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박재형 특파원] 탈중앙화 유동성 프로토콜 토르체인(THORChain)의 월간 거래량이 100억 달러를 돌파했다고 28일(현지시간) 크립토폴리탄이 보도했다.

블록체인 간 스왑을 촉진하는 이 프로토콜은 탈중앙화 금융(디파이) 부문에서 빠르게 성장했다. 그러나 토르체인은 안전성과 관련된 의심스러운 문제로 인해 분석가들 사이에서 논란의 대상이 되기도 했다.

프로토콜의 안전성에 대한 논란의 핵심은 플랫폼의 주요 특징 중 하나가 청산 요건이나 고정된 만기일 없이 무이자 대출을 제공한다는 것이었다.

이에 따라 토르체인은 1월 30일부터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에 대한 담보 요건을 400%에서 200%로 낮췄다.

무청산 대출 모델 외에도 크리스 블렉과 같은 분석가들은 토르체인 플랫폼과 관련된 잠재적 위험을 지적하기도 했다.

블렉은 두 가지 중요한 우려를 강조했는데, 2021년 토르체인의 경험에서 볼 수 있듯이 붕괴 가능성이 있는 프로토콜에 자산을 빌려줄 위험과 중앙화된 제공자가 약관을 변경하지 않아 대출이 위험에 노출될 수 있다는 점이다.

토르체인은 2023년 보안상의 문제로 메인넷이 두 차례 중단되는 혼란을 겪으며 사용자를 위한 위험 평가의 중요성을 더욱 강조하기 시작했다.

크립토폴리탄은 이러한 가운데 월간 거래량 100억 달러를 돌파한 토르체인의 성과는 디파이 환경에서 토르체인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으로 평가했다.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번스타인 “비트코인 사상 최고치 다음 주자는 디파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