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뉴스핌] 황숙혜 특파원 = 뉴욕증시의 주요 지수가 완만하게 반등했다. 하지만 다우존스 지수가 주간 기준으로 5주 연속 하락해 2011년 6월 이후 최장기 내림세를 나타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전날 중국과 무역 협상 타결에 대한 기대를 내비치며 화웨이를 딜에 포함시킬 뜻을 밝힌 점을 근거로 투자자들은 최악의 시나리오를 모면할 가능성을 점치고 있다.

다우존스 지수 일간 추이 [출처=인베스팅닷컴]

테레사 메이 총리가 사임 의사를 밝히면서 이른바 노 딜 브렉시트가 현실화될 리스크가 높아졌지만 주가 영향은 미미했다.

24일(현지시각) 다우존스 지수가 95.22포인트(0.37%) 상승한 2만5585.69에 거래됐고, S&P500 지수는 3.82포인트(0.14%) 오른 2826.06을 나타냈다. 나스닥 지수는 8.72포인트(0.11%) 상승한 7637.01에 마감했다.

새로운 호악재가 등장하지 않은 가운데 전날 급락에 따른 반발 매수가 유입, 주가 방향을 돌려 놓았다는 분석이다.

중국 측은 트럼프 행정부가 무역 마찰에 대해 사실과 다른 주장을 늘어놓고 있다며 또 한 차례 불만을 터뜨렸다.

지난 10일 워싱턴 담판 이후 2주일이 지났지만 양국 모두 추가 협상 일정을 내놓지 못하는 상황이다.

투자자들은 전날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과 딜이 이뤄질 경우 화웨이도 포함될 것이라고 언급한 데 대해 압박의 수위를 낮추겠다는 의미로 해석했다.

하지만 주요 외신에 따르면 트럼프 행정부는 인공지능(AI)을 포함한 6가지 중국 IT 산업 부문에 대해 거래 금지 조치를 확대하는 방안을 저울질하고 있어 무역 마찰의 진화를 장담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엘리먼트 포인트 어드바이저스의 카를로스 도밍에즈 최고투자책임자는 마켓워치와 인터뷰에서 “주식시장이 무역 협상과 관련한 크고 작은 발언에 매우 민감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며 “다만, 적어도 당분간 대규모 관세 부담을 감내해야 한다는 사실이 커다란 부담”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경제 지표는 둔화됐고, 월가에서는 2분기 성장률에 대해 잿빛 전망이 제시됐다. 상무부가 발표한 4월 내구재 주문은 2.1% 급감한 것으로 파악됐다. 앞서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와 주택 지표, 소매 판매 등 굵직한 데이터가 일제히 적신호를 낸 데 이어 또 한 차례 투자자들을 긴장시켰다.

JP모간은 투자 보고서를 내고 2분기 성장률 전망치를 2.25%에서 1.00%로 대폭 낮춰 잡았다. 최근 지표가 악화되고 있는 데다 관세 충격이 본격화되면서 실물경기 한파가 거세질 것이라는 경고다.

종목별로는 나이키 제품의 최대 유통업체인 풋 락커가 분기 실적 부진을 악재로 16% 가량 폭락했고, 나이키도 약보합에 거래됐다.

오토데스크도 예상밖 적자 소식에 5% 가까이 하락했고, 스냅은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스냅챗 포스트에 음악을 올릴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보도한 가운데 4% 가량 올랐다.

higrace@newspim.com

http://www.newspim.com/news/view/20190525000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