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입자 대신해 변호사, 델라웨어 법원 등과 교섭 예정
채권자위원회 발언권 획득 목표
FTX 피해자라면 누구가 가입 가능
등록양식은 https://twitter.com/fix_dao
미국, 일본, 싱가포르, 한국, 대만 등지 로펌과 협력중

[블록미디어 스탠리 최 기자] FTX 파산 사건은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 특히 돈이 없고 법적 전문성이 부족한 중소 채권자들은 피해를 봤음에도 도움을 청할 마땅한 방법조차 없다.

이런 가운데 최근 FTX 피해자를 지원하는 비영리 조직이 생겼다. 마스크 네트워크(Mask Network)가 조직한 픽스다오(FixDAO)가 그것이다.

픽스다오는 FTX 채권자들이 함께 모여 통일된 목소리로 변호사, 델라웨어 법원, 투자은행 및 감사인 등과 교섭하려 한다.

픽스다오측은 “우리는 동아시아 FTX 피해자를 대표해, 미국 델라웨어 파산 법원의 법적 절차에 깊이 참여하고, 채권자의 지위를 획득하는 한편, 일정한 발언권을 얻음으로써 FTX 피해자의 이익을 보호하고자 한다”고 그 취지를 밝혔다.

오데일리(Odaily)는 픽스다오의 두 발기인 코스메틱피쉬(Cosmeticfish. FixDAO 글로벌 협력당담)과 핀귀스(Pinguis. 법무 담당)과 인터뷰를 가졌다.

코스메틱피쉬는 “FTX 채권자라면 누구나 픽스다오에 가입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DAO 회원에게는 몇 가지 요구 사항이 있다.

픽스다오는 기여 포인트 시스템을 설정하고 채권자가 특정 작업에 협력하면 보상(기여 포인트)을 얻도록 했다. 획득한 기여 포인트는 채권단의 최종 배상금을 배분할 때 고려되도록 했다. 거버넌스 측면에서는 향후 채권 규모에 따라 투표권이 부여될 예정이다. 예를 들어, 1달러의 채권이 있으면 1표를 갖는 방식이다.

핀귀스는 “현재 픽스다오가 수집한 채권의 총 규모는 약 2억 달러이며 주로 대형 투자자와 프로젝트 기업들이지만 앞으로 더 많은 개인 투자자와 중소형 투자자가 참여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다음은 오데일리와 픽스다오의 일문일답.

# 픽스다오(FixDAO)는 FTX 동아시아 채권단 지원을 목표로 한다

Q. 픽스다오에 대해 자세히 소개해달라. 언제, 누가 설립했고 목표는 무엇인가?

코스메틱피쉬 : 픽스다오는 마스크 네트워크가 FTX 붕괴로 피해를 입은 동아시아 사용자를 돕는 것을 목적으로 지난 11월 말 공식적으로 시작한 공익 프로젝트다.

우리는 FTX 동아시아 피해자를 대표하고, 미국 델라웨어 파산 법원의 법적 절차에 깊이 참여하고, 채권단의 지위를 획득하는 한편, 일정한 발언권을 얻음으로써 FTX 피해자의 중요한 이익을 지키기를 희망한다. 이는 픽스다오와 다른 DAO 간의 가장 큰 차이점이다. 우리는 탈중앙화된 조직이므로 운영 방식은 보다 엄격하고 신중할 것이다.

우리의 목표는 아시아에서 피해를 본 더 많은 사용자를 가입시키는 것이다. 앞으로 몇 개월 동안 더 많이 알려 더 많은 사용자가 우리를 알고 가입하도록 할 것이다.

Q. 픽스다오는 구체적으로 어떻게 작동하나? 권리 보호 프로세스를 소개해달라

핀귀스 : 현재 픽스다오는 이미 공식 회원 등록을 시작했다. 모든 FTX 채권자는 픽스다오 회원으로 등록할 수 있다. 등록 양식은 공식 트위터(https://twitter.com/fix_dao) 홈페이지에 게시되어 있다.

신청서를 작성하기 전에 먼저 픽스다오 정관을 읽고 우리 조직과 운영 방식을 이해하면 좋겠다. 두 번째로 픽스다오가 회원의 실질적인 대리인으로서 법원에 출석해 FTX 관련 채무에 대한 손해배상을 진행할 수 있도록 픽스다오 회원 동의서에 서명해달라.

우리의 모델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는 분도 있지만 이들 법적 문서에 서명하고 대리 권한을 받아야만 회원의 권리를 지키기 위한 활동을 할 수 있으며, 피해자의 동의를 얻지 않으면 로펌과의 협력을 진행할 수 없다. 당연히 피해자를 위한 손해배상도 제기할 방법이 없다.

현재 미국, 홍콩, 싱가포르, 대만 등지의 로펌과 접촉을 완료했으며, 내년 1월 중 모든 법률 문서에 대한 서명이 완료될 것으로 예상하다. 그런 다음 정식으로 델라웨어 파산 법원의 사법 절차에 들어갈 수 있을 것이다.

한편 우리는 DAO 정관과 관리 방법을 보다 민주적이고 과학적으로 개선하길 원한다. 또 한편으로는 FTX 채권자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법적 전략도 강구하고 있다. 아직 중국 본토에서는 적합한 법률 회사를 찾지 못했다. 관심이 있으시면 연락해달라.

Q. 픽스다오는 변호사 자격으로 채무 배상에 관여하는 것인가? 아니면 미국 로펌과 연결하는 중개자 역할인가?

코스메틱피쉬 : 픽스다오는 모든 채권자를 모으고 통일된 목소리로 변호사, 델라웨어 법원, 투자은행 및 감사인과 협상하는 조직(단체)라고 생각하면 좋겠다. 단지 우리 조직이 탈중앙화 방식으로 운영되고 조직 구성원이 아시아의 FTX 피해자라는 것일 뿐이다.

더 중요한 것은 미국 파산법상 충분한 채권자를 모으면 채권자위원회에 들어갈 확률이 높고, 채권자위원회에 들어가면 파산 조정 계획의 이행에 참여할 수 있다. 다시 말하면 협상테이블에서 당신에게 유리한 몇 가지 계획을 얻을 수 있다는 의미다.

Q. 채권자위원회에 대해 말했는데, 우리가 아는 한 이달 초 이미 GGC, 마켓메이커 윈터뮤트, 윈센트(Wincent) 등 9명의 FTX 공식 채권자위원회가 출범했다.

채권자 위원회에 가입하는 기준은 무엇이고, 그 구성원은 고정불변인가? 픽스다오가 그 중에 포함될 가능성이 있나?

코스메틱피쉬 : 채권자위원회 구성원은 변경될 수 있다. 당신도 구성원 가입을 신청하거나 탈퇴 신청도 가능하다. 선례를 살펴보니 미국의 채권자위원회는 기본적으로 5%의 채권을 가지면 채권자위원회의 구성원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암호화폐 업계의 파산 및 청산은 전통 산업의 청산과는 달리, 채권자 수는 엄청 많지만 개개인별로 보면 채권 규모가 특별히 큰 채권자가 없다.

예를 들어, 현재의 채권자위원회 구성원을 보면 그들 모두 채권의 5%를 넘지 않는다. 그런 관점에서 픽스다오는 앞으로 더 많은 채권자를 모집하길 원한다. 채권 총액과 채권자 수가 모두 커지면 채권자위원회에 들어갈 확률이 크게 높아진다.

# 중소 채권자라면 누구나 픽스다오 가입할 수 있다

Q. 채권자가 픽스다오에 가입할 수 있는 조건이 있나? 가입후 채권자는 무엇을 해야 하나? 픽스다오의 거버넌스에 대해 설명해달라.

코스메틱피쉬 : FTX의 채권자라면 누구나 픽스다오에 가입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 DAO 회원에 대한 몇 가지 요구 사항이 있긴 하다. 우리는 참여자가 일부 업무에 기여해주길 원한다. 우리는 탈중앙화된 조직이기 때문에 픽스다오 관리 위원회가 모든 것을 할 수는 없다.

픽스다오의 정관에는 기여 포인트 메커니즘을 설정했다. 특정 작업을 완료하면 보상(기여 포인트)을 얻을 수 있다. 획득한 기여 포인트는 최종 채권 수익과 관련된다.

예를 들어 당신의 채권이 100만 달러이고 기여함으로써 받은 포인트가 클 경우 나중에 받게 되는 채권 풀에서 120만 달러 혹은 140만 달러의 채권을 가져갈 수도 있다.

기여도가 높은 사용자는 픽스다오 전체와 동아시아 채권단이 더 많은 채권을 돌려받는데 기여했기 때문에 상응하는 보상을 받아야 한다.

구체적인 기여 포인트 및 작업 설정과 관련해서는 픽스다오 구성원의 제안을 통해 최종 정리되어야 한다. 모든 것은 여기 몇 사람의 발기인의 머리에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탈중앙화된 거버넌스를 통해 커뮤니티에서 실현될 것이다.

Q. 픽스다오의 거버넌스 프로세스에는 투표가 포함되어야 한다. 그렇다면 채권자의 투표권은 어떻게 결정하나?

코스메틱피쉬 : 우리의 구상에 따르면 채권의 크기에 따라 투표권이 결정될 수 있다. 예를 들어, 1달러의 채권이 있는 경우 1표를 가진다. 이런 형태는 매우 간단하고 이해하기 쉽다. 대형 채권자와 소액 채권자의 근본적인 이해관계는 동일하기 때문에 자신에게 불리한 투표는 하지 않을 것이다. 이 점에서 대소 주주간 구별이 될 수 있다. 물론 이는 현재의 구상일 뿐, 각계의 의견도 구하고 있으며 결국 제안을 통해 개선해나가야 할 부분이다.

Q. 픽스다오 회원은 실명으로 등록해야 하나? 개인 정보 노출을 원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럴 경우 어떻게 할 것인가?

핀귀스 : 픽스다오 회원 신청을 할 때 FTX에서의 사용자 이름만 제출하면 되고 실명은 필요치 않다. 픽스다오의 전체 거버넌스에서도 실명 인증은 필요하지 않다. 그러나 최종적으로 파산법원에 정보를 제출할 때는 실명이 요구되며, 이는 법적 요구사항이다.

요약하면, 미국의 담당 변호사와 법원만이 당신의 실제 신원을 알고 있으며, 소수의 발기인을 포함한 픽스다오 내부의 어느 누구도 당신의 실제 정보를 알지 못한다.

Q. 많은 사용자가 FTX에서 자신의 KYC ID를 샀다고 밝혔다. 이때도 픽스다오에 참여해 권리를 보호받을 수 있나?

핀귀스 : 신원을 구입했다고 해서 채권이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미국에 전담 파산 변호사가 있기 때문에 예를 들어 계정 소유권을 증명하기 위한 관련 증거를 제출하는 등 이 문제에 대한 후속 조치를 도와드릴 것이다. 방법은 있고 다만 시간이 좀 더 걸릴 뿐이다.

Q. 채권자가 픽스다오에 참여하기 위한 비용이 있나?

핀귀스 : 우리는 비영리 탈중앙화 조직(비영리 DAO)으로 채권자는 변호사 비용만 분담하면 되고 발기인은 어떠한 수수료도 받지 않는다. 마스크 네트워크 설립자인 수지 옌(Suji Yan)은 앞서 “픽스다오의 손해배상으로 돌려받는 채권 풀에서 한 푼도 받지 않겠다”는 트윗을 올린 바 있다.

코스메틱피쉬 : 전체 픽스다오의 운영 유지 자금은 두 부분에서 나온다. 하나는 기관 기부금이다. 예를 들어 마스크 네트워크는 우리에게 10,000달러 상당의 토큰을 제공했고 많은 프로젝트가 우리와 접촉하고 있다.

두번째는 대형 채권자의 선급금이다. 채권 규모 상위 84% 이상의 피해자가 그들이다. 이는 소액 채권자를 배려해 가입 문턱을 낮추기 위한 것이기도 하다. 기관의 기부금과 대형 채권자가 선지급한 자금으로 운영 자산(Operation Treasury)을 구성했다.

법률비용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뉘는데, 우선 계약 체결 시점에 운영 자산에서 일부 법률 비용을 선금으로 지급하고, 나머지는 모든 법적 절차가 종료된 후 일정 비율을 채권 풀에서 최종적으로 지급하는 방식이다.

종합하면 우리의 수수료는 중소 채권자를 배려하고 있고 초기 단계에서는 수수료를 지불할 필요가 없다.

사건이 종료된 후 운영 자산에서 모든 수수료를 부담할 수 없을 경우에만 변호사 비용을 채권 풀에서 비례적으로 지불하게 된다. 중소 채권자에게 고통이 전가되는 일은 없을 것이다.

Q. 채권단은 픽스다오가 얻는 성과에 만족하지 못할 경우 탈퇴 가능한가?

핀귀스 : 픽스다오에는 탈퇴 메커니즘이 있다. 최종 결과가 만족스럽지 않은 경우 관리위원회에 서면 통지를 하고 탈퇴를 선택할 수 있으며 지불해야 할 비용(변호사의 법률 비용)은 등가의 USDT로 픽스다오 재무에 지불하면 된다.

# 픽스다오 채권 규모와 향후 전략은?

Q. 현재 픽스다오의 규모는 어느 정도이고 채권자의 상황도 설명해달라

핀귀스 : 현재 우리가 모은 채권자의 총 규모는 약 2억 달러고 주로 대형 투자자와 프로젝트 당사자 위주이며 단일 최대 규모는 1천만 달러 정도다. 소액투자자와 중소형 투자자의 신청이 비교적 적어 안타깝다. 픽스다오의 원래 의도가 중소형 투자자를 돕는 것이었기 때문에 중소형 채권자에게 지명도를 높이기 위한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다.

Q. FTX의 전체 채권 회수는 얼마나 걸릴 것 같나? 채권자들은 결국 얼마나 많은 돈을 돌려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나?

핀귀스 : 사실 최종 결과가 어떻게 될지 예측할 수 없다. 마운트곡스(Mt.GOX) 사례를 보면 앞으로 5년에서 8년이 걸릴 수도 있고, 빠르면 2년에서 3년이 걸릴 수도 있다. 현재 중앙화 거래소(CEX) 파산 사례는 두 건에 불과해 아직 살펴봐야 할 것들이 많다.

결국 채권자의 권리가 얼마만큼 회복되느냐는 법원의 재판에 달려 있다. 우리가 알게 된 일부 정보에 따르면 투자은행 제프리스 파이낸셜 그룹(Jefferies Financial Group)은 FTX 채권단이 최대 40%의 자금을 회수할 것으로 예상한다. 내 생각에 이 비율은 매우 이상적이다.

Q. 현재 FTX 채권은 부실 자산을 사들이는 일부 대기업의 관심을 끌고 있다. 보포스트 그룹(Baupost Group)이나 오크트리 캐피털(Oaktree Capital) 등도 FTX 손배해상 중개인 역할을 모색하는 것으로 안다. 픽스다오는 이런 기관과 협력할 것인가? 픽스다오의 채권에 관심을 갖는 기관은 어디가 있나?

코스메틱피쉬 : 마스크 네트워크의 일부 파트너가 채권 인수 의향을 표명한 적이 있지만 그들은 대규모 채권자의 채권만 인수하길 원한다. 50만 달러 이하의 채권에 대한 관심은 적다. 일일이 개별적으로 협상해야 하고 전체 과정도 매우 번거롭기 때문이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픽스다오를 설립한 이유다. 모든 채권자를 모으면 이들 기관과 통일된 목소리로 협상할 수 있어 더 높은 인수 가격을 논의할 수 있다.

현재 픽스다오의 채권 인수 가격은 다양하며 기본적으로 액면가의 20~30% 정도다. 초기에는 5%에 불과했다. 나중에 더 많은 FTX의 숨겨진 자산이 노출되고 SBF가 구속되면 그에 따라 인수 가격도 상승할 수 있다.

Q. 정리를 해보자. 중소 채권자들이 왜 픽스다오에 가입해야 하나? 당신들이 가진 장점은 무엇인가?

포스메틱피쉬 : 소액 채권자의 경우, 그는 어느 로펌이 실력이 있는지 알지 못할 것이다. 특히 로펌은 웹3(Web3)와 FTX 파산을 이해해야 하고 원래부터 실력이 있는 곳이어야 한다. 픽스다오의 발기인으로서 우리는 수 년 동안 법조계와 웹3에서 일해 왔으며 풍부한 경험을 가지고 있다. 또한 우리는 비영리 조직이므로 동아시아 채권자들의 중요한 이익을 보호하도록 돕고 싶을 뿐이다.

현재 우리는 이미 미국, 싱가포르, 일본, 한국 등지의 전문 로펌을 찾아 피해자 지원을 하고 있다. 여기에는 미국의 월머스 마이어(Wollmuth Maher), 영국의 버드앤버드(Bird & Bird), 대만의 인라이튼 법률그룹(Enlighten Law Group) 등이 있다. 우리의 전반적인 법룰 자원은 매우 훌륭하다고 할 수 있다.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전문 기자가 요약 정리한 핫뉴스, 블록미디어 카카오 뷰(클릭)

같이 보면 좋은 기사

멋진 신세계…6가지 낙관적 미래(ft. 암호화폐 인공지능 양자컴퓨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