젤렌스키 “절실한 지원에 대한 美 국민, 대통령, 의회에 감사”

[서울=뉴시스] 유자비 기자 =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미국에 도착했다고 AP통신이 보도했다.

미국 관리는 젤렌스키 대통령을 태운 미 공군 군용기가 워싱턴DC 인근 앤드루스 합동기지에 착륙했다고 확인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의 텔레그램과 인스타그램 계정에도 미국에 도착한 젤렌스키 대통령의 사진이 올라왔다.

그는 텔레그램을 통해 “오늘 워싱턴에 있는 이유는 절실히 필요한 지원에 대해 미국 국민, 대통령, 의회에 감사하기 위한 것”이라며 “또 우리의 승리를 더 가까이 가져오기 위한 협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내년에는 우크라이나 국기와 자유를 우리 모든 국민에게 돌려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도착 전에도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이번 방문에 대해 “우크라이나의 회복력과 국방력을 강화하고 미국과 협력을 논의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폴란드 민영방송 TVN24은 젤렌스키 대통령이 기차를 통해 폴란드로 건너갔다고 보도했다. 이 매체는 폴란드 국경도시 프셰미실에서 촬영된 영상을 공개했고 젤렌스키 대통령이 폴란드 제슈프 공항에서 미국 워싱턴으로 가는 비행기에 올랐다고 전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워싱턴 시간) 이날 오후 2시 30분 조 바이든 대통령과 회담을 가진 뒤 오후 4시30분 공동 기자회견을 연다. 이어 오후 7시30분 미국 의회에서 연설에 나설 예정이다.

젤렌스키 대통령의 방문으로 국회의사당 인근 일부 거리는 오후 폐쇄된다.

미 행정부 고위 관계자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과 젤렌스키 대통령은 지난 11일 처음으로 전화 통화에서 방미 아이디어를 논의했고 3일 뒤 젤렌스키 대통령이 공식 초대를 받았다. 16일 젤렌스키 대통령은 이를 수락했다.

이날 미국은 젤렌스키 대통령의 방문에 맞춰 우크라이나에 패트리엇 방공 미사일을 포함한 18억5000만달러의 추가 군사 원조를 제공할 것이라고 공식 발표했다.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은 성명을 통해 “오늘 처음 지원되는 것은 기존에 제공된 방공 시스템보다 고도화된 패트리엇 방공 미사일”이라고 밝혔다.

AFP통신은 이번 발표가 미국에 패트리엇 방공미사일 지원을 지속 요구해온 우크라이나의 의미 있는 승리이자 우크라이나의 방어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될 미국의 강력한 지원 신호라고 평가했다.

*사진설명

[서울=뉴시스]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미국에 도착했다고 AP통신이 보도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이 지난 2월 러시아의 침공 이후 해외를 방문한 것은 처음이다. (사진 출처 젤렌스키 대통령 인스타그램)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전문 기자가 요약 정리한 핫뉴스, 블록미디어 카카오 뷰(클릭)

같이 보면 좋은 기사

바하마 법원, SBF 美 송환 승인 … 21일 중 美에 신병 인도 요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