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스턴=뉴스핌] 고인원 특파원= 엔비디아가 18일(현지 시각)부터 나흘간 열린 연례 개발자 콘퍼런스 ‘GTC 2024’에서 공개한 차세대 반도체 ‘B(블랙웰) 100’의 가격이 기대보다 낮지만, 이는 경쟁사들이 빠르게 치고 올라오는 상황에서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기 위한 전략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엔비디아가 2년 전 출시한 호퍼(Hopper) 아키텍처의 후속 기술로 공개한 ‘블랙웰’은 출시 전부터 큰 관심을 모았다.

특히 인공지능(AI) 열풍을 타고 급등하던 엔비디아의 주가가 이번 GTC를 앞두고 주춤하던 상황이어서 신제품공개를 계기로 엔비디아의 주가가 상승세를 재개할지에도 관심이 쏠리던 상황이었다.

◆ 젠슨 황 CEO “신형 B100, 개당 3만~4만달러 사이”

엔비디아는 새롭게 출시될 블랙웰 시리즈의 가장 기본 제품인 ‘B100’가 기존 AI칩 ‘H100’보다 성능이 30배 이상 향상됐으며 전력 소모도 4분의 1 수준으로 줄었다고 소개했다. 기존보다 훨씬 성능이 업그레이드된 제품이 나올 것으로 기대했던 시장에서는 신제품의 스펙뿐 아니라 가격에도 큰 관심을 보였다.

H100이 개당 2.5만~4만달러에 거래된다는 점을 감안하면 B100은 5만달러에 이를 것이라는 관측도 나왔으나 젠슨 황 최고경영자(CEO)는 미국 CNBC와의 인터뷰에서 B100 가격이 개당 3만~4만달러 사이가 될 것이라 밝혔다.

예상보다 합리적인 가격에 월가는 호평을 내놓았다. 엔비디아가 마진을 극대화하기보다는 시장을 확대하고 점유율을 유지하는 전략을 선택했다는 분석도 나왔다.

◆ 월가 “예상보다 저렴한 블랙웰 칩, 마진 대신 점유율 유지 전략”

조던 클라인 미즈호 증권 분석가는 “엔비디아의 블렉웰 가격이 적당한 수준에 책정된 건 회사의 주가에는 긍정적”이라면서 “회사가 순수한 마진과 이익을 추구하는 대신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겠다는 것이자 어드밴스드마이크로디바이시스(AMD) 등 경쟁사들을 상대로 (가격) 경쟁력도 잃지 않겠다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동시에 그는 예상보다 낮은 블랙웰의 가격이 경쟁사인 AMD에는 ‘잠재적 마이너스 요인’이라고 설명했다. AMD가 최신 AI 칩인 ‘MI300’의 가격을 약 2만5000달러 수준으로 책정할 가능성이 큰데 그에 비해 시장에서 월등히 수요가 높은 엔비디아의 칩 가격이 생각보다 비싸게 책정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다만 전반적으로 AI 칩에 대한 시장의 높은 수요와 엔비디아 칩의 공급 부족 상황은 AMD에 도움이 될 것으로 분석했다.

모간스탠리의 조셉 무어 애널리스트 역시 엔비디아가 블렉웰 가격을 예상보다 경쟁력 수준 책정했다면서 이는 “엔비디아의 대안에 대한 잠재적 수요를 꺾을 것”으로 평가했다.

예상보다 저렴한 블렉웰 신형 가격에도 불구하고 엔비디아가 높은 매출총이익률을 유지할 것이란 분석도 나왔다.

뱅크오브아메리카(BofA) 애널리스트인 비벡 아리아는 엔비디아가 신형 B100의 가격을 기존 H100에 비해 크게 올리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70% 중반인 매출총이익률을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평가했다. 엔비디아가 다양한 반도체, 스위치, 네트워킹 등 전체 시스템 자체를 판매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라는 이유에서다.

아리아는 “모든 유형의 고객에게 블랙웰이 상대적으로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되기 때문에 엔비디아 역사상 가장 빠른 속도로 회사의 신형 AI칩이 팔릴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엔비디아의 매출총이익률은 90%가 넘는 것으로 알려진 ARM에 이어 반도체 업계에서는 두 번째로 높은 수준이다.

한편 21일 뉴욕 증시에서 엔비디아(종목명:NVDA)의 주가는 전장 대비 1.18% 오른 914.35달러에 장을 마쳤다. 반면 경쟁사인 AMD(AMD)는 주가가 0.58% 내린 178.58달러로 마감했다.

koinwon@newspim.com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같이 보면 좋은 기사

뉴욕증시, 골디락스 기대 속 3대 지수 사상 최고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