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코퍼레이션과 벤처캐피탈도 포함

[서울=뉴시스] 이준호 김재환 기자 = 국산 가상화폐 ‘테라·루나 폭락 사태’를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코인 발행사의 공동 창업자인 신현성 대표의 집도 압수수색한 것으로 파악됐다.

21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남부지검 금융범죄합동수사단(합동수사단)은 전날부터 업비트와 빗썸 등 가상화폐 거래소 7곳을 비롯해 총 15곳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이 가운데 테라의 공동창업자인 신씨의 서울 성수도 자택도 포함됐다.

아울러 신씨가 운영하는 차이코퍼레이션과 테라 프로젝트에 투자한 벤처캐피탈(VC) 등도 대상에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루나-테라 급락 사태는 알고리즘 스테이블 코인 테라USD가 달러화와의 페깅(가치 고정)이 끊어지면서 테라USD의 가격을 지지해주던 자매 코인 루나의 가격도 연쇄 폭락한 사건이다. 한때 시가총액만 50조원이 넘어섰던 대형 코인들이 연쇄 급락하면서 국내외 수많은 피해자가 발생했다.

테라폼랩스는 연 20%의 이율을 지급한다고 홍보해왔으나, 이달 초 테라의 가격이 1달러 아래로 떨어지는 등 페깅(가치 고정) 시스템이 불안정해지자 이를 지지해주던 루나의 가격마저 급락하며 일주일 만에 시가총액의 대부분이 증발했다.

이 사태로 손실을 본 투자자들은 테라폼랩스와 권 대표, 테라폼랩스 공동창업자 신씨를 사기·특정 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사기)·유사수신행위의 규제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증권범죄합수단에 고소장을 제출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Juno22@newsis.com, cheerleader@newsis.com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같이 보면 좋은 기사

신현성-권도형, ‘테라와 차이’ 상호 지분 보유…지분율 8%, 20% 넘는 주요주주(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