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 = 장도선 특파원]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와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가 서로 암호화폐자산에 대한 감독권을 주장하고 있는 가운데 CFTC가 유리한 입지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3일(현지시간) 블룸버그와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상원 농업위원회 데비 스테이브나우 위원장(민주)과 공화당 다선 의원 존 부즈만이 이날 암호화폐자산 현물시장 감독권을 CFTC에 부여하는 내용이 담긴 법안을 발의할 예정이다. 민주당 코리 부커 상원의원(뉴저지)과 공화당 존 튠 상원의원(사우스 다코타)도 법안의 최초 공동 발의자로 참여했다.

상원 농업위원회가 CFTC를 감독하고 있다는 점에서 농업위원회에서의 이번 법안 발의는 특별히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또 새로 발의될 법안은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등 암호화폐자산을 디지털 상품으로 간주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CFTC는 현재 암호화폐 선물과 스왑 등 파생상품에 대한 감독권만 행사하고 있다.

스테이브나우 위원장은 성명에서 “미국인 5명 중 한 명꼴로 디지털자산을 사용하거나 거래한다. 그러나 이들 시장은 우리의 금융시스템으로부터 기대되는 투명성과 책임성을 결여했다”고 지적했다. 그녀는 “이는 너무 자주 미국인들이 힘들게 번 돈을 위험에 빠뜨린다”고 덧붙였다.

스테이브나우는 “우리가 규제의 격차를 메우고 이들 시장이 고객들을 보호하고 우리 금융시스템을 안전하게 유지할 수 있는 간단한 규정 아래 운영되도록 요구하는 것은 그 때문이다”라고 설명했다.

암호화폐업계 경영진들은 많은 디지털 코인을 SEC의 감독을 받아야 하는 증권이라고 주장하는 게리 갠슬러 SEC 위원장의 주장을 반박하면서 CFTC가 디지털자산 감독에 더 많은 권한을 행사해야 한다는 입장을 취해왔다.

블룸버그는 암호화폐자산을 ‘디지털 상품’으로 분류하는 새 법안이 암호화폐 지지자들로부터 환영을 받을 게 분명하다고 내다봤다. 디지털자산이 증권으로 분류돼 SEC에 감독권이 주어질 경우 암호화폐기업들은 여러 엄격한 투자자 보호 조건을 충족시켜야 한다.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같이 보면 좋은 기사

“美 CFTC, SEC의 9개 토큰 증권 분류에 우려…일부는 상품” – 블룸버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