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정아인 기자] 바이낸스 레온 풍 아태지역 대표는 “금융정보분석원(FIU)과 이해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오더북 공유는 고객정보확인(KYC) 차원에서 말한 것”이라고 말했다.

레온 풍 대표는 9일 블록미디어에 이 같이 말했다. 풍 대표는 이날 인천시 블록체인 비전 선포식에 참석했다.

레온 풍 대표는 “우리는 고팍스와 관련 여러 핵심 목표가 있다. 그중 하나는 내부 통제 조치를 손보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FIU와 더 편안하게 지낼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FIU와 리스크 관리, 상장 등에 대해 서로 이해하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레온 풍 대표는 “FIU와 일단 서로 이야기를 나누기 시작하면 더 상세히 이야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바이낸스는 고팍스 인수를 위해 FIU에 가상자산사업자 변경 등록을 신청했다. 바이낸스는 미국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로부터 자금세탁방지(AML), 고객확인의무(KYC) 불이행 등으로 소송을 당했다.

FIU도 사업자 변경 등록을 수리하지 않고 바이낸스에 추가 소명을 요구한 상태다. 이런 상황에서 레온 풍은 지난달 한 행사에서 “유동성 강화를 위해 오더북을 공유해야 한다”고 말했다.

오더북 공유는 특금법에서 원칙적으로 금지하고 있다. FIU의 심기를 불편하게 하는 이 같은 발언을 두고, “바이낸스가 고팍스를 인수한 후 오더북 공유를 통해 한국 시장에서 점유율 확대를 노리는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왔다.

레온 풍 대표는 오더북 발언의 정확한 뜻을 묻는 블록미디어의 질문에 대해 “KYC 차원에서 말한 것”이라고 한 발 물러섰다.

풍 대표는 “‘보안 정책’차원에서 오더북 공유를 이야기했다. 개인 계좌가 계정 주인과 동일한지 확인하는 과정, 즉 결과적으로 누가 거래에 참여했는지를 밝히는게 중요하다. 이는 FTX 사태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풍 대표는 “비트코인 거래 등에서 KYC는 필수적이다. 바이낸스는 ID카드(신분증), (아이폰의 경우) 얼굴 인식 등을 통해 KYC를 진행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오더북 공유의 전제가 되는 KYC를 강조한 것은 사실상 ‘동문서답’이지만, CFTC로부터 소송을 당한 이유 중 하나인 KYC 정책을 언급함으로써 FIU의 눈치를 살피는 것으로 풀이된다.

레온 풍 대표는 지난 4월 28일 코인 시세 조종 방지책으로 유동성을 풍부하게 해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오더북 공유’가 필요하다고 말한 바 있다. 금융 당국은 2021년 3월 특금법을 개정하면서 원칙적으로 오더북 공유를 금지했다. 풍 대표의 말대로 해외 거래소의 호가를 국내 거래소가 공유하게 될 경우 특금법에 전면 배치된다.

한편 이날 인천 송도 컨벤시아 그랜드볼룸에서는 ‘2023 인천메타노믹스’ 행사가 열렸다. 인천광역시와 인천경제자유구역이 주최로 블록체인 비전 선포식 및 MOU 체결식이 진행됐다.

바이낸스, 로블룩스, 그레이터 하트, AMD 데이터솔루션 아키텍트, 해큰, 큐브엔터테인먼트가 참여했다.

레온 풍 대표는 이날 행사에서 ‘가상자산거래소와 정부의 협업 모델’을 주제로 연설했다. 그는 인천광역시와 바이낸스 아카데미와의 협업, 고팍스와의 관계 등을 강조했다.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전문 기자가 요약 정리한 핫뉴스, 블록미디어 카카오 뷰(클릭)

같이 보면 좋은 기사

바이낸스, 고팍스 인수 스스로 물러날까?…FIU 심기 건드리는 ‘레온 풍’

“비트코인, 사실상 디도스 공격 받고 있다” …밀린 트랜잭션 43만건–원인은 오디널스와 BRC-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