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한만성 특파원) 암호화폐 사업에 우호적인 정책으로 유명한 동유럽 국가 에스토니아공화국이 정부가 직접 암호화폐를 발행하겠다고 밝힌 계획을 축소하기로 결정했다.

 

블룸버그는 1일(현지시각) 에스토니아 정부가 자체적인 암호화폐(에스트코인) 발행 계획을 사실상 철회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고 보도했다. 대신 에스토니아 정부는 에스트코인의 용도를 전자 주거권을 보유한 이들의 결제 수단으로만 제한하겠다는 계획이다. ‘암호화폐의 성지’라는 별명답게 에스토니아는 실제 거주하지 않는 이들에게도 전자 주거권(e-residency)을 부여한다. 

 

에스토니아 IT 산업 총괄책임자 심 시쿠트는 “정치계 인사들과 협의 끝에 에스트코인을 전자 주거권 보유자의 결제 수단으로 만드는 데 합의했다”고 말하고, “다른 방안은 논의 대상이 아니며 새로운 화폐를 발행할 계획은 없다”고 못 박았다.

 

에스트코인 발행 작업의 일원인 카스파르 코리어스 또한 “전국적으로 쓰일 암호화폐를 발행하는 게 아니라”라고 밝혔다.

 

한편 에스토니아가 전자 주거권 발급을 시작한 2014년 이후 지난 4년간 신청자 총 3만5000여 명이 정부의 승인을 받았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이 중 대다수는 핀란드, 러시아, 우크라이나 국적을 보유하고 있다.