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 집권화된 광고 수익 창출 시스템을 타파하고자 DATA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만들고 있는 플랭클린 송 공동창립자를 블록미디어가 취재했다.
▲중앙 집권화된 광고 수익 창출 시스템을 타파하고자 DATA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만들고 있는 플랭클린 송 공동창립자를 블록미디어가 취재했다.

 

 

 

“DATA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통해 중앙집중형 인터넷 광고계가 갖고 있던 한계점과 문제점을 극복할 것”

 

“DATA 프로젝트 통해, 광고 사기 예방을 위한 블록체인 기반 사이버 광고 프로토콜을 선보일 것”

 

“DATA 블록체인 생태계 안에서도 광고에 노출되는 횟수를 조작하는 노드를 인공지능 통해 가려낼 것”

 

DATA 블록체인 프로젝트 프랭클린 송 CEO

 

 

인터넷 서비스의 수입원은 구독료 또는 광고를 통한 수입 창출이다.

 

그 중 구글과 페이스북, 이 양대 산맥들이 가져가는 광고 수입액은 그 어떤 수입원의 비중보다 크다고 할 수 있다.

 

이 같이 중앙 집권화된 광고 수익 창출 시스템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DATA(데이터)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만들고 있는 CEO를 블록미디어가 지난달 26일 취재했다.

 

Q1. 데이터 플랫폼이 어떻게 구동되는지 설명부탁드리겠습니다.

 

데이터 플랫폼은 인공지능 및 P2P 모바일 스토리지를 사용하는 블록체인 기반의 디지털 데이터 인증 프로토콜로서 탈중앙화된 신뢰 가능한 디지털 생태계를 구축하려고 노력합니다.

 

데이터 플랫폼의 목표는 광고 사기 문제를 해결하고, 데이터 소유 및 주목 등을 통해 생태계에 기여도가 있는 최종 사용자에게 적절한 보상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Q2. 기존의 광고 사기 문제에 대해서 설명 부탁드립니다.

 

광고 수입의 궁극적인 원천은 사용자의 관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떤 점에서 기존의 광고 시장이 사용자의 관심을 조작하나요?

 

맞습니다. 광고 수입의 궁극적인 원천은 사용자의 관심입니다.

 

흔히 알려진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에서 사용자는 공짜로 디지털 서비스, 컨텐츠, 정보− 뉴스, 미디어 웹사이트,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블로그 등−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들이 광고를 보면서 관심을 할애하면 서비스 제공자는 광고 수입을 얻는 얻게 됩니다.

 

과거에 이런 비즈니스 모델은 꽤 성공적이었습니다. 하지만 디지털 모바일 인터넷 시대가 도래하면서 전망은 달라졌습니다.

 

먼저, 퍼블리셔들이 점점 더 맹목적으로 광고 수입을 얻으려고 사용자의 개인 데이터를 속속들이 취합하고 사용자의 프로필을 들추고 원본 컨텐츠에 (이전 보다 훨씬 불명확하고 모호한 방법으로) 어떻게든 더 많은 광고를 삽입하려고 애를 쓴다는 것이죠.

 

결국 사용자들이 조금 더 광고를 많이 클릭하도록 극도의 기교 넘치는 장치들이 만들어졌습니다.

 

Q3. 이로인해 생기는 광고시장의 문제점은 어떤 점이 있을까요?

결과적으로 사용자의 개인정보가 더 많은 위험에 노출되었고, 원래 있던 원본 컨텐츠의 가치는 떨어진 다는 것입니다.

 

세대 모바일 광고−비디오 광고, 인터렉티브 광고, 플레이어블 광고, 가상현실 광고−들이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더 많은 사용자들이 광고 차단 툴/기술을 사용하기 시작했고,  6억개의 모바일과 데스크탑 기기들에 광고 차단 기능이 켜져 있으며 그 수 또한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퍼블리셔와 사용자의 관계는 더이상 윈윈(Win Win) 관계가 아니라 적이 되어 버렸습니다.

 

여기서 파생되는 문제는 사용자들이 체계적이고 합당한 보상을 받지 못한다는 점에 있습니다

 

Q4. 데이터 프로젝트를 통해 사용자들은 어떻게 합당한 보상을 받을 수 있나요.

 

우선 데이터 프로젝트에 대해서 소개해드리죠.

 

데이터 프로젝트는 작년 3분기에 시작됐습니다.

 

데이터 블록체인 프로젝트의 비전과 미션은 이 프로젝트의 가치를 신뢰하는 플랫폼 파트너들과 개발자의 지원이 있어야만 달성 가능합니다.

 

데이터는 현재 Yomob International Co.,Ltd.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어 협력 중에 있습니다.

 

Yomob은 블록체인 플랫폼과 초기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여 모바일 광고 시장에서 전세계를 대상으로 수입을 창출하는 플랫폼 전문 회사입니다.

 

다만 ‘광고의 비효율성이라는 기존의 광고 시장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만들어진 플랫폼이죠.

 

전적으로 앱 개발자들을 위해 만들어진 것입니다.

 

Yomob은 사용자들에게 최상의 경험 및 취향의 광고를 제공하고 그 수준을 유지하며, 개별 광고에 대한 최상의 타이밍과 게시 공간을 확보하려고 노력합니다.

 

Yomob을 통해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는 사용자와 사용자의 심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합니다.

 

각 사용자가 어떤 광고를 클릭하기 가장 좋을만한 타이밍에 개인에게 적합한 광고를 매칭하는 것을 주 AI 기술로 삼고 있습니다.

 

애플리케이션 상에서 사용자를 위해 최상의 성능을 보여줘 사용자가 불필요한 광고에 노출되는 번거로움을 덜어 줍니다.

 

이로써 사용자가 입는 혼란이 최소화 될 수 있습니다.

 

비용 절약, 사용자 경험 개선 및 수입 증대를 위해 Yomob제로 수수료를 지향합니다.

 

사용자가 시청하고 게재된 광고 캠페인으로부터 얻은 수입의 전부를 개발자가 갖는 전적으로 개발자를 위한 수익 플랫폼입니다.

 

세계적으로 모바일 게임, 컨텐츠 앱 2000개에 Yomob이 깔려있습니다.

 

 

▲DATA 공동창립자와 글로벌 마케터 엔소니 지아
▲DATA 공동창립자 (Franklin Song 플랭클린 송, 왼쪽)와 글로벌 마케터 (Ashley Zhou 에슐리 조우, 오른쪾)

 

 

Q5. DATA의 협력사인 Yomob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설명해주세요.

 

Yomob은 개발자의 수입 창출 서비스에 주력하는 글로벌 모바일 SaaS 플랫폼입니다.

 

이 회사의 미션은 모바일 개발자들이 그들의 프로그래밍 IO 경험, 빅 데이터, 그리고 AI 기술을 기반으로 수입을 효율적으로 창출하고 최적화시키도록 동력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Yomob은 미국 샌프란시스코와 LA에 본사를, 중국 북경, 광저우와 독일 베를린에 지사를 두고 있다.

 

Yomob은 전세계 업계 선두 위치에 있는 로 벌 모바일 광고 네트워크와 DSP(모바일 상 광고, 플레이어블 광고, 증강현실 광고 그리고 페이스북, , 블루포커스Bluefocus, 유니 티Unity, Vungle 등의 수요자 측면 플랫폼) 40개가 넘는 회사들과 파트너십을 맺고 있다.

 

현재까지 Yomob의 플랫폼은 전세계 2천여개의 모바일 개발자들과 10억명 이상의 사용자를 확보했고, 그 숫자는 계속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Q6. DATA의 광고 사기 예방 시스템이 이뤄지는 방법에 대해 설명부탁드립니다.

 

DATA 시스템에서 사기 예방은 세가지 방식으로 달성될 수 있습니다.

 

DATA 시스템은 YomobAI 모델을 통해 사용자들의 정확한 광고 시간 노출도를 체크해서 사용자들에게 보상을 제공합니다.

 

첫번째로 평판(Reputation) 관리입니다.

 

AI 모델에서 광고주와 퍼블리셔 양자는 모두 평판 가치에 의해 평가받습니다.

 

그 평판 가치는 신뢰성에 반해 나타납니다.

 

데이터 블록체인 프로젝트 내에서 작동되는 AI 모델은 악성 노드들이 그간 장기적으로 행해온 의심쩍은 행위들을 탐지하고 처벌하게 됩니다.

 

의심쩍은 행위들이란 고의로 AI모델을 통해 특정 사용자가 노출된 광고 시간을 조작하는 것이죠.

 

동료들은 광고주들을 평가하여 함께 악성 광고주들을 찾아내서 블랙리스트에 올리게 됩니다.

 

두번째로 블록체인내에서의 활동 로그들은 블록체인의 합의 층에서 접근 가능하기 때문에, 사용자와 광고주는 언제, 어디서나 높은 투명성을 갖고 서로의 평판을 검증할 수 있는 환경을 갖게됩니다.

 

세번째로 보상과 처벌 인센티브 장치를 구축하게 됩니다

 

악성 노드의 처벌과 사용자들에 대한 데이터 토큰의 부여 시스템을 작동시켜 사용자가 데이터 생태계 내에서 협력하고 높은 장려책을 제공할 수 있는 건전한 플랫폼 환경을 만들어 나갈 것입니다.

 

 

 

 

Q7. DATA의 합의 알고리즘 방식을 설명해주세요.

 

관심 증명 (PoA, Proof of Attention) 기반의 토큰 보상 체제를 기반으로 합니다.

 

DPos 시스템에서 검증인 (PoW 시스템의 채굴자 같은)들은 네트워크에 공헌한 대가로 보상을 받아야 합니다.

 

데이터 플랫폼 내에서 사용자와 퍼블리셔들은 그들이 표출한 관심과 데이터에 대한 공헌도에 따라 보상의 대부분을 받게 됩니다.

 

그들이 표출한 관심과 데이터에 대한 공헌도라 그러면 애매모호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프로젝트의 흐름을 이해하시면 쉽습니다

 

광고주, 퍼블리셔, 사용자, DATA 네트워크 그리고 블록체인 데이터 재단이 데이터 블록체인 프로젝트 생태계 내에 존재합니다.

 

YomobAI 모델을 통해 광고주를 선택하고 이는 사용자 디바이스에서 P2P 기반 모바일 스토리지까지의 흐름으로 이어집니다.

 

YomobSDK 툴로인해 개별 디바이스를 모바일 스토리지 네트워크의 노드로 변환시킬 수 있습니다.

 

악성 노드의 검색 단계이죠. 사용자가 광고를 시청하기 전이나, 시청하는 동안 또는 그 후에 클릭하는 활동이 조작되는지 세밀히 추적하는 단계입니다.

 

이렇게 변환된 스토리지 내의 데이터는 DATA 노드에서 검색되고 검증됩니다.

 

DATA 네트워크에서 사용자, 광고주/개발자 그리고 DATA 노드까지의 행위 검증이 끝나게 됩니다.

 

DATA 네트워크가 최종적으로 데이터를 검증하고 사기 행위를 탐지한 후, 해당 작업과 관련된 기여자에게코인 기반(coinbase) 거래로 토큰을 발행하게 되는 것이죠.

          

Q8.데이터의 메인넷(독립체인) 시스템에 대해서 설명해주세요.

 

데이터는 독립 블록체인, 메인넷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즉 블록체인 기반의 프로토콜과 기술 스택을 갖추고 있는 것이죠.

 

독립 체인이라는 것은 생태계 내의 모든 참여자들이 거버넌스를 관리하고 있다는 뜻이다.

 

플리케이션의 영역은 특정 브라우저 또는 어플리케이션에 국한되지 않고 프로토콜을 수용하는 모든 사람에게 열려있습니다.

 

P2P 기반 모바일 저장소를 가진 우리의 기술 스택은 텐더민트 기반의 합의 엔진이며, 상태 채널을 적용한 소액결제와 더불어 데이터 블록체인의 역량과 확장성을 높이게됩니다

 

특히 데이터 프로젝트 내에서는 광고주가 보상 토큰을 살 필요가 없습니다.

 

토큰은 채굴과 유사한 프로세스 형식으로 시스템이 자체적으로 분배합니다. 이로써 토큰의 흐름이 현재의 현금 흐름을 방해하지 않고 공존할 수 있습니다.

 

광고주 입장에서 그들이 달리 해야 하는 일이 없기 때문에 프로토콜을 쉽게 받아들일 수 있고 초기 활성화(부트스트랩)가 가능합니다.

 

데이터 플랫폼 내에서 토큰 분배는 단순히 시간만 측정하는 모델이 아니라 보다 세련된 평판 기반 모델이 적용됩니다

 

P2P 모바일 저장소에 사용자의 액티비티 로그와 평판에 관한 데이터를 취합함으로써 시스템은 효과적으로 사기 행위를 발견하고 이와 동시에 보상 분배를 결정하게 됩니다.

 

Q9. 데이터 팀과 재단에 대해서 설명 부탁드립니다.

 

DATA 팀은  마이크로소프트, 오라클, MicroStrategy, Capital One, Vungle, 텐센트, 트위터, 링크드인, 스냅챗 등 기업의 인원으로 구성되었으며, 미국 Bay Area & LA, 독일 베를린, 중국 베이징&션전, 한국 서울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Q10. 대표님이 데이터 프로젝트를 통해 하려고 하시는 앞으로의 추후 계획은?

 

저는 칭화대학에서 이학 학사를 졸업했고 이후 예일 대학에서 컴퓨터 공학 석사를 나왔습니다.

 

이후 마이크로소프트 아시아 지역 연구소에서 근무했고, 미국 오라클에서 실무를 담당했습니다.

 

현재 실리콘밸리와 베이징, 독일 베를린, 한국 서울에 회사가 있고 싱가폴에는 데이터 프로젝트 재단이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데이터 프로젝트를 한국에 알리고, 더 많은 한국인들이 긍정적인 광고에 노출되게 만들고 싶습니다.

 

단지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이나 웹 사이트 등 어떤 경로를 통해서든 광고를 보는 행위를 통해 우리 데이터 토큰으로 보상받게 하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죠.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