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금융정보분석원, “바이낸스 레온 풍 언급한 ‘오더북 공유’ 불가. 우리나라 입법취지 확인하라” 구두 경고. 속보 게재 후 상세 내용을 추가하였습니다.

[블록미디어 정아인 기자] 금융정보분석원(FIU)이 바이낸스 아태 지역 레온 풍 대표의 ‘오더북 공유’ 발언에 대해 “우리나라의 입법 취지를 확인하라”며 구두 경고했다.

고팍스에 대한 가상자산사업자(VASP) 변경 등록이 지연되는 상황에서 FIU가 풍 대표의 발언을 문제 삼는 모습이다.

12일 FIU 관계자는 “오더북 공유는 법적으로 금지돼 있다. 감독 당국이 결정한 것으로, 법 제도의 문제다. 오더북 공유를 금지하는 입법 취지를 확인하라”고 말했다.

레온 풍 대표는 지난달 한 행사장에서 “코인 시세 조종을 막기 위해서는 ‘오더북 공유’를 통해 유동성을 늘려야 한다”고 말한 바 있다.

레온 풍은 바이낸스가 인수한 고팍스 이사회를 이끌고 있는 실질적인 CEO다. 고팍스는 이사회 구성 변경에 따라 FIU에 VASP 변경 등록을 신청했으나, 심사 처리 절차가 길어지고 있다.

미국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가 바이낸스와 바이낸스 CEO 창펑자오를 고소하면서 급제동이 걸렸다. 바이낸스가 자금세탁방지(AML), 고객정보확인(KYC) 의무를 위반한 것이 문제가 됐다.

FIU 관계자는 “레온 풍 대표의 발언을 일일이 평가하지 않겠다. 우리나라 감독 체계, 법에 맞춰서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레온 풍 대표와 접촉 중이냐는 질문에 FIU 관계자는 “내부 심사 중이라 말하기 어렵다”고 답했다.

레온 풍 대표는 지난 9일 블록미디어와 인터뷰에서 “FIU와 (상호) 이해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오더북 공유는 KYC 차원에서 말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레온 풍 대표가 얘기한 ‘오더북 공유’는 우리나라 금융당국이 원칙적으로 금지하고 있는 행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레오 풍 대표가 오더북 문제를 언급한 것은 바이낸스가 고팍스를 인수할 경우 국내외 오더북을 공유해 한국 암호화폐 시장 점유율을 강화하기 위한 포석으로 해석된다.

FIU가 레온 풍 대표의 오더북 공유 발언에 대해 구도 경고를 함에 따라 이것이 VASP 변경 등록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 주목된다.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전문 기자가 요약 정리한 핫뉴스, 블록미디어 카카오 뷰(클릭)

같이 보면 좋은 기사

바이낸스 레온 풍 아태 대표, “FIU와 이해하는 과정 필요…오더북 공유는 KYC 정책 차원에서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