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오늘 당 총서기 겸 중앙군사위 주석 재선출…집권 3기 공식 출범
시진핑·리창·자오러지·왕후닝·차이치·딩쉐샹·리시 등 순으로 서열 결정돼
리창·차이치·딩쉐샹·리시는 새로 들어오고 왕후닝·자오러지는 유임 결정

[서울=뉴시스] 문예성 기자 =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23일 절대 충성파와 최측근로 최고 지도부를 새롭게 구성하면서 집권 3기를 공식 출범시켰다.

신화통신, 중국 중앙(CC) TV 등에 따르면 시 주석은 이날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열린 중국 공산당 총서기 및 정치국 상무위원을 뽑는 당 20기 중앙위원회 1차 전체회의(1중전회)에서 당 총서기 겸 중앙군사위원회 주석으로 재선출됐다.

associate_pic3
[베이징=AP/뉴시스]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23일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집권 3기 최고 지도부를 발표하고 있다. 이날 중국 공산당 20기 중앙위원회 제1차 전체회의(1중전회)가 열려 시 주석 3연임이 공식 확정됐다. 2022.10.23.

이날 발표된 7인의 중국 최고 지도부(중앙 정치국 상무위원회)에는 시 주석과 함께 리창·차이치·딩쉐샹·리시 등 시 주석의 측근 그룹인 이른바 ‘시자쥔(習家軍)’ 인사들과 종전 최고지도부에 몸담았던 왕후닝과 자오러지가 포함됐다. 시자쥔은 시 주석과 저장성에서 함께 일한 측근을 이르는 말이다.

새 상무위원들은 이날 입장하면서 당 서열을 알렸다

시 주석에 이어 권력 서열순으로는 리창(李强·63) 상하이시 서기(이하 현 직책), 자오러지(趙樂際·65) 중앙기율위원회 서기, 왕후닝(王滬寧·67) 중국공산당 중앙서기처 서기, 차이치(蔡奇·67) 베이징시 당서기, 딩쉐샹(丁薛祥·60) 당 중앙판공청 주임, 리시(李希·66) 광둥성 서기 등이다.

시 주석은 새 상무위원을 소개하면서 집권 3기의 목표 등에 관한 연설을 했다.

리시가 중앙기율검사위원회 서기, 차이치가 당 중앙서기처 서기로 선출되면서 직위가 확정됐고, 나머지 상임위원의 업무 분담은 내년 3월 전국인민대표회의(전인대)를 통해 공개될 예정이다.

차기 총리에는 리창 상하이시 서기가 사실상 내정된 것으로 보인다.

associate_pic3
[서울=뉴시스] 리창 20기 정치국 상무위원.

리창 서기는 23일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열린 내외신 기자회견에서 시진핑 국가주석에 이어 두 번째로 입장하며 권력 서열 2위에 올랐음을 중국 안팎에 알렸다. 기자회견 입장 순이 지도부 권력 서열인데 통상 2위는 ‘국무원 총리’로 내정됐음을 의미한다.

공식적인 총리 지명은 내년 3월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에서 진행되며 그때까지는 리커창 총리가 임기를 수행한다.

그는 ‘즈장신쥔(시진핑과 저장성에서 함께 일한 측근을 이르는 말)’의 핵심 멤버다.

1959년 7월 저장성 루이안에서 출생한 그는 1976년부터 루이안의 한 농기계 공장에 취직했다. 이후 1977~1982년 저장농업대 농기계 전공학과에서 공부했고, 1983년 중국공산당에 입당했다.

그는 저장성의 현급 융캉(永康)시 서기, 지급 원저우(温州)시 서기를 거쳤고, 2001~2004년 중앙당교에서 세계경제를 전공했다. 2004~2005년 저장성 당 비서장을 역임했는데 당시 시진핑 주석이 저장성 일인자인 당서기를 맡았다.

그는 2003~2005년 홍콩이공대 공상관리학을 공부해 MBA 학위를 갖고 있고, 2012년 이후 저장성장, 장쑤성 당서기를 역임했다.

2017년 10월 정치국 상무위원 진출의 ‘1순위’로 통하는 상하이 당 서기에 임명됐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지난 3월 말부터 5월 말까지 상하이시가 전면 봉쇄된 탓에 2500만 시민의 반발은 물론 중국 경제가 큰 타격을 받았다는 점에서 책임론이 불거졌지만, 시 주석의 강력한 지원에 힘입어 총리 자리에 오른 것으로 평가된다.

◎공감언론 뉴시스 sophis731@newsis.com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전문 기자가 요약 정리한 핫뉴스, 블록미디어 카카오 뷰(클릭)

같이 보면 좋은 기사

中 인민은행장 교체 확정…개혁 실무파 금융통 퇴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