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는 올해 1분기 연결기준 매출 5조 8344억원, 영업이익 4021억원을 기록했다고 3일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2.2%, 영업이익은 1.3% 증가한 수치다. 유·무선사업 매출은 감소세를 보였다.
무선사업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0.5% 감소한 1조 7325억원을 기록했다. 다만 무선서비스 매출은 우량 가입자 확대로 전년동기 대비 0.2% 성장한 1조 6266억원을 기록했다. MNO(이동통신) 순증은 16만 9천명으로 전년동기 대비 4.7% 증가했고, 휴대전화 가입자는 5만6천명 증가했다.
유선사업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2.7% 감소한 1조1670억원이었다. 유선전화 사용량 감소에 기인한 것이다.
KT 연결손익계산서 일부.출처:KT
매출을 견인한 것은 미디어∙콘텐츠사업과 초고속인터넷이었다.
미디어∙콘텐츠사업 매출은 전년대비 15.7% 증가한 6412억원을 기록했다. IPTV 가입자가 800만을 돌파한데다 PPV, 홈쇼핑 등 플랫폼 매출이 성장하면서 별도 기준 IPTV 매출이 크게 늘었다. IPTV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18.4% 성장한 3774억원을 달성했다. 콘텐츠사업 매출도 지니뮤직, KTH 등 그룹사 기여로 전년동기 대비 28.6% 성장했다.
초고속인터넷 매출 역시 소폭 늘었다. 초고속인터넷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1.3% 성장한 4795억원을 달성했다. 가입자가 878만명을 기록했고, 이 중 기가 인터넷 가입자가 500만명을 돌파하며 전체 인터넷 가입자의 58% 수준으로 성장했다.
그 밖에 금융사업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0.8% 증가한 8390억원, 기타서비스 매출은 인터넷데이터센터(IDC) 사업 호조에 관련 그룹사 성장이 더해지면서 전년동기 대비 7.2% 증가한 5758억원을 기록했다.
1분기 CAPEX(Capital expenditures)는 5521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133% 증가했다. CAPEX는 미래의 이윤을 창출하기 위해 미리 지출된 비용을 말한다. 가입자 150만을 돌파한 인공지능(AI) 서비스 ‘기가지니’와 블록체인 기반의 사물인터넷(IoT) 보안 솔루션 기가스텔스(GiGAstealth)도 자체 개발해 시장에 선보이는 등 과감한 투자를 단행한 결과로 보인다.
윤경근 KT CFO는 “KT는 무선, 기가인터넷, 미디어∙콘텐츠 등 핵심 사업에서 고객 기반을 확대해 안정적인 실적을 달성했다”며 “앞으로도 1등 5G 사업자로서 고객을 최우선으로 하는 서비스와 최고 품질의 네트워크를 제공하여 5G 시장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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