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더리움 VS 이더 | 출처: bitcoincryptocurrency.com/

 

이더리움은…

 

이더리움은 비탈릭 부테린(앞서 설명드린 이더리움의 창시자)이 작성한 백서에서 소개된 ‘플랫폼’입니다. 이 플랫폼은 자율적으로 운용되는 스마트 컨트랙트와 탈중앙화( decentralized)된 애플리케이션으로 구성된 것인데요.

 

이 요소들은 모두 설정된 조건이 부합됐을 때, 스스로 작동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더리움 블록체인에 입력된 코드의 가장 큰 이점은 1) 변형되거나 2) 바뀌거나 3) 해킹될 수 없다는 데 있죠.  

 

출처 : coinsutra.com

 

반면, 이더는…

 

이더는 이더리움 플랫폼 아래의 암호화폐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암호화폐는 이더리움 시스템을 움직이게 하는 연료 역할을 하는 동시에, 스마트 컨트랙트 등 이더리움 안에서 모든 거래 시 사용되는 결제 수단이라고 볼 수 인 것이죠.

 

이더는 즉, 때에 따라서는 DApps를 운영하거나 스마트 컨트랙트를 실행하는 역할을 할 수도 있습니다. 토큰 생산과 P2P 기본 결제를 하는 데도 역할을 하고요.

 

이더는 이더리움 네트워크상에서 필수적인 자원입니다. 이더가 없다면 이더리움은 제대로 작동될 수 없습니다.

 

참, 여기서 추가로 아셔야 할 사항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더를 이더리움이라고도 부르기 때문에 이에 따른 용어의 혼란이 있는 경우가 있을겁니다.

 

그러나 여러분, 개념적으로는 ‘이더’는 비트코인과 같이 암호화폐의 개념을 가지고 있다는 부분! 기억해 두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