두 보상을 받는 ‘초대 리워드 이벤트’ △한정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는 ‘상점 첫 충전 패키지’ 등이 있다.
밋랩스는 이번 디피싱 출시를 시작으로 ‘모노폴리 체인(MonopolyChain)’ 등 다양한 블록체인 게임을 게이밍파이 플랫폼에 추가로 선보일 예정이다.
밋랩스 관계자는 “이번 프로젝트는 밋48의 웹3 엔터테인먼트 생태계를 확장하고 IDOL 토큰의 가치를 높이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밋랩스는 블록체인 기술 및 디지털자산(가상자산) 전문 연구소로, 전 세계 500명 규모의 R&D 인력을 보유한 웹3 엔터테인먼트 기업 밋48의 인큐베이터 역할을 맡고 있다. 밋48은 서울을 포함해 싱가포르·홍콩·도쿄 등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AIGC(Animation, IDOL, Game, Comics) 중심의 콘텐츠 생태계를 통해 웹3의 대중적 실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




![[속보] 뉴욕증시 상승 개장… 다우 0.08%↑ S&P 0.11%↑ 나스닥 0.12%↑ [속보] 뉴욕증시 상승 개장… 다우 0.08%↑ S&P 0.11%↑ 나스닥 0.12%↑](https://cdn.blockmedia.co.kr/wp-content/uploads/2026/01/20260123-234733-560x300.jpg)


![[뉴욕 개장 전 점검] 관세·셧다운 변수에 위험회피 확대…금·은 급등 [뉴욕 개장 전 점검] 관세·셧다운 변수에 위험회피 확대…금·은 급등](https://cdn.blockmedia.co.kr/wp-content/uploads/2025/11/20251113-222306-560x373.p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