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M에 따르면 카카오의 메타버스 전략이 7일 베일을 벗었다. 요약하자면 텍스트와 가상공간, 메타버스의 공간을 이원화해 각자의 방식으로 서비스 구현에 나선다는 것. 무엇보다 카카오는 이용자들의 참여도를 높이기 위한 보상 지급을 통해 웹 3.0 시장을 키우겠다는 전략이다. 예컨대 이용자는 나의 분신인 아바타를 제작하고, 그 아바타로 컬러버스 유저들과 소통하며 컨텐츠를 직접 제작할 수 있고 판매할 수도 있다. 크리에이터가 만든 컨텐츠는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판매되고 그 컨텐츠를 구매한 유저는 컨텐츠를 사용하거나 재가공해 다시 판매할 수도 있다. 구체적인 활용 사례는 내놓지 않았지만, 이 과정에서 카카오의 자체 가상자산 클레이와 보라 등이 대거 활용될 전망이라고 매체는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