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암호화폐 투자를 할 때 필요한 정보는 어디서 찾고, 분석 툴은 어떤 걸 쓰면 좋을까요? 크립토 인플루언서 디파이무너가 정리한 21 가지 팁을 소개합니다.

9일 오후 12시 43분 게재한 [거들떠 보자] 시장 고수의 21가지 투자 노트 기사를  다시 송고합니다.

[거들떠 보자] 시장 고수의 21가지 투자 노트

[블록미디어 스탠리 최 기자] 암호화폐 인플루언서 디파이무너(@defimooner)가 트위터에 투자 조언을 올렸다. 그는 분석 툴 사용, 경험치 및 일부 개인화된 시장 요소에 이르기까지 47가지 시장 인사이트를 정리했다. 그 중 21가지를 추렸다.

1. 우리는 “돈이 돈을 만든다”는 말을 알고 있고 그건 사실이다. 공정하든 아니든 최상위 벤처 캐피털(VC)이 지원하는 프로젝트는 전부 확실한 투자수익(ROI)을 달성했다. 나는 매번 VC의 투자 라운드를 확인하고 실사를 수행하기 위해 메사리 데이터(Messari Fundraising Data)를 사용한다.

2. 디파이(DeFi) 수익률은 빠르게 변한다. 트렌드를 앞서가는 확실한 방법은 현재 발생하는 일을 이해하는 것이다. 나는 디파이(DeFi) 일일 비용을 모니터링하고 조사하기 위해 코인딕스(Coindix)를 사용한다.

3. 고가의 지갑으로 전송되는 사기 토큰과 NFT를 식별하고 피할 수 있는 한, 즐겨 찾는 지갑을 추적하는 것은 좋은 선택이다. 좋은 도구로는 제리온(Zerion), 이더스캔(Etherscan), 재퍼(Zapper)가 있다. 디뱅크(Debank)에는 최고의 지갑 리스트가 있다는 걸 기억하자.

4. 매일매일 암호화폐 가격의 오르내림을 지켜보는 것은 시간이 많이 소요될 뿐만 아니라 지루한 일이다. 이를 피하기 위해 코인파티클(Coinparticle)을 사용해 가격 변동을 빠르게 모니터링한다.

5. 당신이 좋아하는 NFT 유명인의 지갑 주소를 입력하고 그의 보유 현황을 알고 싶은가? 내가 사용하는 도구는 JPEG.CASH다.

6. 이더리움(Ethereum) 트랜잭션 해시를 디코딩하고 싶다면 EthTx.info를 이용하라.

7. TVL 변화, 온체인 활동, 에어드롭, 프로젝트 포크 등을 추적하는 대시보드 디파이 라마(DeFi Llama)로 시간을 크게 절약할 수 있다.

8. 온체인 파생상품 DEX는 많은 것을 할 수 있으며 가장 큰 장점은 투명성이다. 내 친구들은 GMX 등의 DEX에서 최대 이익을 얻고 있다.

9. 좋아하는 똥 코인(shitcoin), 스텔스 토큰, 진행중인 프리세일 토큰 주문에 실패했다면? 슬리피지 거래를 사용해보라. 높은 슬리피지 주문은 취소 없이 사용 가능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10. 데이터 실사를 시간 낭비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돈을 잃는 것보다는 당연히 낫다. 동의한다면, 독립 감사 웹사이트 RugDoc를 사용해보라.

11. 저널링(기사, 글을 찾아보거나, 쓰는 것)의 중요성은 매우 저평가 되어 있지만 이런 습관은 사고 방식을 키우는 열쇠다. 크립토 KOL ‘Wassiecapital’은 모든 투자에 앞서 자신의 감정, 사고 방식과 전략을 기록하는 개념을 도입했다. 돌이켜보면, 이 조언은 내가 포트폴리오를 최적화하는 조언이었다.

12. 훌륭한 프로토콜 훌륭한 팀에 의해 구성되기 마련이다. 온라인 구직 기회를 눈여겨 보라. 고임금 일자리를 제안하는 회사는 충분한 자금이 있음을 의미할 수 있다. 반대로 특정 직원, 예를 들어 CTO 또는 ‘스타트업에 동참할 분’을 찾는 것은 주의할 필요가 있다.

13. 한 친구가 지갑이 손상되었음을 발견했다. 자산을 이전하려고 하던 중 해커가 공격을 가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이때 모든 토큰을 즉시 이체할 수 있는 서비스가 있다. Sweeposaurus라는 도구가 그것이다.

14. 나는 @cryptodetweiler로부터 많은 것을 배웠다. 그 중 하나가 알파(alfa)를 대조하는 것이다. 코드를 통해 자동화된 양식을 사용하면 문제를 해결하거나 알파를 따라가지 못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15. 고래들은 모두 당신의 돈을 원한다. 채굴자도 마찬가지다. MEV 없이 스왑을 하려면 https://cow.fi 를 써보자.

16. 누군가에게는 미움을 받고 누군가에게 사랑받는 것이 화이트리스트(WL) 매도다. WL 현물에 대해 X 가격을 지불할 의사가 있는 사람을 찾고 Y 가격에 WL 현물을 팔 의사가 있는 사람을 찾아라. 양 당사자가 신뢰할 수 있고 X > Y라면 잘못되는 경우는 없다.

17. 우리는 디스코드 서버에 가입하고 나서 프로젝트가 그닥 믿음직스럽지 못하다는 생각을 할 때가 있다. 관리자들이 기존 계정이 아닌 모두 새 계정이라면 프로젝트는 먹튀 가능성이 있다. JoinedAtDate를 사용하면 관리자가 언제 디스코드에 가입했는지 확인할 수 있다.

18. 디스코드에는 서버 지역, 서버 생성 날짜, 서버 소유자 등의 몇 가지 중요한 통계가 있다. ServerDetails을 사용해 주요 데이터를 볼 수 있다.

19. 에어드랍 시 문제가 나타났다고 가정하면, 프로토콜에서 직접 토큰을 청구해 받을 수 있고 그렇게 되면 토큰 가격이 떨어질 수 있다. 청구 방법은 찾았지만 유니스왑(Uniswap)이 작동하지 않거나 신속하게 손을 털만한 유동성이 부족할 수도 있다. 이때 1inch와 같은 애그리게이터를 사용하면 10~40%의 이익을 유지할 수 있다.

20. 암호화된 데이터 분석도구가 단 하나 뿐이라면 내 선택은 당연히 ‘난센(Nansen)’이다. @nansen_intern의 게시물에 주의를 기울이는 게 좋다. 난센은 데이터 분석에서 훌륭한 일을 해낸다.

21. 알파(alfa) 전문가에게도 문제는 한 번에 400개의 계정을 감시하면서 엄청난 콘텐트를 보기 어렵다는 것이다. 디스코드의 Tweet-Shift 봇을 사용하면 다양한 채널에서 중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물론 시장의 주요 뉴스는 블록미디어를 보면 된다.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전문 기자가 요약 정리한 핫뉴스, 블록미디어 카카오 뷰(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