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정아인 기자] 바이낸스 CEO 창펑자오(CZ)가 지난 14일(현지 시간) 진행한 “무엇이든 물어보세요(AMA)”에서 한 발언을 블록미디어가 AMA 녹취록을 통해 확인했다.

# 창펑자오, 발언 부인…비트코인 아카이브 언팔

창펑자오는 “암호화폐를 개인 지갑에 직접 보관할 경우, 99%가 결국 자산을 잃게 될 것”이라는 발언을 보도한 기사를 트윗한 비트코인 아카이브를 언팔했다.


하루 전 15일(현지 시간) 창펑자오는 해당 발언이 진실이 아니라며 이를 커닝햄 법칙이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커닝햄의 법칙(Cunningham’s Law)은 “인터넷에서 올바른 답변을 얻는 가장 좋은 방법은 질문을 하는 것이 아니라 잘못된 답변을 게시하는 것”이란 뜻으로, 개발자들 사이에서 많이 사용되는 말이다.

# 창펑자오의 “개인 지갑에 암호화폐 보관하는 사람들 99% 돈 잃을 것”은 ‘진실’

창펑자오의 주장을 확인하기 위해 블록미디어는 해당 부분의 AMA 녹취록를 확인했다. 다음은 논란이 되고 있는 문답.

“We don’t encourage people to withdraw away from centraliezd exchanges for two reasons.”

우리는 2가지 이유로 사람들이 중앙화 거래소에서 돈을 인출하지 않기를 권한다.

“Number one, we are centralized exchange and it makes people…you can just imagine the means right? So CZ tells people to withdraw so Binance must be having issues. You can just imagine that.”

첫째, 우리는 중앙화 거래소다. 이 말의 의미를 이해하지 않는가? CZ가 바이낸스의 돈을 인출하라고 말할 때는 문제가 생겼다는 뜻이다. 너도 이 말의 뜻을 이해할 것이다.

“Number two is the more fundamentally today. Most people use centralized exchanges because they’re not able to hold crypt safely themselves right?”

둘째, 더 근본적인 이유가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암호화폐를 안전하게 보관할 수 없기 때문에 중앙화 거래소를 사용한다. 그렇지 않은가?

“You can if you’re technically capable of holding crypto yourself safely ‘Please hold it yourself.'”

여러분이 만약 스스로 기술적으로 암호화폐를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다면 제발 스스로 암호화폐를 보관하라.

“And if you don’t trade yeah. If you trade, you have to gonna sponsored to Binance.”

개인 지갑에서 암호화폐를 보관하고 있다가 거래하고 싶으면 바이낸스를 스폰서하면 된다.

“But for most people, for 99 percent of the people today asking them to hold crypto on their own, they will end up losing it much much more likely than they put in on a solid crpto centralized exchange.”

하지만 (개인 지갑에) 암호화폐를 보관하려는 대부분의 사람들, 99%는 결국 튼튼한 암호화폐 거래소를 이용하는 사람들보다 훨씬 매우 많이 돈을 잃게 될 것이다.

“So most people are not able to back up the security keys. They will lose the device.”

많은 사람들은 비밀키를 백업해두지 않는다. 그들은 기기를 잃어버릴 수도 있다.

창펑자오의 주장과는 달리, 매우 명백하게 그는 해당 발언을 것으로 확인됐다.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전문 기자가 요약 정리한 핫뉴스, 블록미디어 카카오 뷰(클릭)

같이 보면 좋은 기사

창펑자오, 비트코인 아카이브 언팔–“코인 개인지갑 보유자 99% 돈 잃을 것” 보도 공유 이유

창펑자오 “개인 지갑에 암호화폐 보관하는 사람들 99% 돈 잃을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