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지승환 기자] 카를로스 도밍고(Carlos Domingo) 시큐리타이즈(Securitize) 최고경영자(CEO)가 2026년을 ‘토큰화 주식’이 대중화되는 원년으로 꼽았다. 그는 기관 중심이었던 실물자산(RWA) 시장이 리테일로 확장되고, 디파이(DeFi)와의 결합이 한층 깊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도밍고 CEO는 15일(현지시각) 비트파이낸스 시큐리티즈(Bitfinex Securities)가 진행하는 ‘비트코인 캐피털(Bitcoin Capital)’에 출연해 토큰화 시장의 현황과 향후 12개월의 로드맵을 공유했다. 이번 인터뷰는 2025년 RWA 시장의 폭발적인 성장을 뒤로하고, 2026년 새로운 전환점을 맞이한 시점에서 이루어졌다.

12억5000만달러 규모 SPAC 상장… “자사 주식 직접 토큰화해 선례 남길 것”
시큐리타이즈는 업계 표준을 제시하기 위해 자사의 상장 과정에 토큰화 기술을 직접 도입한다. 도밍고 CEO는 약 12억5000만달러(약 1조8400억원) 규모의 특수목적합병회사(SPAC) 상장 소식을 전하며, 상장과 동시에 자사 주식을 토큰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는 토큰화된 주식이 전통적인 시장의 유동성을 완전히 대체하기까지는 시간이 필요하겠지만, 전통 시장과 온체인 시장이 공존하는 과도기적 모델이 향후 5~10년간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뉴욕증권거래소(NYSE)나 나스닥(NASDAQ)에서의 전통적 거래와 동시에, 디지털자산(가상자산) 네이티브 투자자들이 온체인에서 자가 수탁 지갑을 통해 주식을 거래하는 구조가 정착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폐쇄형 블록체인은 90년대 AOL”…퍼블릭 기반의 ‘개방성’이 토큰화 핵심
카를로스는는 최근 금융권에서 논의되는 ‘토큰화’의 정의에 대해 엄격한 기준을 제시했다. 그는 일부 대형 은행들이 시도하는 폐쇄형 블록체인 기반의 자산 관리를 과거 인터넷 초창기의 ‘아메리카 온라인(AOL)’에 비유하며, 이는 진정한 의미의 토큰화가 아니라고 지적했다.
그는 진정한 토큰화의 핵심은 누구나 소유권을 증명할 수 있고, 허가된 수신자 간에 개인 간 거래(P2P)가 가능하며, 다른 프로토콜과 상호운용될 수 있는 ‘개방성’에 있다고 강조했다. 개방형 퍼블릭 블록체인 위에서만 혁신적인 금융 상품과 서비스가 탄생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블랙록 BUIDL 통해 1억달러 배당 증명…2026년 리테일·디파이 통합 가속화
토큰화가 가져온 실질적인 비용 절감과 효율성에 대한 구체적인 수치도 공개됐다. 도밍고 CEO는 블랙록의 토큰화 펀드인 ‘BUIDL’을 통해 현재까지 약 1억달러(약 1470억원) 이상의 배당금을 투자자들의 지갑에 직접 지급했다고 밝혔다.
전통적인 금융 시스템에서는 배당금 지급 시 여러 중간 단계의 수탁 기관과 이체 대행 기관을 거쳐야 하므로 정산에 수일이 소요된다. 반면, 온체인 시스템에서는 스마트 계약을 통해 실시간으로 주주 명부를 확인하고 스테이블코인으로 즉각적인 배당이 가능하다. 도밍고는 이 과정에서 단 한 건의 데이터 불일치나 정산 오류도 발생하지 않았음을 강조하며 기술적 완성도를 자신했다.
도밍고 CEO는 2026년의 주요 트렌드로는 리테일 투자자들을 위한 RWA 상품의 본격적인 출시를 꼽았다. 그동안 규제 불확실성으로 인해 기관용 상품에 집중했던 자산운용사들이 우호적으로 변한 규제 환경에 힘입어 일반 투자자 대상의 토큰화 상품을 내놓기 시작할 것이라는 관측이다.
또 RWA와 디파이의 깊이 있는 통합도 예고했다. 그는 토큰화된 국채나 주식을 디파이 프로토콜의 담보물로 활용하거나, 온체인 대출 서비스와 연계하는 시도가 2026년에는 대규모로 일어날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미국 시장을 중심으로 한 규제 명확성이 확보되면서 이제는 규제 당국과 소송이 아닌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시대가 왔다”며 “이러한 환경 변화가 토큰화 주식과 리테일 RWA 시장의 폭발적인 성장을 견인할 것”이라고 밝혔다.





![[외환] 원/달러 환율 이틀째 상승…0.1원 오른 1473.7원 [외환] 원/달러 환율 이틀째 상승…0.1원 오른 1473.7원](https://cdn.blockmedia.co.kr/wp-content/uploads/2025/12/20251215-153922-560x373.p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