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징, 선전(광둥성)=뉴스핌] 최헌규 특파원 = 해외에서 유입된 메타버스(가상과 현실의 경계가 허물어지는 초월의 세계) 부동산 투기가 최근 중국에서도 유행병 처럼 확산하고 있다.

중국 정부가 비트코인과 실물 부동산 투기를 꽁꽁 틀어막은 가운데 대규모 시중 여유 자금이 메타버스 가상 부동산 투기 시장으로 흘러들고 있다고 중국 매체들이 전했다.

14일 베이징칭녠바오는 메타버스 부동산 투자 열기가 급격히 달아오르고 있다며 중국 중고품 거래 플랫폼인 셴위(閑魚, 한가한 물고기)는 메타버스 부동산 암거래를 중요한 사업의 일부로 삼고 있고, 중국 증시 A주 상장사도 메타버스 부동산 거래 사업에 뛰어들었다고 보도했다.

메타버스 부동산은 의미 그대로 직접 거주하거나 사용할 수 있는 현물 주택이 아니다. 하지만 현물 부동산 처럼 임대를 놓거나 인테리어를 통해 가격을 높인 뒤 판매해 수익을 얻을 수 있다. 일부 플랫폼에서 매매가 꼬리를 물면서 가격이 천정부지로 뛰고 있다.

메타버스 업계 관계자는 현물 부동산 시장은 ‘팡주부차오(房住不炒, 주택은 주거의 개념이지 투기 대상이 아님)’ 투기 규제 책으로 꽁꽁 묶여 있고, 비트코인은 생산 거래 모두 원천 차단된 상황에서 메타버스 가상 부동산 투자가 게임과 투기를 즐기는 사람들에게 투자 대안 상품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고 분석했다.

중국증시 A주 상장기업 텐샤슈(天下秀, 천하수)는 최근 메타버스 부동산 투자(투기) 앱인 훙위저우(虹宇宙, 홍우주)를 통해 가상 세계의 메타버스 부동산 거래를 알선하고 있다.

훙위저우 앱은 SSS, SS, S급 A, B, C 급까지 다양한 가상 부동산 매물을 취급하고 있으며 가입 고객들은 이 앱을 통해 가상 부동산 매물을 임대 또는 매매할 수 있다.

[베이징=뉴스핌] 최헌규 특파원 =12월 13일 베이징에서 광둥성 선전으로 가는 기내에서 받아든 베이징칭넨바오에 메타버스 열풍에 대한 기사가 실려있다. 2021.12.14 chk@newspim.com

메타버스 토지를 매입해서 대지위에 상업 건물을 짖거나 오락장을 건립하고 박물관을 지어 수익을 올릴 수도 있다.

메타버스 부동산 투기에 가담하는 연령층은 1990년대 생과 2000년대 생이 주로 많은 것으로 파악됐다. 이들은 현물 부동산 시장에서 내집 마련 꿈을 포기한 채 메타버스 가상 부동산 시장에서 부자가 되는 꿈을 키워가고 있다.

훙위저우 앱에서 메타버스 가상 부동산 거래 방법은 생각보다 복잡하지 않다. 앱 안에서 친구 맺기를 한뒤 상호간 양도 계약을 맺고 즈푸바오(알리페이)나 웨이신(위챗) 등 모바일 페이로 지불하면 된다. 거래 상대의 신용은 모바일 결재 거래 기록으로 확인할 수 있다.

베이징칭녠바오는 가상 공간 메타버스 부동산 거래 열풍이 불어닥치면서 훙위저우 앱의 부동산 매물은 하루가 다르게 가격이 치솟고 있다고 전했다.

앱 상의 매물중 SS급 부동산은 거래 가격이 2만 위안으로 최초 거래 당시 88위안에서 이미 200배나 폭등한 것으로 알려졌다. 메타버스 가상 부동산 가격이 급등하는 이유중 하나는 비트코인 처럼 희소 가치로 인해 금융형 상품으로 자리매김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훙위저우에 최근 매물로 올라온 ‘반해경(半海景) 별장’은 판매 홋가가 10만 위안까지 폭등했다.

메타버스 업계 전문가들은 가상 공간의 메타버스 부동산 투기가 엄청난 리스크를 안고 있다고 경고한다. 메타버스 가상 토지와 부동산 건물은 비트코인이나 유명 운동화(명품 스포츠화) 투기와 크게 다르지 않다는 지적이다.

전문가들은 제도 개선과 함께 감독 관리가 강화되면 메타버스 부동산 자산은 하루 아침에 수증기 처럼 증발할 수도 있다며 일반인의 경우 투자에 신중을 기해야한다고 조언한다.

인민일보는 중국 사회에 일고 있는 메타버스 부동산 투기 열풍에 대해 잠재적 리스크가 엄청나게 크다며 위험을 예방하는데 각별히 유의해야한다고 지적했다.

베이징= 최헌규 특파원 chk@newspim.com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같이 보면 좋은 기사

중국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 후오비, 15일 본토 계좌 서비스 완전 중단

[전문가 코멘트] 조정은 연준 선반영, 뉴스에 반전할 것–미카엘 반 데 포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