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프체인 CEO 로이 리
러프체인 CEO 로이 리

 

 

“러프체인 통해 사물 인터넷과 블록체인 기술 결합, 모든 상품에서의 상거래에서 투명성 확보 및 활성화 시킬 것”

 

“서로 다른 IoT 시스템 간에 신뢰할 수 있는 상호운용성, 러프체인 통해 만들어 나갈 것”

 

“현재 러프체인에 15,000여명의 개발자 있어, 추후 더 많은 개발자 러프체인 플랫폼으로 끌어들일 것”

 

러프체인 CEO 로이 리

프체인(RuffChain)의 CEO인 로이 리(Roy Li, 중국)는 전세계적인 통신기업인 (Nokia America, 노키아 아메리카)에서 실무경험이 탄탄한 베테랑이다.

 

이 러프체인(RuffChain)은 기존에 체인의 지속성 유지의 어려움을 독자적인 기술을 통해 극복해 나가려고 노력하고 있다.

 

프체인의 핵심 기술은 바로 loT 기기들의 사용성을 극대화 시키는 것이다.

 

이를 통해 각자 다른 loT 기기들의 호환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다양한 기기들의 처리량을 모아서 루프체인만의 블록체인 생태계를 구축하려고 한다.

 

블록미디어가 지난 7일 2018 블록체인 코리아 컨퍼런스에 온 러프체인 로이 리 CEO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Q1. 러프체인의 블록체인 플랫폼이 구현하고 자 하는 바에 대해서 설명 부탁드립니다.

 

 

러프체인은 사물 인터넷과 블록 체인 기술을 결합해 상거래를 향상시키도록 고안된 플랫폼입니다.

 

러프체인은 중국 상하이에 2014년에 설립됐습니다.

 

러프체인은 가상 비즈니스 – 비즈니스 네트워크 및 합의 알고리즘을 사용합니다.

 

개방형 블록체인을 갖춘 분산 운영 체제를 통합해 정보 흐름 및 제품 소싱 요구에 대한 더 나은 오프라인 솔루션을 제공하려고 노력합니다.

 

러프체인은 엣지 컴퓨팅과 블록체인 어플리케이션을 결합해 실시간 유연성을 요구하는 인터넷의 요구 사항을 충족할 수 있도록 유용성을 향상시킵니다.

 

우리가 해결하고자하는 핵심 문제는 서로 다른 IoT 장치 시스템간에 신뢰할 수있는 상호 운용성과 유료 상호 운용성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이런 장치의 컴퓨팅 능력을 사용하여 개방  러프 에코 시스템을 구축할 것입니다.

 

 

Q2. 어떤 식으로 노드들이 러프체인이 작동하게 되는지 설명해주세요. 

 

러프체인에서 사용되는 사물 인터넷의 노드는 매우 작은 계산 단위입니다.

 

전력 소비 요구 사항으로 인해 컴퓨팅 성능이 매우 낮고 메모리가 매우 적으며 MCU는 512kb를 초과 할 수 없습니다.

 

리눅스 버전의 노드는 라우터 수준에 있으며, 스토리지는 1MW 플래시 메모리 만 갖는 MCU와 마찬가지로 매우 작습니다.

 

그러한 노드가 합의 프로세스에 참여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따라서, 사물 인터넷의 구조는 반드시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여러 개의 노드로 구성되어야 합니다.

 

이 네트워크에는 하나 이상의 응용 프로그램이 있으며 응용 프로그램은 응용 프로그램 인터페이스를 통해 블록체인에서 상호 작용합니다.

 

로컬 응용 프로그램에 필요한 컴퓨팅 성능은 에지 컴퓨팅 장치, 잠재적으로 게이트웨이 또는 라우터에서 가져옵니다.

 

애플리케이션은 중앙 집중식 또는 분산 방식으로 로컬 네트워크를 관리하고 체인과 상호 작용할 수 있습니다.

 

Q3. 러프체인이 가지고 있는 수상경력과 경영 능력에 대해서 설명해주실 수 있나요?

 

 
러프체인은 이미 1만5000여명의 개발자들이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해놨습니다.

이 같이
개발자의 작업을 포괄하도록 러프체인은 탄탄한 조직 체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러프체인은 업계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IoT 운영 체제로 알려져 있습니다.

기술적으로 숙련된 팀 구성원의 핵심 멤버 외에도 팀 구성원은 포브스 차이나의 2017 30 Under 30에서도 언급됬던 바 있고

비즈니스 개발 및 마케팅과 관련해 괄목할만한 다른 상도 수상했습니다.
러프체인은 설립된 이래 다음과 같은 산업계 인사들로부터 수상과 표창을 받기도 했어요.
새로운 Microsoft Accelerator Shanghai에 첫 번째 배치(batch)로서 참여했고, 2016 Tech Crunch Beijing(테크 크런치 베이징) 대회에서

혁신 도전 영역(Innvovation Challenge)에서 챔피언이 됐습니다.
GiTC에서는 Best Technology Innovator Award(최우수 혁신 기술상)을 받기도 했습니다.
2016 Microsoft Innovation Summit 마이크로소프트 혁신 기술 대회에서는 최우수 투자상을 받기도 했습니다.

 

루프체인 CEO 로이 리
러프체인 CEO 로이 리

 

 

 

 

Q4. 더 많은 개발자들이 러프체인으로 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러프체인 프로젝트를 발전시키기위한 기본 틀을 확고히 확립 한 후, 오픈 소스 개발을위한 핵심 모듈을 더 많이 열게되면 

 

더 많은 개발자들이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됩니다.

 

오는 9월, P2P 거래와 원장 구현을 통해 러프체인 메인넷의 알파 버전을 출시할 것입니다.

 

오는 12월에는 간단한 응용프로그램인 인터페이스를 통해 베타 테스팅도 예정돼 있습니다.

 

내년 3월에는 Dpos(Delegated proof of stake) 알고리즘을 구축할 것이고 내년 6월 쯤에는 Highly scalable clustered full nodes network (확장성이 뛰어난 클러스터 된 전체 노드 네트워크) 를 가동시킬 것입니다.

 

이렇게 예정된 과정이 거듭될 수로 러프체인 플랫폼에 참여하는 개발자들의 수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것입니다.

 

Q5. 파트너십을 맺은 기업들에 대해서 알 수 있을까요?

 

창업 이래 러프체인은 이미 여러 주요 기업과 파트너십을 맺어 왔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중국, 슈나이더, 바이두, 무라타와 파트너십을 맺은 상태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중국에서 루프의 프라이빗 체인을 깔아달라고 했습니다.

슈나이더는 1836년 프랑스에 설립된 기업으로, 데이터센터, 빌딩, 산업 분야에서 IoT 솔루션을 구현하고자 하는 글로벌 기업입니다.

 

무라타는 일본 교토에 위치한 전자 부품 제조업체로 유명합니다.

 

Q6. 러프체인의 토큰 구조에 대해서 설명해주세요.

 

러프 토큰은 계약내에서의 가상 화폐, 러프체인의 퍼블릭 체인 생태계 내에서 인센티브, 지출 및 거래를 위해 쓰일 것입니다.

 

러프체인의 생태계 내에서 하나 또는 여러 유형의 토큰이 생성됩니다.

 

소비자는 재산 또는 데이터를 거래하며 토큰을 소비합니다. 장비 따위의 권한 소유 및 데이터 생성 트랜잭션의 사용은 토큰을 사용하여 해결됩니다.

 

모든 러프체인 기반 스마트 계약은 정산을 위해 자체 토큰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IoT 에코 시스템에서는 IoT 생태계 내에서 확인, 회계 및 기타 활동에 참여하는 공급자도 기본 RUFF 토큰을 사용하며 소비자는 RUFF 토큰을 사용하여 계약을 진행하고 자원을 소비합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 A가 노드 B로부터 자원 또는 사용자 권한을 요청할 필요가있는 경우, 사용자 A는이 액세스에 대해 특정 토큰을 지불하고 거래를 패키징하기 위해 노드 C에 금액을 지불해야하는 것이죠.

 

 

 

루프체인 로고 및 홈페이지
러프체인 로고 및 홈페이지

 

   

Q7. 한국 기업들과의 제휴 계획은?

 

한국의 여러 웨어러블 기기 회사들이나 IoT 회사들과 제휴를 맺기 위해 접촉하고 있습니다.

 

한국은 세계적으로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는 나라 중에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러프체인을 통해 한국 블록체인 IoT 기술 상용화에 기여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