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한만성 특파원) 비트코인에 이어 다양한 알트코인이 생겨나며 투자자들에게는 선택의 폭이 늘어나고 있다. 그러면서 어떤 암호화폐를 구입해야 할지 결정하는 게 어려워진 것 또한 사실이다.

 

‘CNBC 아프리카’의 ‘크립토 트레이더(Crypto Trader)’ 진행자 랜 뉴너는 남아프리카공화국 출신의 비트코인 초기 투자자다. 그가 최근 ‘CNBC’를 통해 자신이 추천하는 가상화폐를 공개했다. 또한, 그는 절대 추천하고 싶지 않은 가상화폐도 꼽았다.

 

– 비트코인

먼저 뉴너가 미온한 반응을 보인 가상화폐는 비트코인이다. 그가 비트코인 초기 투자자라는 점을 고려하면, 이는 주목할 만한 발언이다. 뉴너는 “나는 비트코인을 좋아하지만, 가격이 너무 떨어졌다”고 말했다.

 

실제로 비트코인은 작년  말 1만9500달러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지만 지난 17일(이하 현지시각) 8100달러로 하락한 상태다.

 

이에 뉴너는 “비트코인은 천천히, 안정적으로 다시 계속 오를 것”이라면서도, “그러나 이제는 시장에 흥미로운 가상화폐가 더 생겼다”고 밝혔다.

 

– 비트코인 캐시

그러면서 뉴너는 자신이 추천하는 가상화폐로 비트코인 캐시를 지목했다.

 

지난 16일 1200달러였던 비트코인 캐시의 가격은 15일과 비교하면 100달러가량이 떨어졌다. 그러나 지난 4월 17일애 763달러에 불과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지금은 가치가 거의 두 배나 오른 셈이다.

 

뉴너는 비트코인 캐시에 많은 가능성이 보인다고 평가했다.

 

– 이더리움

뉴너는 이더리움을 ‘무조건(for sure)’ 가지고 있어야 할 암호화폐로 꼽았다. 그는 이더리움이 암호화폐로서 수많은 가능성을 지니고 있을 뿐만이 아니라 투자자들의 면면 또한 “각 분야에서 가장 영리한 사람”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말했다.

 

이뿐만 아니라 뉴너는 “이더리움과 비슷한 차세대 암호화폐도 기대된다”며 오아시스(Oasis), 질리카(Zilliqa), 선더토큰(Thunder Token)을 추천했다.

 

– 리플

뉴너는 리플을 당장 팔아야 한다고 권고했다. 그는 “나라면 쓰레기통에 버리겠다”고 잘라 말했다.

 

리플에 대해서는 “내가 아는 최고의 회사 중 하나”라고 말한 뉴너는 단지 그들이 발행하는 토큰 XRP는 “용도를 찾을 수가 없다. 나라면 빠지겠다(I’m out)”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