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김가영 기자] IEO 가이드라인이 발표됐지만 정작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는 반영 의지를 보이지 않아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된다

지난 1일 한국블록체인스타트업협회(KBSA)와 한국블록체인산업진흥협회(KBIPA), 고려대 암호화폐연구센터는 IEO(거래소공개,Initial Exchange Offering)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

IEO는 블록체인 프로젝트가 코인을 발행하면 암호화폐 거래소가 코인을 위탁 판매하는 것을 말한다.

대다수 거래소는 가이드라인이 실효성이 없다는 반응이다. 뿐만 아니라 IEO 자체에도 소극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

한 암호화폐 거래소 관계자는 “IEO제안을 받은 적이 있지만 아직은 조심스럽다”라며 “IEO는 ICO의 우회적인 방법일 뿐이라는 입장이고, 가이드라인 자체에 법적 효력이나 근거가 없어 거래소 운영에 어떤 영향을 줄지는 모르겠다”고 말했다. 원래 거래소의 역할은 ‘판매’가 아닌 ‘거래’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는 설명이다.

IEO 자체를 고려하지 않는다는 반응도 있었다. 국내 한 거래소 관계자는 “우리는 해 줄 말이 없다”며 “프로젝트 상장만으로도 버겁고 IEO를 검토할 상황이 아니다”고 말했다.

또 다른 국내 주요 암호화폐 거래소 대표 또한 “IEO는 자연 발생한 것으로, 관련 법적 근거가 없고 금융위와 법무부 모두 관심이 없는 상황에서 섣불리 IEO를 할 생각은 없다”고 일축했다.

거래소의 이러한 반응에 대해 IEO 가이드라인 연구에 참여한 블록체인팩토리 정승채 CSO(기업 보안담당 최고 책임자,Chief Security Officer)는 “IEO를 할 수 있는 거래소가 거의 없는 상태인 것은 알고 있으나 IEO를 하는 거래소 입장에서 가이드라인은 리스크를 줄일 수 있는 수단 역할을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거래소가 제대로 된 코인을 판별할 능력과 의지가 있는지에 대해 회의적인 시각도 있다.

1일 열린 IEO 가이드라인 발표 행사 당시 행사에 참석한 업계 관계자는 “IEO는 거래소가 스캠을 구분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것을 전제로 진행하는데, 구매자들이 거래소를 믿을 수 있겠느냐”라고 질문했다.

이에 대해 한국블록체인스타트업협회 신근영 회장은 “거래소마다 자체 상장 기준이 있겠지만 심사항목이 몇 개 없고, 제대로 심사하는지 알 수도 없으며, 상장피를 우선적으로 보는 곳도 있다”며 “거래소가 자체적으로 정화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보도자료 및 기사제보 : press@blockmedi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