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팍스, 전북은행 계좌 발급 ‘무산’ # 후오비‧지닥‧한빗코도 원화마켓 종료

[서울=뉴스핌] 이정윤 기자= 가상자산사업자 신고 마감을 몇시간 앞두고 고팍스 등 중소 가상자산거래소가 은행 실명계좌 확보에 실패했다. 이로써 업비트‧빗썸‧코인원‧코빗 ‘4대 거래소’에서만 원화 거래가 가능하게 됐다.

24일 고팍스는 “실명확인 입출금계정 확인서를 발급받지 못함에 따라, 원화마켓을 종료하고 코인마켓(BTC마켓)으로 전환한다”며 “지난주 관련 협의가 긍정적으로 진행돼 금융위원회 사전접수까지 마쳤지만, 오늘 은행 측으로부터 최종적으로 신고 기한 내 발급이 어렵다는 통보를 받았다”고 밝혔다.

이날 오후 4시부터 고팍스의 원화마켓이 종료된다. 실명확인 입·출금 계좌 사전 예약 이벤트와 가상자산 예치 서비스 고파이(GOFi) 서비스는 원화마켓 종료와 무관하게 진행된다.

고팍스는 은행이 제공한 ‘실명확인 입출금계정 발급 확인서’ 초안을 공개했다. 고팍스는 마감일 직전까지 전북은행과 실명계좌 확인서를 두고 논의했으나, 은행이 거래 부담을 이유로 계약이 결렬된 것으로 알려졌다.

고팍스 관계자는 “특정금융정보법(특금법) 시행 전 은행 실명계좌를 받고 사업자 신고를 낼 계획이었으나 아쉽게 됐다”며 “일단은 오늘 사업자 신고를 내고 향후에도 다른 은행과 꾸준히 소통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원화마켓을 당장 종료하는 만큼 이용자 피해가 없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고 강조했다.

앞서 지난 17일 고팍스는 “금융사와 실명 입출금 계좌 발급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원화 마켓은 현재와 같이 정상적으로 운영될 예정”이라고 공지하면서 은행 실명확인 계좌 발급에 자신감을 보였었다.

고팍스는 4대 거래소에 이어 은행 실명계좌를 받을 수 있는 유력 거래소로 꼽혀왔다. 고팍스는 지난 3월 BNK부산은행과 실명계좌 발급을 두고 막판 협상을 벌이다 계약이 불발된 바 있다. 이날 후오비코리아, 지닥, 한빗코 등도 전북‧광주은행과 막판까지 협상을 벌였으나 실명계좌를 받지는 못했다.

결국 국내 거래소 가운데 원화마켓을 운영하는 곳은 업비트·빗썸·코인원·코빗으로, 기존 4대 거래소 체제가 굳어졌다.

A거래소 관계자는 “국정감사 시즌을 앞두고 금융권 분위기가 무거워져 실명계좌 제휴 협의에 대해 부담을 느낀 것 같다”고 말했다.

사업자 신고 수리가 완료된 뒤에 은행과의 계약이 좀 더 원활해질 것이란 의견도 있다. B거래소 관계자는 “금융위에 정식으로 사업자 신고를 마치고 난 후에 은행들이 거래의 문을 열 가능성도 있다”면서 “4분기에는 국감도 있어서 올해는 어려울 것 같고 거래소 재계약 시즌, 트래블룰 구축, 과세 이슈 등을 미뤄봤을 때 내년 초에 은행과 중소 거래소 간 계약 논의가 다시 한번 이뤄지지 않을까 한다”고 말했다.

[전문가 코멘트]연말 비트코인 가격 100K VS 30K–플랜 B “나는 100K에 베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