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프로메타 연구소] 당연한 걸 알아야 돈을 벌어요. 알트코인이 비트코인보다 변동성이 크다는 사실은 모두가 알아요. 트레이더들에게는 이 사실만으로도 투자지표가 돼요.

상승장에는 알트코인 비중을 늘리고 하락장에는 줄이죠. 펀더멘탈이 강한 알트코인에 투자해 큰 수익을 올릴 수 있지만 변동성을 고려해야 해요.

20일 10시경 코인마켓켑 자료예요. 100대 코인 시가총액이 하루동 안 26.78% 감소했어요. 비트코인은 가격이 14.2% 하락했어요. USDT와 USDC는 달러와 고정된 스테이블 코인이라 예외고 다른 코인들은 비트코인보다 낙폭이 두배 이상이죠. 알트코인의 낙폭이 큰 이유와 대응 방법을 알아볼께요.

1)비트코인은 코인시장에서는 삼성전자와 같은 대장코인예요

시가총액이 크면 변동성이 작아지죠. 비트코인은 한때 1조 달러를 넘을 정도로 시가총액이 커요. 장기보유자, 기관투자자, 무조건 비트코인을 보유하는 비트코인 맥시멀니스트 등 가격 변동과 무관하게 보유하는 비중이 크죠.

그래도 변동성이 큰 이유는 공급 곡선이 가팔라서 그래요. 가격에 따른 공급 변화가 적기 때문에 약간의 수요 변화에도 가격변동이 심하죠. 수요가 늘면 공급도 함께 늘어야 하는데 공급은 제자리다 보니 가격이 큰 폭으로 상승하게 돼요.

이런 이유로 비트코인은 금이나 주식 등 다른 자산보다는 가격변동이 큰 반면에 알트코인보다는 변동성이 적어요.

비트코인 수요공급곡선

2)알트코인은 투기적 매매가 많아 가격하락시 투매가 나타나요

폴카닷(DOT)이 41%, 리플(XRP)이 38%, 바이낸스코인(BNB)이 38% 하락했어요. 앝트코인 대장주들이 흔히 말하는 코스닥 잡주보다 더 떨어졌어요. 투기적 수요 때문이예요.

차익거래를 위한 로봇자동매매, 가격변동을 따라 다니는 스캘핑, 리딩방을 통한 추종매매, 이들을 쫒아가는 뇌동매매 등 가격의 흐름을 쫒아가는 투기적 매매가 많아요. 장기투자보다는 게임처럼 순간순간 매입과 매도를 반복하다 보니 가격 변동이 극심해요.

3)어떻게 대응하나

단기매매가 아닌 코린이라면 실체가 검증된 코인에 대한 분할매수와 보유전략을 추천드리고 싶어요. 매매 전문가들은 그들만의 방식이 있어요.

코인 투자에 올인하는게 아니라 다른 업을 가지고 있으면서 자산증식과 투자목적으로 코인에 투자하는 분들께 드리는 말씀이예요.

적어도 상위 100위에 오른 코인들은 시장에서 평가를 받은 코인들이죠. 또 몇 년 이상 프로젝트를 개선하고 있어요. 탈중앙금융(DeFi)와 대체불가토큰(NFT), 메타버스(Metaverse) 관련 코인 등 실체를 갖추고 생태계를 만들고 있는 미래의 주역들이죠.

이들의 가치가 정확히 얼마인지, 미래에 어느 코인이 성공할 지 판단하기는 쉽지 않은 일이죠. 때문에 핫코인 코너와 코린이 코너를 통해 지식을 넓혀가면서 종목과 시기를 나눠서 분산투자하는게 바람직해 보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