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스트레티지 설립자 마이클 세일러, 워싱토니언 CEO 캐시 머릴과 화상 대담
#①”비트코인은 디지털 자산이자, 최초의 디지털 상품”
#②”비트코인이 위험 헤지 수단이라 생각한다면 비트코인을 소유하라”
#③”비트코인은 ‘포용적 금융’, 인권 개선…윤리적이며 친환경적”
#④”나는 현금 흐름을 비트코인으로 바꿀 것이다. 영원히”

[블록미디어 스탠리 최 기자] 마이크로스트레티지(Microstrategy) 설립자이자 CEO인 마이클 세일러(Michael Saylor)는 지난 6일 워싱토니언(Washingtonian) CEO 캐시 머릴(Cathy Merrill)과의 화상 대담을 통해 비트코인에 대해 그가 가진 견해와 관점을 상세히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마이클 세일러는 비트코인 맥시멀리스트로 유명하다.

Q. 당신은 NFT를 구매하고 있나?

A. 아니다. 비트코인은 희소성 있고 바람직하다. 그것은 기본적으로 사이버 맨하탄의 한 블록이고 하나만 존재할 것이며 지금부터 1000년 후에도 가치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할 이유가 없다.

그리고 당신이 그것을 살 때, 당신은 네트워크에 있는 모든 경제 에너지의 2,100만 분의 1, 아마도 세계에 있을 모든 경제 에너지를 사는 것이다. 그렇지 않나? 그것은 매우 심오하고 깊고 지배적인 네트워크다.

NFT는 암호화 예술을 나타낸다. 그리고 그것들은 물리적 예술과 조각, 그리고 다른 모든 형태의 예술과 경쟁하고 있으며 아직은 상당히 초기 단계의 사업이지만 그렇다고 특별하지 않다. 백만, 십억, 천억 개의 서로 다른 NFT를 만들 수 있다. 나는 그것들을 생성하는 알고리즘을 작성할 수 있다.

미술품을 살 거면 피카소를 샀어야지. 파카소나 다빈치의 그림 등을 샀다면 앞으로 1000년 뒤에도 사람들이 19세기 인상파 화가의 그림을 주목할 거라는 데 배팅한 것이 된다.

그리고 그것이 당신의 배팅이라면 위험성이 있다. 1000년 뒤에는 인류가 19세기 인상파보다 순수 에너지나 순수한 돈을 더 중요하게 여길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한다. 인상파 그림도 한 자리를 차지하겠지만 그 예술과 문화를 희석시킬 1000년 가치의 다른 예술 장르가 창조될 것이다.

Q. 암호화폐 외부의 블록체인에서 어떤 애플리케이션이 보이는가? 블록체인이 다른 산업이나 사회의 다른 부분을 어떻게 변화시키고 있다고 보는가?

A. 현재로서는 위험도가 낮고 강력하고 분명한 블록체인 애플리케이션이 없다고 생각한다. 나는 업계 사람들이 지나치게 마케팅했고 과장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블록체인의 진정한 매력은 금을 대체할 수 있는 탈중앙화된 글로벌 암호화 자산이다. 이것이 바로 비트코인이다. 빛의 속도로 돈을 이동시키고 판매하고 플래시 대출을 제공하고 모기지를 하고 싶다면 간단히 코인베이스(Coinbase)와 같은 웹사이트를 구축하고 비트코인을 여기에 연결한 다음 세상에 제공할 수 있다.

그들이 그렇게 하지 않는 이유는 불법이기 때문이다. 애플이나 구글에서 플래시 론을 받을 수 없는 것은 불법이기 때문이다. SEC로부터 규제 승인을 받아야 하기 때문이다.

기업들은 기존 규제를 따를 수 없기 때문에 이러한 일을 하지 않는다. 만약 규제가 플래시 론을 제공하거나 디파이(Defi, 탈중앙화 금융)을 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면, JP모건이나 코인베이스 또는 애플이 웹사이트를 만들고 싱가포르, 중국과 기타 모든 지역에서 80억 명의 사람들과 비(非)탈중앙화된 코드로 거래했을 것이다.

사람들이 암호화 세계에서 부를 배가 하거나 스마트 계약, 예술, NFT를 추구하는 건 흥미롭지만 이 모두는 규제의 회색 지대에 놓여 있다.

디파이(DeFi)를 예로 들면, 디파이는 KYC 없이 증권거래소를 운영하고 있다. 그렇다면 왜 미국 기업은 KYC가 없는 웹사이트에서 증권거래소를 운영하지 않을까? 답은 불법이기 때문이겠지? 규정을 준수하지 않으면 규제 기관에 의해 차단된다.

은행이나 보험회사를 운영하고 싶은데 규정은 지키고 싶지 않고, 일은 벌이고 싶다면, 탈중앙화라는 것이 필요하겠지만 그게 진정 탈중앙화된 것일까?

그리고 그들 중 대부분은 실제로 탈중앙화되어 있지 않다. 이는 규제 기관이 단속을 시작하고 강제적 조치를 시작할 것이라는 의미다.

인류의 문제 절반을 해결할 수 있는 수 백조 달러 가치가 있는 좋은 아이디어가 하나 있다.

그리고 위험이 1,000배, 경쟁이 1,000배 높은 수 백 가지의 다른 아이디어가 있다. 아마도 이미 1만7,000개가 넘는 암호화폐가 존재할 것이다. 우리 모두가 동의하는 상품인 비트코인이 있고 논쟁의 대상이 되는 암호화폐가 6가지 정도는 있다.

나머지는 모두 유가증권이다. 그리고 그것들이 모두 증권이라면 전부 미등록 증권이다. 그리고 그것들이 전부 미등록 증권이라면, 그것은 당신이 정말로 벤처 자본가가 되어 경쟁, 보안 위험, 규제 위험, 기타 모든 책임을 분석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Q. 얼마나 많은 비트코인을 축적하고 싶은지 염두에 두고 있는 목표가 있나?

A. 현금을 보유하면 연간 가치의 10~20%를 잃게 될 것이므로 나는 현금을 비트코인이라는 더 강력한 자산으로 바꾼다. 우리는 현금 흐름을 비트코인으로 바꿀 것이다. 영원히!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같이 보면 좋은 기사

비트코인 최다 보유 마이크로스트레티지 BTC 매각 루머–CEO 마이클 세일러 부인

캐시 우드, 세일러 “비트코인 팔지 마세요” … 비트코인 2022에서 강력한 낙관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