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는 4월 16일 오후 3시43분 ‘해외 주식 투자의 도우미’ GAM(Global Asset Management)에 출고된 프리미엄 기사입니다. GAM에서 회원 가입을 하면 9000여 해외 종목의 프리미엄 기사를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핌 황숙혜 기자] 브레이크 없는 달러화 상승에 신흥국을 중심으로 주요국 중앙은행은 비상이다. 월가는 강달러가 경제 펀더멘털과 자산시장에 몰고 올 후폭풍을 경고한다.

최근 달러화 강세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의미한다는 데 시장 전문가들은 입을 모은다. 2022년 이후 달러 인덱스가 106 선에 근접할 때마다 외환시장 트레이더들 사이에 하락 베팅과 차익 실현에 뛰어들었고, 이는 달러화 상승 모멘텀을 꺾어 놓았다.

하지만 이번에는 달러 인덱스가 106 선을 뛰어넘었지만 월가에서는 추가 상승을 겨냥한 베팅이 봇물을 이룬다.

월가는 달러화 추가 상승에 힘이 실린 최근 상황이 반갑지 않다는 표정이다. 당장 뉴욕증시에 악재라는 것. S&P500 지수가 강달러에도 여전히 오름세를 보이고 있지만 수출 기업을 중심으로 실적과 주가 타격이 불가피하다는 지적이다.

세븐스 리포트의 톰 이사예 대표는 보고서에서 “106 선을 넘어선 달러 인덱스가 현 수준에 머물거나 추가 상승하면 주식시장에 작지 않은 복병”이라며 “애플(AAPL)을 포함한 주요 기업들의 해외 매출에 직격탄”이라고 주장했다.

글로벌 외환시장 변동성 추이 [자료=블룸버그]

애플(AAPL), 엔비디아(NVDA), 맥도날드(MDC), 화이자(PFE), 머크(MRK), 마이크론 테크놀로지(MU), 나이키(NKE), 필립 모리스 인터내셔널(PM), 캐터필러(CAT) 등 대표적인 수출 기업의 시가총액이 62조달러로, 4월15일 기준 S&P500 지수의 시가총액 가운데 총 15%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달러화 강세로 인한 해외 매출 타격이 당장 1분기에 현실화되지는 않겠지만 2분기 이후 충격을 피하기는 어렵다고 이사예 대표는 주장한다.

마켓워치에 따르면 달러화와 S&P500 지수는 지난 3년간 음의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달러화가 오를 때 주가가 떨어졌다는 의미다.

미국 기준금리와 CPI 추이 [자료=블룸버그]

시장 전문가들은 이번 강달러 트렌드 역시 예외가 아닐 것이라고 말한다. 국채 수익률 상승과 맞물린 달러화 상승이 주식시장에 이미 압박하는 모양새다.

4월15일(현지시각) S&P500 지수가 1.20% 하락하며 5061.82에 마감, 5100선을 내줬고 나스닥 지수는 1.79% 급락하며 1만5885.02에 거래됐다. 다우존스 지수도 0.65% 내린 3만7735.11을 나타냈다.

이와 동시에 주식시장의 변동성은 크게 뛰었다. 이날 월가의 공포지수로 통하는 CBOE 변동성 지수(VIX)는 11.09% 치솟으며 19.23을 기록했다.

‘슈퍼 달러’는 신흥국을 중심으로 주요국 경제에도 커다란 적신호다. 무엇보다 달러화에 대한 통화 가치 하락으로 인한 수입 물가 상승이 불가피하다.

로이터와 니혼게이자이 신문 아시아판 등 주요 외신들은 강달러가 특히 신흥국의 인플레이션을 끌어올려 실물 경기에 타격을 가할 것이라고 경고한다.

인도네시아 중앙은행이 루피아화를 매입하고 달러화를 매도, 외환시장에 직접 개입했고 폴란드와 태국 등 그 밖에 신흥국 중앙은행이 외환시장 개입을 언급하는 것은 자국 통화 방어에 나서지 않을 경우 인플레이션이 가파르게 치솟을 수 있기 때문이다.

달러화가 수위를 높일수록 중앙은행 정책자들은 환율 방어에 대규모 자금을 투입해야 할 것으로 예상된다.

강달러의 후폭풍은 광범위하게 확산될 수 있다. 앞서 국제통화기금(IMF)은 보고서를 내고 신흥국 경제의 경우 달러화가 10% 상승할 때 1년 뒤 국내총생산(GDP)이 1.9% 감소한다고 주장했다. 뿐만 아니라 경기 하강 압박이 2~3년 가량 지속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선진국의 경우에도 달러화의 10% 상승으로 1년 뒤 GDP가 0.6% 가량 감소할 수 있다고 IMF는 전했다.

일반적으로 강달러의 파장이 무역과 금융 채널을 통해 확산되는데, 수입이 수출보다 두 배 급감할 수 있다고 IMF는 경고한다.

여기에 외국인 투자 자금의 감소와 신용시장의 긴축, 주식시장의 하락 압박까지 달러화가 오르면서 초래되는 부정적인 결과물이 상당수에 이른다.

특히 달러화 표시 부채가 많은 국가나 기업들이 자금줄 확보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고 시장 전문가들은 말한다.

일부에서는 미국 정책자들이 강달러를 통해 국내 물가 상승을 진화하는 한편 해외로 인플레이션을 수출하는 모양새라고 주장한다.

하버드 대학의 제이슨 퍼먼 경제학 교수는 뉴욕타임스(NYT)와 인터뷰에서 “강달러를 앞세워 미국이 인플레이션을 수출하는 동시에 국내 물가를 통제하는 형국”이라고 전했다.

강달러가 신흥국의 수입 식량 가격과 에너지 가격을 끌어올리면 민생에 직접적인 타격을 줄 수 있어 신흥국 정책자들이 환율 움직임에 신경을 곤두세울 수밖에 없다.

시장 전문가들은 미국 거시경제 지표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기술적으로 달러 인덱스가 부담스러운 영역까지 올랐다는 의견이 없지 않지만 펀더멘털 측면에서 달러화를 끌어내릴 만한 근거를 찾기 어렵다는 얘기다.

30만건을 웃도는 비농업 부문 신규 고용과 3월 ‘깜짝’ 턴어라운드를 보인 제조업 경기, 최근 소비 지표까지 미국 경제의 ‘나홀로’ 건재함이 달러화에 상승 모멘텀을 제공한다고 월가는 말한다.

미국 애틀란타 연방준비은행의 ‘GDP 나우’는 1분기 GDP 성장률 전망치를 2.4%에서 2.8%로 높여 잡았다.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같이 보면 좋은 기사

원/달러 환율 고공행진…장중 1,400원선 터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