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유용훈특파원) 유럽 중부에 위치한 입헌군주제 국가인 리히텐슈타인공화국이 블록체인 기술에 친화적 규제 정책을 제안했다.

 

리히텐슈타인은 최근들어 블록체인 허브로 발전하고자 하는 유럽내 중소 국가들 중 하나다. 인구가 4만명에 불과해 세계에서 가장 인구가 적은 6번째 국가지만 낮은 세율로 인해 거주 목적의 시민들보다 비즈니스 종사자들에게 더 매력적인 국가다.

 

특히 블록체인 기술 기업들에게는 법인의 은행 계좌가 없어도 사업체를 설립할 수 있을 정도록 관련 규제가 친화적이다. 실제로 기업들은 암호화폐를 직접 예치할 수 있는 리히텐슈타인내 대표적인 금융기관 중 하나인 뱅크 프릭크(Bank Frick)를 통해 이더리움이나 비트코인으로 기업설립에 필요한 모든 금융 업무를 볼 수 있다.

 

알로이스 왕세자는 행정부내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해 운영하는데 관심을 보일 뿐만 아니라 왕족들의 암호화폐 투자에 관심도 크다고 밝힐 정도다.

 

이같은 분위기로 리히텐슈타인이 ‘블록체인 법안(Blockchain Act)’으로 불리는 차기 입법을 통해 블록체인 친화적인 규제 정책을 펼친다는 것 자체가 어쩌면 자연스러울 수 있다.

 

아드리안 하스럴 총리는 지난 달 말 개최된 금융포럼에서, 블록체인 법안이 기업의 지출이나 과세, 암호화폐 발행에 대한 단순한 규제를 넘어서 블록체인 기술과 연관된 폭넓은 새로운 서비스나 비즈니스 모델을 위한 법적 토대와 체계를 제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리히텐슈타인 외에도 스위스와 몰타 역시 유럽내 블록체인 기술 허브로 도약하고, 나아가 글로벌 블록체인 기술 허브의 위치를 선점하기 위해 관련 기업 유치나 규제 완화에 적극 나서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