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명정선기자] 게임체인저(Game Changer)는 시장의 흐름을 통째로 바꾸거나 판도를 뒤집어 놓을 만한 결정적 역할을 한 사람, 사건, 서비스, 제품 등을 가리키는 용어다. 특히, 경영 분야에서는 기존의 시장에 충격을 가할 정도로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가진 사람을 뜻하는 용어로 사용된다. 애플의 창업자 스티브 잡스, 페이스북 창업자 마크 저커버그, 구글 창업자 래리페이지 등이 대표적인 게임 체인저로 꼽힌다.전 산업에 걸쳐 블록미디어는 블록체인과 크립토 통화 비즈니스에 영향을 주고 있는 ‘게임체인저 in 블록체인’를 선정, 소개하도록 한다. 한국의 대표적인 글로벌 블록체인 투자펀드인 해시드에 대해 알아본다. 

 

◇해시드는 누구인가?

 

해시드는 한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블록체인 프로젝트 액셀러레이터, 크립토펀드다. 2017 년 초 자본금 6억으로  시작한 한국 최초의 블록체인 투자펀드였으나 현재는 관리하는 자산만 2500억원에 이른다. 12명으로 시작한 소규모 팀이 18개월 만에 400배 이상 돈을 불린 것이다. 짧은 시간 동안 해시드는 어떻게 이런 성과를 낼 수 있었을까. 

 

 

 

 ◇투자의 열쇠

현재 해시드가 구축한 포트폴리오에는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은 10개의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포함해 총 42개의 블록체인 프로젝트가 들어있다. 크립토 슬레이트는 12명으로 시작한 해시드가 1년 만에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던 데에는 빠르게 성장하는 암호화폐 시장에서 성과가 좋은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엑셀러레이팅하는 전략이 매우 유효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 김서준 해시드 대표는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투자할 때 어떤 부분을 중점적으로 살펴볼까. 

 

” 우리는 블록체인 본질의 가치에 집중하고 투자합니다. 최근에는 하이퍼포먼스 블록체인 프로토콜이나 성과가 좋은 프로젝트에 중점을 두고 있지요. 최근에는 대기업의 리버스 ICO에도 관심을 두고 있습니다” 

 

란 누너(Ran NeuNer) 와의 CNBC 크립토트레이더(Cryptotrader) 인터뷰 –

 

 

구체적으로 해시드는 프로젝트의 본질적인 가치에 초점을 맞추고 초기 프로젝트에 투자 수익에 초점을 맞춰 18개월 이내에 큰 성공을 거둘 수 있도록 노력한다. 이를 엑셀러레이터 프로그램이라 하는데 CNBC의 인터뷰에서 해시드 CAO, 라이언 김은 프로그램에서 자신의 역할을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우리가 하는 일은 근본적으로 자금을 유치할 수 있도록 프로젝트의 백서 작성 방법과 커뮤니티 구축 방법을 돕는 것입니다. 이렇게 A-Z까지의 모든 작업을 수행하면서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구축할 수 있습니다”

◇해시드 투자 포트폴리오는? 

 

그러면 해시드의 포트폴리오에는 어떤 프로젝트가 들어있을까? 현재 해시드는 이오스와 아이콘 온톨로지와 같은 블록체인 프로젝트에 가장 많은 자산을 보유하고 있다.

 

EOS는 분산애플리케이션을 위해 최적화되어 있는 EOS는 상용확장성, 체인간 통신 및 인터페이스 개발도구를 통해 고유한 기능을 제공한다.

 

아이콘은 분쟁 없는 가치 교환과 빠른 송금서비스를 통해 글로벌 암호화폐 커뮤니티의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독립 블록체인의 분산 네트워크를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온톨로지는 온.오프 호환 프로토콜 및 응용 프로그램의 생태계를 육성하기 위해 만들어진 여러개의 다중체인 플랫폼으로 여러 블록에서 데이터를 교환하고 신원확인 등을 위한 완벽한 프레임 워크를 제공한다. 이 밖에 해시드는 오미세고, 이더리움, 카이버네트워크와 같은 유망한 프로젝트를 보유하고 있다.

 

 

한편, 해시드의 엑셀러레이트 프로그램은 현재(2018.5) Terra, Contents Protocol, Carry, TTC, Cosmochain, Sentinel Protocol, Pluto, ICON ( ICX ), Medibloc ( MED ) 및 Coin Manager 등 10 개의 프로젝트로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