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산업혁명위원회 제 10차회의 / 사진=4차산업혁명위원회 제공

[블록미디어 김진배 기자] 4차 산업 혁명 시대 정보보호의 중요성은 날로 커지고 있다. 이에 정부는 4차 산업혁명의 지속 가능성을 뒷받침하는 정보보호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관련 전략을 추진한다.
 
26일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는 위와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10차 회의 결과를 발표했다.
 
정부는 이와 같은 계획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국민 사이버안전을 확보하고 정보보호산업 기술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생각이다. 이를 위해 정부는 ▲정보보호 중장기 핵심기술 개발 ▲혁신적 R&D추진 ▲정보보호 산업경쟁력 강화 ▲수요자 참여 R&D생태계 조성 4가지 전략을 추진한다.
 
중장기 핵심기술개발은 새로운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보안위협에 대비하기 위해 시행된다. ICT 생태계 전영역의 보안 수준을 높이겠다는 의도다. 이를 위해 데이터 보호 기술뿐만 아니라 사이버 공격을 자동으로 탐지·분석·대응 하는 기술들을 개발한다.
 
기술을 개발하고 검증할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된다. 기존의 제안서 위주의 선정방식을 탈피해 투자자 관점에서 우수 스타트업을 선별하고 지원한다. 또한 기술을 검증할 수 있는 테스트베드를 제공해 기술의 완성도 또한 높일 계획이다.
 
교육사업도 강화한다. 전문대학원을 신설해 인력 약성에 나서는 한편 기업들의 해외진출 지원을 위해 국제공동연구 R&D 등을 신설해 글로벌 시장 진출을 돕는다. 정부는 이를 통해 2026년 까지 G2급 정보보호 기술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목표다.
 
장병규 4차산업혁명위원장은 “우리나라는 그동안 R&D 투자를 꾸준히 늘려왔지만 해외 선진국에 비하면 아직도 낮은 상황”이라며 “국민의 사이버 안전뿐만 아니라 급성장하고 있는 정보보호 산업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정보보호 기술개발에 집중 투자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회의에서는 선·학·전문가들의 전문성을 바탕으로한 학습과 네트워킹을위한 오픈 이노베이션 네트워크 구축방안도 마련됐다. 여기에는 R&D 과제 선정권한을 민간에 이양하는 방안도 포함됐다.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 press@blockmedia.co.kr
▶블록미디어 텔레그램: http://bitly.kr/0jeN
▶블록미디어 인스타그램: http://bitly.kr/19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