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블록미디어 문정은 기자] 부산시가 ‘부산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 계획안’을 발표했다.

부산시는 21일 부산시청 국제회의장에서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게획에 대한 공청회를 열고 ‘금융·관광·물류’ 중심의 규제자유특구 계획을 공개했다.

우선 규제자유특구 제안 배경에 대해 원광해 정책기획단 산업정책팀장은 “부산은 금융이나 관광 등 블록체인 기술이 적용 가능한 많은 강점 사업과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연간 3000만명에 육박하는 관광객들이 방문하는 관광 시장과 국제 수준의 물류 인프라를 확보한 점을 강조했다.

앞으로 부산시 규제자유특구는 ▲금융 ▲관광 ▲물류 중심으로 추진된다. 박주은 혁신성장정책과 규제혁신1팀장은 “부산시 강점인 금융, 관광, 물류를 중심으로 실증 및 시범 서비스를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원 팀장은 “그간 쌓아온 지역자원과 금융, 물류, 데이터 등 지역특화 산업 역량을 활용해 블록체인 기술융합 촉진지구로 육성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이 중심에는 디지털 기반 지역화폐도 활용된다. 부산시는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지역화폐를 중심으로 관광, 물류, 데이터 거래 분야에 접목한 플랫폼에 대해 실증 및 시범 서비스를 지원할 예정이다. 예를 들어 관광 분야에서는 형성된 지역화폐를 관광바우처나 관광지 이용 대금 등으로 활용하고, 물류 분야에서는 원자재 거래, 운임 수수료 등에 이용하겠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부산시는 블록체인 중심의 이코노미를 실제 구현해 시민들이 직접 활용해보는 기회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부산 내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 지구 범위도 공개됐다. ▲금융 및 지역 대학이 다수 분포돼 있는 ‘문현지구’ ▲관광자원이 풍부하고 사물인터넷(IoT) 기반 스마트시티 시범지역인 ‘센텀지구’ ▲해양 및 물류산업 중심지인 ‘동삼지구’ 등 3곳이다.

원 팀장은 “이러한 블록체인 실험을 통해 부산시는 국내외 경쟁력을 확보하고 금융 및 IT 선도 도시 이미지를 제고할 수 있다”며 “블록체인 관련 일자리 창출 및 지역 전문인력도 양성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이어진 패널 토론에서는 부산시의 블록체인 규제특구가 블록체인 관련 국내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지역화폐 활용을 확장할 수 있는 기반이 돼야 한다는 조언이 이어졌다.

패널로 참여한 정승화 한국예탁결제원 국제펀드본부장은 국내 블록체인 및 암호화폐 전문 인력 양성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최근 해외에서는 비트코인 ETF 출시를 준비 중이고,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승인 가능성이 높을 것”이라며 “부산 또한 자산운영 부분에 대해서도 전문 인력 육성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최화인 한국블록체인협회 블록체인캠퍼스 학장은 디지털 지역화폐 활용에 주목했다. 그는 “현재 발행되고 있는 지역화폐는 온라인 대형 마트에서 이용하지 못하는 등 활용성이 제한적이고, 기록이 남지 않아 정책적 효용성을 파악하기도 힘들다”며 “지역화폐가 디지털화되면 이용자 정보를 실시간으로 알 수 있고 효과적으로 활용 가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이러한 디지털 기반 지역화폐가 각종 공공 서비스나 행정 등에도 활용할 수 있도록 기능을 확장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 press@blockmedia.co.kr
▶블록미디어 텔레그램: http://bitly.kr/0jeN
▶블록미디어 인스타그램: http://bitly.kr/19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