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스탠리 최 기자] 암호화폐 업계 정상급 벤처캐피털인 패러다임(Paradigm)은 올해 어떤 프로젝트에 투자했을까? 패러다임은 지금 암호화폐 뿐만 아니라 인공지능 분야로 투자 영역을 확대중이다. 패러다임이 올해 1분기 투자한 주요 프로젝트를 인플루언서 서프(@0xsurferboy)가 최근 트위터에 올린 내용을 통해 살펴봤다.

# 패러다임 어떤 회사?
패러다임은 2018년 설립된 샌프란시스코 기반의 벤처 캐피털로 그동안 대부분 암호화폐 영역에 투자해왔다. 패러다임은 업계 최고의 VC 중 하나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이 업체는 소수의 프로젝트를 선택해 투자한다. 일반에게 잘 알려진 프로젝트로는 옵티미즘(Optimism), NFT 자유시장 플랫폼 블러(Blur), 신세틱스(Synthetix) 등이 있다.

패러다임의 운용 자산은 132억 달러에 달한다. 암호화폐 분야에 주로 투자해왔으나 최근에는 인공지능과 신흥 기술 쪽에도 투자하고 있다.

패러다임가 보유한 암호화폐도 살펴보자. 패러다임은 이더리움(ETH) 1억 8790만 달러, 리도(LDO) 1억 5,400만 달러를 보유하고 있다.

# 패러다임이 올해 1분기 투자한 상위 5개 프로젝트 : Conduit, Ulvetanna, code4rena, nxyz, Exoponential

1. 컨듀잇(Conduit) : 펀딩 자금 700만 달러, 시드 라운드
패러다임이 투자를 주도했고 로버트 밀러, 루드윅 패터손, 댄 로메로 등이 투자자로 참여했다. 컨듀잇은 제품군 댑(dApp)을 신속하게 확장할 수 있는 OP 기반으로 구축된 확장 가능한 롤업 서비스형 프로젝트다.

2. 울베타나(Ulvetanna) : 펀딩 자금 1500만 달러, 시드 라운드
베인 캐피털 크립토와 패러다임이 투자를 주도했고 점프 크립토 역시 참여했다. 울베타나는 영지식 증명 증명 하드웨어 인프라다. 이 프로젝트는 ZKP 생성 프로세스를 가속화하기 위해 하드웨어를 구축하고 있다. 이들은 레이어2(L2) zk EVM 네트워크용 ZKP 생성에 중점을 둔다.

3. 코드포레나(code4rena) : 펀딩 자금 600만 달러, 토큰 투자
패러다임이 단독 투자를 했다. Code4rena는 기존 감사(Audit)에 대한 투명하고 게임화된 대안을 제공한다. 독립 감사인이 경쟁 형식으로 취약점을 찾을 수 있도록 인센티브도 제공한다.(인센티브형 버그바운티)

4. nxyz : 펀딩 자금 4000만 달러(2022년 4분기)
패러다임이 투자를 주도하고 코인베이스 벤처스, 세콰이어, 그레이록 파트너스 등이 투자했고 개인으로는 메사리의 라이언 셀스키, 맥키 맥코맥 등도 투자했다.

nxyz는 대기 시간이 짧은 API를 통해 실시간 블록체인 데이터를 노출하는 다중 체인 인덱싱 제품이다. 이 프로젝트는 보다 효율적인 블록체인 인덱싱 및 데이터 인프라를 제공해 빌더가 더 나은 인터넷을 구축하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5. 엑스포넨셜(Exoponential) : 펀딩 자금 1400만 달러(2022년 4분기)
패러다임이 투자를 이끌고 혼벤처스, 솔라나 벤처스, 폴리곤 벤처스, 서클 벤처스가 참여했다.

엑스포넨셜은 디파이(DeFi) 투자 기회 발굴 및 위험 평가 플랫폼이다. 이 프로젝트는 프로토콜 코드, 팀의 경험 및 시장 상황을 조사해 투자 위험을 분석한다. 디파이 투자에 대한 등급 시스템(A~F)도 제공한다.

패러다임은 알려진 암호화폐 VC지만 현재는 신흥 기술과 인공지능(AI)을 포트폴리오의 일부로 변화를 꿰하고 있다. 이는 A16z가 AI 투자를 늘리고 있는 방향을 따라가는 것처럼 보인다.

인공지능과 관련된 패러다임의 인큐베이팅 프로젝트는 어떤 게 있을까?

1. 아레나엑스 랩스(ArenaX Labs) : 펀딩 규모 500만 달러, 2021년 10월
아레나엑스 랩스는 디지털 플랫폼 AI Arena의 모회사다. AI Arena는 전 세계 플레이어가 인공지능으로 구동되는 NFT 캐릭터를 구매하고, 훈련하고, 서로 대결할 수 있는 이더리움 기반 게임이다.

2. 누메라이(Numerai) : 펀딩 규모 1100만 달러, 2019년 3월
누메라이는 기계 학습을 이용해 거래 전략을 진행하는 헤지펀드다. 모델 자체를 개발하지는 않는다. 대신 재무 데이터를 암호화하고 익명의 데이터 과학자의 전 세계 네트워크와 공유한다. 이들 과학자에게는 $NMR 형태로 보상을 지급한다.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전문 기자가 요약 정리한 핫뉴스, 블록미디어 카카오 뷰(클릭)

같이 보면 좋은 기사

빗썸경제연구소, “리플 승소 어렵다…거래는 계속할 수 있을 것”–SEC 소송 24건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