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레센 호로위츠는 전 세계에서 가치 유망한 기술회사에 투자하는 안목을 지닌 벤처캐피탈이다.  안드레센 호로위츠는 27개 사모펀드를 운영하고 있다. 이들은 지난해 6월 3억달러 규모의 펀드를 조성해 본격적으로 암호화폐와 블록체인 기업에 투자하면서 영역을 확장해 나가고 있다.

미국 실리콘 밸리와 투자업계에서 이들의 안목은 매우 잘 알려져 있다. 창립 이후 ‘a16z’ 라는 이름의 펀드를 조성한 뒤 안드레센 호로위츠는 스카이프와 페이스북, 에어비엔비, 트위터, 리프트와 같은 신생기업에 초기 베팅하면서 벤처캐피털 세계에 빠르게 자리매김하고 있다.

안드레센 호로위츠는 지난해 ‘암호화폐와 블록체인 프로토콜’에 투자하기 위해 3억달러 펀드를 조성한데 이어 올해 4월에는 포트폴리오 비중을 재조정하며 크립토 비중을 더 확대한다고 선언했다. 지난 4월은 비트코인이 4200달러까지 하락하며 바닥을 다지던 시기다.

아래 그림은  ‘a16z’와 크립토비중을 확대한 ‘a16zcrypto’의 포트폴리오 중 안드레센 호로위츠가 공개한 투자기업 리스트를 더블록크립토가 맵핑한 것이다.

안드레센 호로위츠의 전략과 투자가 맞아 떨어질지 여부는 지켜봐야 한다. 하지만 투자자 입장에서 향후 방향성을 찾는데는 도움이 될 것이다. 안드레센 호로위츠가 투자한 크립토 관련 기업 리스트는 다음과 같다.

그림=blockcrypto

◆ 인베스트먼트 펀드

-폴리체인 캐피탈 Polychain Capital 은 샌프란시스코 지역에 기반을 둔 헤지 펀드로 블록 체인 자산에 중점을 둔다.

-드래곤 캐피탈 파트너( Dragonfly Capital Partners )는 샌프란시스코와 베이징에 본사를 둔 크립토에셋(cryptoasset)벤처 펀드다.

-메타스테이블 캐피탈( MetaStable Capital ) 은 크립토통화에 직접 투자하는 샌프란시스코 기반의 헤지펀드다.

-블록타워 캐피털( Blocktower Capital )은 전문 거래, 투자 및 포트폴리오 관리를 크립토자산 전문 투자회사다.

◆ DeFi

Compound 는 이더리움은 머니마켓을 위한 오픈 소스 프로토콜로, 이를 통해 사용자는 암호화폐를 빌려 빌려줄 수 있다

-dYdX 는 분산된 금융 파생 상품 및 마진 거래를 위한 오픈 소스 프로토콜이다.

-MakerDao 는 분산형 stablecoin (Dai)의 가치를 안정화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CDP (담보 부채 포지션)를 발행하는 스마트컨트랙트 플랫폼이다.

◆ 지불 및 뱅킹

-Celo( Celo )는 디지털 결제를위한 모바일 중심 플랫폼이다.

-리플(Ripple )은 국제간 지급 결제 플랫폼이다.

◆ 엔터프라이즈

-앵커리지( Anchorage )는 암호화 보안 솔루션 제공 업체다.

-Axoni( Axoni ) , 엔터프라이즈 블록 체인 솔루션 개발한다.

-트레이드블록( TradeBlock ) , 블록체인 자산을 위한 엔터프라이즈 툴을 개발하는 업체다.

◆ 시큐리티토큰

-Harbor(Harbor)는 보안 토큰 플랫폼이다.

-TrustToken(TrustToken) 은 자산 토큰화 네트워크다.

◆ 암호 화폐 결제 네트워크
-Bitcoin은 피어 – 투 – 피어 결제 결제 네트워크다.

-Chia는 에너지 네트워크 상에서 이뤄지는 피어 – 투 – 피어 플랫폼이다.

◆ 디앱 플랫폼

-이더리움은 현명한 계약과 분산 된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는 분산된 플랫폼이다.

-디피니티(DFINITY)는 분산 컴퓨팅 플랫폼이다.

◆ 프라이버시

-Keep(Keep) 은 공공 블록 체인을위한 개인 정보 보호 솔루션이다.

-Orchid Labs (Orchid Labs)는 개방형 소스 도구 및 대역폭 프로토콜을위한 공개 시장 및 모든 주요 운영 체제를위한 VPN 클라이언트를 제공한다

-Oasis Labs(Oasis Labs) 는 개인 정보 보호를 우선하는 고성능 클라우드 컴퓨팅 플랫폼이다.

◆기타

-코인베이스(Coinbase)는 는 암호 화폐 지갑과 교환 플랫폼이다.

-Dapper Labs (Dapper Labs)는 블록 체인 기반 게임 및 비 대체 가능 자산을 개발한다.

-Filecoin (Filecoin )은 암호화폐 및 분산 형 스토리지 네트워크다.

-오픈바자(OpenBazaar)는 분산된 전자 상거래 플랫폼이다.

-Earn.com은 (Earn):사용자는 작업 완료를 통해 비트 코인을 획득 할 수 있다.

-Mediachain (Mediachain)은 애플리케이션을 미디어 및 정보에 연결하기위한 블록 체인 데이터 솔루션이다.

-핸드쉐이크(Handshake) 도메인 이름 시스템에 대한 분산 프로토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