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스트레티지 설립자 마이클 세일러, 워싱토니언 CEO 캐시 머릴과 화상 대담
#①”비트코인은 디지털 자산이자, 최초의 디지털 상품”
#②”비트코인이 위험 헤지 수단이라 생각한다면 비트코인을 소유하라”
#③”비트코인은 ‘포용적 금융’, 인권 개선…윤리적이며 친환경적”
#④”나는 현금 흐름을 비트코인으로 바꿀 것이다. 영원히”

[블록미디어 스탠리 최 기자] 마이크로스트레티지(Microstrategy) 설립자이자 CEO인 마이클 세일러(Michael Saylor)는 지난 6일 워싱토니언(Washingtonian) CEO 캐시 머릴(Cathy Merrill)과의 화상 대담을 통해 비트코인에 대해 그가 가진 견해와 관점을 상세히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마이클 세일러는 비트코인 맥시멀리스트로 유명하다.

Q. 비트코인은 복제될 수 없는 것인가?
(캐시 머릴은 비교적 고전적인 질문인 이 질문을 다시 던졌다. 이 질문은 브리지워터(Bridgewater Fund) 설립자이자 유명한 월스트리트 금융가인 레이 달리오(Ray Dalio)가 가장 관심 있어 하는 비트코인에 대한 두 가지 주요 질문 중 하나이기도 하다.)

A. 비트코인은 세계 최초로 설계된 화폐 시스템이다. 프로토콜은 정말 좋은 일을 하도록 설계되었다.

즉 누가 어떤 것을 보유하고 있는지 항상 추적할 수 있고 안전한 방식으로 손상시킬 수 없도록 했다. 다른 암호화폐도 유사한 것을 추구하고 있다. 하지만 많은 프로젝트(다른 암호화폐)들은 다른 목표를 추구한다.

그들은 스마트 계약을 구축하거나 NFT를 발행하는 암호화폐 플랫폼이 되기 원하거나 탈중앙화 거래소를 운영하기 원한다. 이들은 모두 다른 역할을 가지고 있고 수 많은 복잡한 코드와 다양한 유형의 코인을 가지고 있다.

비트코인은 전체 경제, 즉 통화 네트워크의 기본 계층이 되도록 설계되었다. 수 십만 번 복제된다는 점도 독특하다. 현재 이미 2만 개의 다양한 암호화폐가 출시되어 있다. 문제는 어느 것이 네트워크 경제의 기본 기술과 윤리적 토대에 가장 적합한가 하는 것이다.

지난 12년 동안 비트코인에 대한 2만5,000번의 공격과 2만5,000번의 복제가 발생했지만 모두 실패했거나 동일한 결과물을 얻지 못했다.

만약 토끼를 호주에 풀어놓으면 그들이 생태계의 틈새를 채우게 될 것이다. 지금부터 100년 뒤, 토끼가 이 틈새를 지배한다면 그들은 이 틈새를 소유하고 먹이사슬의 일부를 차지할 것이다.

오늘날의 비트코인은 이 글로벌 전장의 승자이고 이 전장은 세계의 지배적인 디지털 통화자산이 비트코인임을 보여준다.

비트코인의 독특한 점은 그것이 가장 강력하고, 가장 에너지가 있으며, 가장 강력한 네트워크이며, 가장 많은 자본을 가지고 있고, 가장 많은 지원을 받고 있고, 가장 강력한 프로토콜이며, 가장 깨지지 않고, 가장 오래 테스트되고, 가장 파괴되지 않으며, 확실히 가장 잘 알려져 있다는 것이다.

그것은 디지털 통화 세계의 코카콜라와 같다. 비트코인을 가지고 있다면 당신은 가장 강력한 브랜드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비트코인은 유일무이한 일종의 자산이다.

웹에서 맨해튼 지역을 구매하는 것과 같다. 다른 도시를 건설하려는 백만 명의 사람들이 있다고 치자. 하지만 맨해튼은 (비트코인이 이미 차지하고 있으니) 안된다. 다른 지역을 소유하면 더 높은 위험이 수반되고 수익은 훨씬 낮아질 것이다.

다른 암호화폐는 작은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것과 같다. 내 사촌이 인스타그램과 경쟁할 모바일 앱에 대한 아이디어를 가진 것처럼 말이다. 10만개의 앱이 출시되면 그중 99.9%가 실패한다.

“비트코인이 디지털 자산 위험을 헤지하는 수단이라 생각한다면 비트코인을 소유하라”

비트코인은 모든 모바일 기능을 담고 있는 애플의 주식에 투자하는 것과는 다르다.

비트코인은 이 분야의 안전 자산이다. 나머지는 더 많은 보안상의 위험이 있는 위험 자산이다. 당신이 벤처투자자처럼 전문가이고 이 분야를 분석하는 데 모든 시간을 할애할 수 있다면 이 분야에 투자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평범한 사람이라면 (그럴 수 없다)…. 당신이 디지털 자산을 소유하고 싶고 비트코인이 디지털 자산 위험을 헤지하는 수단이라고 생각한다면 일부를 소유해보라. 나는 소규모 스타트업에 투자하라는 말은 하지 않을 것이다.

“투기, 밈 코인, 밈 주식은 모두 매우 위험”

“투기, 밈 코인, 밈 주식 또는 경마는 모두 매우 위험한 것이다. 당신이 은행에 100만 달러의 현금을 예치했다면 (인플레이션 때문에) 100년 동안 매년 7%의 가치를 손해보게 된다. 인플레이션 상황에서는 10년내에 아마 90%의 손실을 보게 될 것이다. 따라서 이는 내재된 위험이자 똑딱거리는 시한 폭탄이다.

비트코인은 단숨에 100만개의 화폐를 100만 달러의 비트코인으로 변환시킨 최초의 자산이었다. 더 많은 비트코인을 만들 수 없기 때문에 비트코인 ​​가격은 인플레이션율에 따라 오를 것이고, (여러 곳에) 채택돼 사용되거나 기술의 진보와 함께 상승할 것이다.

세일러의 관점에서 비트코인의 독창성은 다른 암호화폐와 경쟁하기보다는 중요한 생태적 위치를 장악하고 독점한다는 것이다. 그는 기본적으로 비트코인은 안전 자산인 반면 다른 암호화폐는 위험 자산이라는 생각을 갖고 있다.

또한 법정통화가 과도하게 평가절하되고 정부권력에 의해 각종 이유로 제재되거나 몰수될 수 있는 반면, 비트코인은 위험회피 자산으로 여긴다.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같이 보면 좋은 기사

비트코인 최다 보유 마이크로스트레티지 BTC 매각 루머–CEO 마이클 세일러 부인

캐시 우드, 세일러 “비트코인 팔지 마세요” … 비트코인 2022에서 강력한 낙관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