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명정선기자]암호화폐 지갑이 탑재된  삼성전자 갤럭시 S10에 디앱 파트너로 코스미(Cosmee)가 선정됐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블록체인 업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코스미는 뷰티를 주제로 콘텐츠를 생산하거나 소비하는 사용자와 이들의 피부 정보와 구매 트렌드 등 데이터를 필요로 하는 기업을 연결함으로서 상호 가치 창출을 목표로 하는 코스모체인(Cosmochain)이 만든 SNS 플랫폼이다. 코스미는 유저의 뷰티콘텐츠 생산과 커뮤니티에 대한 보상으로 코스미라는 가상화폐를 제공한다.
코스모 체인은 카카오 인베스트먼트(Kakao Investment)가 처음으로 투자한 블록체인 프로젝트이며  네오플라이(Neofly), 해시드(#Hashed) 등이 투자사로 참여했다. 코스모체인의 암호화폐 단위는 COSM이며 총 923,000,000 COSM를 발행했고 670,780,889 COSM가 유통되었다.
◆코스모체인, 화장품 유저와 기업간 정보불균형을 해소가 목표 

화장품은 전세계에 걸쳐 가장 활발하게 성장하는 산업분야 중 하나다. 글로벌 평균 연 3%의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으며 중국을 포함한 개발도상국의 경우 연 5% 수준의 높은 성장을 보여준다.
문제는 화장품 회사들이 화장품 가치보다 마케팅과 브랜딩에 의존하고 있다는 것.
기업들은 신뢰할 수 있는 고객 데이터와 이에 기반한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제품개발을 원하지만 이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은 부재한 상황. 고객 역시 개인 상황에 맞는 화장품을 찾고 싶어도 무분별한 마케팅 정보에 묻혀 최적의 화장품을 찾기 어려운 상황.
해결: 코스모체인은 사용자가 직접 제품에 대한 후기와 정보를 공유하고 기업은 이 정보를 바탕으로 제품개발에 도움이 되는 데이터를 확보하는 플랫폼을 제공하기로 한다. 대신 정보를 공유하는 사용자에게 콘텐츠 제공에 대한 보상으로 코스미토큰을 제공하는 것. 명확한 보상을 통해 투명한 정보를 공개하고 정보를 선순환 시키고자 하는 것.
◆토큰 모델, 코스모파워-코스모코인 < 코스모레벨 
코스모코인(Cosmo Coin)
코스모코인은 코스모체인 플랫폼내에서 이루지는 경제 활동의 매개체다. 기업에는 코스모체인 플랫폼 내 다양한 솔루션을 이용하기 위한 지불 수단으로 활용된다. 개인에게는 커뮤니티 활용에 필요한 코스모파워를 구매하는 수단이자, 활동을 통해 취득한 코스모파워를 통용화폐로 전환하기 위한 매개체 역할을 한다.
코스모파워(Cosmo Power)
코스모파워는 코스모체인 플랫폼 내 기여도를 의미하며 커뮤니티 내 영향력 지표다. 코프모 파워는 보유자가 토큰화하기 원할 경우 30일의 확정기간을 거쳐 코스모코인으로 전환하면 된다.그러면 코스모파워를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코스모 체인 플랫폼 내 참여를 높이면 된다. 콘텐츠를 제공하거나 투표를 통해 커뮤니티의 자정작용에 도움을 주는 방법을 통해 코스모파워를 높일 수 있다. 이렇게 높인 코스모파워는 코스모코인과 1대1로 전환할 수 있다.
코스모레벨(Cosmo Level)
코스모레벨은 플랫폼 위원회와 같은 의미를 지닌다. 이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축적된 코스모파워의 총량에 따라 결정되어 코스모코인이나 코스모파워로 구매할 수 없다. 오직 플랫폼 내에서의 활동에 대한 보상으로만 축적할 수 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감가상각을 적용해 활발한 플랫폼 활동을 유도한다는 설명이다.  코스모코인은 시장에서 거래할 수 있고, 파워는 플랫폼내 활동을 통해 보상 가능한 토큰이라면 코스모레벨은 플랫폼 내 명성 및 영향력 지표를 나타내는 위원회와 같은 역할을 보장한다고 볼 수 있다.
◆블록워터캐피탈과 블록크래프터스캐피탈(BCC)로부터 전략적 투자 유치

출처: the VC


코스모체인은 ICO(초기코인공개) 이후 크립토펀드인 ‘블록워터캐피탈’(BLOCKWATER CAPITAL)와 블록크래프터스펀드로부터 전략적 투자를 유치했다. 방식은 ICO이후 시장에 유통되는 코스모체인의 COSM을 매입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블록워터캐피탈과 BCC측은 “뷰티정보 SNS 서비스를 성공적으로 론칭했다는 점에 주목했고, 코스미는 양질의 뷰티 커뮤니티 형성 및 이용자의 데이터베이스를 확보해 향후 다양한 부문에서 사업 발전이 기대되는 서비스”라며 투자 이유를 밝혔다. (참고:해시넷)
관련기사 : 갤럭시 S10에 코스미를 선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